본문 바로가기
RPS 태양광 발전사업 정보

태양광 발전사업 공사에 대한 설명

by 신재생에너지 태양광 2020. 8. 9.

 

태양광 발전사업 공사에 대한 설명 

 

태양광 전문 시공 기업

주식회사 파랑티에스에너지

 

여러분 안녕하세요오늘은 태양광 발전 사업 관련공사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그럼 포스팅 시작하겠습니다.

 

 

(1) 기초공사 및 토목공사

처음에 태양광 발전소를 건설할 때에는 먼저 토목 기초 공사를 완벽히 해야 합니다. 여기서 기초공사란 토목 설계, 터파기 및 다지기 공사, 토목 설계, 현황 및 지적 측량, 부지 형태에 맞는 공사 진행 등을 통해서 태양광 발전소가 건설되는 곳 부지 근처에 단지 조성에 힘스고 부지의 형태에 맞도록 최대한 자연의 형태로 살려서 공사를 진행하는 것입니다. 이런 부지 태양광에 대해 기초공사를 제대로 하지 않으면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2) 구조물 공사

태양광 기초공사가 완료되고 나면 다음에는 이제 태양광 부지 위에 구조물 공사를 해야 합니다. 구조물 설치 단계에는 먼저 케이블 전선 연결 작업, 모듈 설치 작어빙 필요하고 구조물 연결과 관련해서 포괄적인 작업을 수행해야 합니다. 이때 태양광 구조물을 어떤 구조 모형으로 할지가 중요한 부분입니다. 구조 검토 및 설계 등을 통해서 오랜 시간 동안 사용해도 문제없는 설치를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3) 전기 공사

전기 공사 단계에서는 발전소의 용량에 맞게 공사계획신고, 배전 선로 이용 신청, 부지 내 접지선 시공, 태양광 인버터와 계통연계에 관한 사항을 진행 및 케이블을 정리하는 단계입니다. 또한 배번 선로 이용 신청, 용량에 맞는 설계 설치, 공사 계획 신고, 부지 내 접지선 시공, 피뢰 설비 시공, 접속반 설치, 인버터 및 수배 전반 설치, 사용 전 검사, 모니터링 시스템 구축도 병행해서 진행해야 합니다. 이후 케이블을 정리하고 나면 태양광 모듈에 케이블을 연결하는 작업을 실시해야 합니다. 연결된 전선들을 모아서 인버터에 결합하게 되면, 인버터를 하나로 결합하는 것보다는 여러 개로 인버터를 분산해서 설치하는 것이 하나의 인버터가 고장 나더라도 일부만 작동을 멈추면 되어서 손실이 최소화될 수 있습니다. 이후에는 전봇대와 케이블 작업을 수행하면 됩니다.

 

 

(4) 점검 및 사용 전 검사

공사가 완료되고 나면 상업운전을 개시하기 전에 발전소는 제대로 운영이 되는지 확인해 봐야 합니다. RPS 설비 확인 신청도 미리미리 준비해서 해두는 것이 추천됩니다. 일주일 전에는 공사계획신청서와 선임 신고필증 등의 서류를 준비해야 하고 한국전기안전공사에 제출하고 나면 검토 과정을 거쳐 검사 진행 후 해당 발전 설비에 대해서 검사 결과를 통보받을 수 있습니다. 사용전 검사에 대해서 꼭 필요한 것중 하나가 설계도면과 일치하는지 입니다. 태양광 발전설비가 이상없이 운영되는지 보는 것으로서 세세한 부분을 알아내고 인버터 및 모듈에 기재되어 있는 자재들이 정확한지 파악하는 작업입니다. 이런 절차가 끝나고 나면 태양광 발전사업을 운영할 수 있습니다. 

 

 

오늘 정보도 여러분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태양광 발전사업 공사에 대한 설명 

 

태양광 전문 시공 기업

주식회사 파랑티에스에너지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