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RPS 태양광 발전사업 정보

태양광 자재에 대한 이해

by 신재생에너지 태양광 2020. 7. 29.

태양광 자재에 대한 이해

 

태양광 전문 시공 기업

주식회사 파랑티에스에너지

 

여러분 안녕하세요 

오늘은 태양광 자재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그럼 포스팅 시작하겠습니다.

 

 

1. 태양광 인버터 관련 AS 보증 기간

일반적으로 전자기기의 수명은 어떻게 관리하는지에 따라서 달라지기는 하지만 태양광 인버터 관련 수명은 대략 10년 정도로 모듈보다는 상대적으로 작은 편에 속합니다. 그렇기에 태양광 발전 사업을 운영하는 중에는 태양광 자재 중 하나인 인버터에 대한 AS가 일어나 확률이 매우 높습니다. 그렇기에 인버터는 다소 제품이 비싸더라도 장기적인 안목에서 안정성 및 효율, AS 시스템등을 확인하는 것이 매우 필요합니다. 

 

인버터 제조사들의 경우 일반적으로는 무상 AS기간이 대략 5년정도 입니다. 5년이후에는 제조사에 따라서 유상서비스를 제공하기도 하고, 보험 등에 가입해서 나머지 기간동안 보험 서비스를 받는 등 다양한 방법의 AS가 진행되고 있습니다. 그렇기에 태양광 인버터를 어느 사로 선택할지 결정할 때에는 기본 AS기간은 얼마인지, AS기간 이후 추가로 어떤 방식으로 연장이 가능한지 살펴봐야 합니다.

 

 

2. 태양광 모듈의 제품 효율 보증 기간

태양광 자재인 태양광 인버터 및 태양광 모듈의 경우 다른 전자기기들과 마찬가지로 시간이 지남에 따라서 발전효율이 감소할 수 밖에 없습니다. 그렇기에 대부분의 제조사 입장에서는 보증기간을 두어 일정기간 동안의 효율을 보장해 줍니다. 예를 들어 구매후 10년 동안은 적어도 90%의 효율은 보증해 주는 것입니다. 제조사에 따라서 제품 효율 보증기간이 다르기 때문에 모듈을 선정할 때에는 가능한 보증기간이 길고, 성능을 오랜 시간동안 유지할 수 있는 제품으로 선택하는 경우 장기적 관점에서 유용하다고 하겠습니다.

 

 

3. 태양광 인버터 선정시 기술적인 고려요소

태양광 인버터를 선정 할 때에는 스타트 전압 및 전압 조정 법위 등 효율을 증대하기 위한 기술적인 요소를 검토할 필요가 있습니다. 그러나 이 부분에서 현실적으로 일반 사업주들은 전문적인 지식이 없기 때문에 검토하는 것 자체가 어려운 부분임을 미리 인지하시고 이런 부분까지 검토한 후에 어떤 설비를 구매할지 추천드리겠습니다. 같은 용량의 모듈을 설치했다고 하더라고 태양광 인버터의 특성에 따라서 발전 시간 및 발전 효율은 완전히 차이가 날 수 있습니다.

 

 

4. 효율을 비교할 때에는 유효 효율 기준으로 평가하시길 추천드리겠습니다.

모듈 및 인버터의 효율의 경우 대대분 최고 효율로 제시되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그렇기에 실제 운영시에는 이것보다 당연히 작은 발전량이 나올 수 밖에 없습니다. 그렇기에 효율을 비교할 때에는 최고 효율이 아니라 실제에 근접한 유효 효율 즉 부분 부하 효율을 적용한 효율로 비교하는 것을 추천드리겠습니다.

 

 

5. 태양광 모듈 및 인버터 관련 AS 네트워크

태양광 모듈과 인버터에서 문제가 일어난 경우 발전이 중단되어 발전량에 악영향을 미칠 수 밖에 없습니다. 그렇에 소득이 줄어들수 있어서 관련 문제가 발생하면 빠르게 대처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특별히 문제가 나올 확률이 높은 인버터들의 경우 AS 센터에서 얼마나 제대로 대처하는지가 리스크를 관리하는데 중요한 부분이기에 AS대처 방식이 제대로 이루어지는지 확인하고 소요 시간은 어느 정도 인지 확인이 필요합니다. 

 

 

오늘 정보도 여러분에게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태양광 자재에 대한 이해

 

태양광 전문 시공 기업

주식회사 파랑티에스에너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