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RPS 태양광 발전사업 정보

태양광 관련 일조량 및 일사량에 대하여

by 신재생에너지 태양광 2020. 7. 23.

 

태양광 관련 일조량 및 일사량에 대하여

 

태양광 전문 시공 기업

파랑티에스에너지

 

여러분 안녕하세요

오늘도 비가 오는 장마 날씨가 

계속되고 있습니다. 

항상 우산 챙기시길 바라겠습니다.

감사합니다.

 

 

태양광 발전사업을 진행하는데 있어서 가중 중요한 것은 사전 타당성이 올바른 고려해야 하며 이때 중요한 것은 태양광 일조량 및 태양광 일사량이라고 생각합니다. 사전적 정의는 햇빛을 비추다고 둘 다 비슷한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여기에서 먼저 나오는 것이 일조 시간 개념입니다. 일조 시간이란 태양광과 관련해서 시간으로 접근한 개념으로 구름이나 안개에 가지리 않고 실제로 땅 위에 비치는 시간을 의미합니다.

 

국내의 경우 다른 나라에 비해서 토지 자체가 적은 편이기에 지역에 따라서 일사량 및 일조량에서는 차이가 그리 크지는 않습니다. 그러나 지역별로 어떤 곳은 차이가 있을 수도 있기에 이런 경우 수익성에 차이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오늘은 먼저 태양광 일사량과 태양광 일조량이 무엇인지 알아본 다음 국내 지역에 따라서 일보량이 어떠한지 분석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이런 분석을 하는데 유용한 사이트인 자원지도시스템에 대해서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정의

 

★ 일조량 : 사전적 정의는 지표면에 비치는 태양광의 양이나 일정한 물체의 표면에 비춰지는 태양광의 양을 의미합니다. 일조량보다는 일사량이 더욱 중요한 개념이라고 합니다. 왜냐하면 낮 시간 동안에 태양광 모듈에 도달해서 이르는 시간 자체가 태양광 발전에 있어서 더욱 중요한 요인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태양광 관련 수익성을 판단할 때에는 일사량이 중요한 개념입니다.

 

 

★ 일사량 : 태양에서부터 지구로 복사되는 에너지를 일사량이라고 합니다. 태양광 일사량에 대한 측정은 태양광선에 직각인 1 제곱센티미터 넓이에 60초 동안 내리쬐어지는 양으로 측정이 이루어집니다.  만약 지구 상에 공기가 존재하지 않는다고 가정하는 경우 지구에 적용되는 일사량은 분당 1.94 cal가 되는데 이 숫자는 정해져 있기에 태양 상수라고 불리고 있습니다. 그러나 태양 상수 값도 변하는 값이라고 합니다. 왜냐하면 지구 표면에 기후에 따라서 내리쬐는 태양빛이 영향을 받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관련 연구가 아직도 활발히 진행되고 있습니다. 

실제로 지구 표면에서 측정이 이루어지는 일사량은 대기 중의 수증기나 미세먼지 등에 의해서 방해받기 때문에 성층권에서 받는 태양광 일사량보다 약 30% 적다고 합니다. 

일사량의 또 다른 사전적 정의는 태양빛이 비칠 때 햇빛이 강한 것을 느끼게 되는 요소이고 외부에서 피부가 따갑다고 느껴지는 요소를 의미합니다.

 

 

(2) 자원지도 시스템 : 국내 일조량에 대해 알아보기 

 

한국은 토지 자체가 좁기 때문에 지역에 따라서 일사량 및 일조량의 차이는 많이 나지는 않습니다. 그렇지만 시골인지 도시인지에 따라 음영, 황사, 눈, 안개 등과 같은 환경적 요인에 대해서는 발전량에 따라서 많은 차이가 벌어지고 있습니다. 태양광 발전 사업의 경우 일반적으로 20년 이상의 장기적인 플랜을 가지고 사업에 투자하기에 태양광 일사량 및 태양광 일조량이 어느 정도인지는 미리 알아보는 것을 추천드리겠습니다. 이러한 차이를 상세하게 알아볼 수 있는 곳이 자원지도 시스템입니다. 그렇기에 신재생 에너지 데이터 센터 내에 자원지도 시스템에 접속해서 편리하게 알아본다면 사업타당성 분석에도 분명 많은 도움이 될 거라고 생각합니다. 이 사이트에 들어가시면 태양광뿐만이 아니라 바이오메스, 풍력, 수력 등의 다른 신재생에너지 관련 E-book 서비스 및 데이터 통계, 국가참조표준 데이터까지 많은 정보들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자원지도 시스템 바로가기

https://kredc.kier.re.kr

 

KIER 신재생에너지 데이터센터

New & Renewable Energy Data Center

kredc.kier.re.kr

 

 

오늘 포스팅도 여러분에게

도움이 되었길 빌겠습니다.

그럼 이상으로 오늘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태양광 관련 일조량 및 일사량에 대하여

 

태양광 전문 시공 기업

파랑티에스에너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