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RPS 태양광 발전사업 정보

태양광 구조물 종류 설명

by 신재생에너지 태양광 2020. 8. 1.

태양광 구조물 종류 설명 

 

태양광 전문기업

주식회사 파랑티에스에너지

 

회원 여러분 반갑습니다.

주말 잘 보내고 계신가요?

항상 행복하시길 바라겠습니다.

 

그럼 오늘 포스팅 시작하겠습니다.

 

 

1. 태양광 구조물에 대한 설명

 

1) 추적식 구조물

최적의 방향 및 경사각으로 추적해서 발전 효율을 극대화하는 방식이 추적식 구조물입니다. 즉 낮 중에 태양의 방향에 따라서 태양광 모듈의 방향 및 각도도 자동으로 변환해서 태양광 발전 효율을  극대화할 수 있습니다. 그렇지만 현재까지는 추적형 구조물은 고장이 많기 때문에 유지 보수 비용이 많이 들어가고 안정성도 현저히 떨어질 수 밖에 없습니다. 설치 비용도 다른 어떤 구조물 보다 많이 있기 때문에 별로 추천하지 않는 방식입니다. 그렇지만 이후에는 다양한 시공방식 및 아이디어의 발전 가능성이 높아질 수 있기에 향후에도 발전 가능성이 높은 구조물 입니다.

 

 

2) 고정가변형 구조물

태양광 남중고도를 고려해서 계절에 따라 변하는 태양광을 최적으로 받도록 수동으로 모듈 각도를 조정하는 구조물이 바로 고정 가변형 구조물 입니다. 고정 가변형은 고정형과 추적형의 중간정도의 구조물로서 고정형보다 효율면에서 5% 정도 더 효율이 날것으로 판단이 됩니다.  태양광 경사각을 조절은 0도부터 60도까지로 조절이 가능하며 당연히 설치비용은 고정형보다 약간 높다고 합니다. 필요한 토지 면적도 고정식에 비해 많이 필요하고, 구조물의 안전성도 상대적으로 고정형보다는 부족하며, 구조물의 안정성을 높이려면 강선을 이용한 추가 장치들이 필요하다고 합니다.

 

 

3) 고정형 구조물

태양광 구조물 중 일정한 각도에 맞추어 아예 완전히 모듈을 고정시키는 방식이 고정형 구조물입니다. 고정형 구조물은 단가가 저렴하지만 발전 효율은 위에서 설명한 두가지 방식보다 낮습니다. 그렇기에 주로 설치 면적에 제한이 없고 비교적 원격지역인 곳에 많이 설치가 이루어 지고 있습니다. 또한 장점으로 설치 공간을 작기 때문에 절치 면적이 여유롭지 않을 때에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또한 지역 특색에 따라서 올바른 모듈 각도가 다르기에 이부분도 먼저 확인해야 합니다.

 

 

2. 태양광 구조물 자재

태양광 철물 자재에는 기본적으로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최근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는 포스맥이라는 자재도 있고, 스테인레스 스틸 소재의 녹이 발생하지 않는 서스라는 자재도 있으며, 일반 철재에 용융아연도금을 입힌 자재도 존재합니다. 먼저 포스맥의 경우 구조물 자체적으로 녹이 생기거나 부식을 나타나는 것을 방지하고 그러한 일이 발생한 경우 자정 작용을 통해서 스스로 치유할 수 있는 제품입니다. 또한 용융아연도금보다 5~10배정도의 내식성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용융아연도금은 철재에 아연 도금을 하고 출하하는 것을 이야기 합니다.

 

 

3. 구조물 설치비

일반적으로 구조물에 대한 설치비는 모든 태양광 사업 시공비의 대략 20% 정도로 책정해야 튼튼하고 견고한 시공이 가능할 것입니다. 태양광 모듈의 경우 태양의 빛을 직교하도록 설치 해야만 나중에 발전량이 최대가 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어떤 지역에 설치하는지에 따라서 수익에 손해 없이 최대 효율을 이끌어 낼 수 있습니다.

 

 

오늘 하루도 좋은 하루 

되시길 바라겠습니다.

이상으로 포스팅 마치겠습니다. 

 

태양광 구조물 종류 설명

 

태양광 전문기업

주식회사 파랑티에스에너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