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RPS 태양광 발전사업 정보

태양광 발전사업 관련 대출 정보

by 신재생에너지 태양광 2020. 7. 26.

태양광 발전사업 관련 대출 정보 

 

태양광 전문 시공 기업

주식회사 파랑티에스에너지

 

티스토리 회원여러분

일요일 하루도 잘 보내고 

계신가요?

주말 마무리 잘하시길 빌겠습니다.

 

 

태양광 하다보면 어떻게 자금을 조달할지가 핵심 문제입니다.

 

태양광 발전 사업 관련 대출 문제는 크게 두가지 입니다.

하나는 어느 은행 혹은 금융상품을 사용하는지 유리한지 다른 하나는 전체 사업 중에서 어느 비중으로 대출하는것이 수익을 극대화하는지 파악하는 것입니다. 대출을 어떻게 하는지에 따라서 수익이 달라집니다. 시설자금으로 시중은행에서 담보대출 및 신용대출을 받기는 어렵기 때문입니다. 대부분의 경우 태양광발전사업은 제1금융권, epc, 제2금융권 등의 상품을 이용하면 됩니다.

 

 

(1) 시중은행

하나, 외환, 국민은행과 같은 일부 시중은행에서는 실제도 대출이 일어나지는 않지만 태양광발전 시섬 관련 융자 상품이 존재합니다. 문제는 같은 은행이어도 지점장의 의지에 대체서 가능하기도 불가능하기도 하다는 것입니다. 이렇듯 제 1금융권 대출을 꺼리게 되는 이유는 태양광 발전 시설 자체가 공작물로 구분되어 건축물이 아니기에 담보능력이 떨어집니다. 그렇기에 공작물 관련 정량적인 가치평가 기법이 개발되어야만 올바른 대출이 이루어질 수 있습니다. 

 

 

(2) 정부 정책자금 

가장 좋은 태양광 발전사업 대출은 정부의 정책자금을 이용하는 것입니다. 한국에너지공단에서 신재생에너지 금융지원사업을 받는 것을 이야기 합니다. 그렇지만 정책자금을 받기 위하여 여러 조건들을 충족해야 합니다. 농업인이라는 조건을 가장 충족되어야 하는 조건입니다. 그렇지만 선정되더라도 다시 제1 금융권에서 별도로 대출 심사를 받아야 하니 이점 유의하시길 바라겠습니다.

 

 

(3) 태양광 시공업체를 통한 대출

가장 흔한 태양광 대출 서비스는 태양광 시공업체에서 제공하는 금융상품을 이용하는 것입니다. 이런 상품의 경우 시공사와 은행권이 손을 잡고 대출을 해주는 상품과 EPC사에서 내놓은 대출상품이 있습니다. 그러나 EPC사는 추가로 수수료를 지불해야 합니다. 관련된 문의는 시공사 측에 문의하시길 바라겠습니다. 

 

 

(4) 제2금융권

농업인을 대상으로 태양광 발전 사업 관련 대출을 한다면 설치비용의 최대 80%까지 지원이 가능합니다. 대출기간도 최장 2년 정도로 매우 길며, 원리금을 균등분할 상환하거나 혹은 신청 조건에 따라서 태양광 발전 시설업체와 공급계약 후 자기 몫으로 20% 이상 납부하게 되면 신청이 마무리됩니다. 대출이 필요한 경우에는 해당 지역에 축협, 농협 등의 상품을 취급하는지 확인하시길 바라겠습니다. 

 

 

(5) 무자본 발전사업 준공법

대출에 관계없이 무자본으로 발전소를 준공하는 경우에는 본인 명의의 토지를 이미 소유하고 있고, 개발행위에 필요한 비용만 있다면 자본 없이 태양광발전사업 준공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대출금을 이용할 때에는 태양광 시설비, 개발행위 비용, 토목공사 등을 이용하시길 바라겠습니다. 이때, EPC사, 자문회사, 법률, 기술 자문 수수료, 회계에 따른 수수료를 모두 지불해야 합니다. 대출받은 금액은 금융비용, 한전 비용, 시설비, 개발행위 비용 등으로 모두 커버 가능하기에 자본 없이 태양광 발전사업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그렇지만 이러한 경우라 하더라도 이자율이 매우 높다는 단점이 존재하고 부지를 보유하고 일사량도 충분해야 한다는 전제조건이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EPC사에 문의하시길 바라겠습니다.

 

자금을 계획할 때에는 태양광 시설 자금 채출 상환 조건 등을 면밀히 관찰한 뒤 수익을 배분하는 것을 추천드리겠습니다. 모든 은행 중에서 동일한 조건으로 대출을 진행하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본인 스스로 어떤 대출 조건이 가능한지 따져 본 뒤 대출하기를 추천드립니다. 따라서 태양광 발전 사업 관련 자금을 가지고 있어야 보다 안정적으로 사업 진행이 가능 할 수 있겠습니다. 

 

 

오늘 하루도 좋은 하루 

되시길 빌겠습니다 

감사합니다.

 

태양광 발전사업 관련 대출 정보

 

태양광 전문 시공 기업

주식회사 파랑티에스에너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