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RPS 태양광 발전사업 정보

태양광 발전사업 관련 모듈 관리

by 신재생에너지 태양광 2020. 7. 20.

태양광 발전사업  관련 모듈 관리

 

태양광 전문 시공 기업

파랑티에스에너지

 

여러분 안녕하세요.

주말은 잘 보내셨나요?

이번 일주일도 좋은 일만 

가득하시길 빌겠습니다.

 

그럼 오늘 포스팅 시작하겠습니다.

 

 

1. 태양광 인버터 및 접속함 관리

 

(1) 태양광 발전 설비의 고장의 주용 원인은 대부분이 인버터에서 발생한다고 합니다. 그렇기에 정기적으로 정상 가동했는지 여부를 미리 확인해야만 합니다. 특별히 햇빛이 강한 낮 시간대에는 인버터가 제대로 동작하는지 확인해야만 합니다.

(2) 접속함은 누수와 습기를 방지하기 위해서 방수처리가 외부에 되어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점검의 목적이 아니라면 덮개를 열지 않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3) 상태 표시창이나 표시 화면이 더러워졌다면 더 이상의 판독이 필요 없기 때문에 젖은 천으로 청소를 하는 작업이 필요합니다. 

 

 

2. 구조물과 전선 관리

 

(1) 전선 피복 및 커넥터(전선 연결부) 부분에 관련 문제가 없는지 정기적으로 확인해야만 합니다. 만약 심각한 문제가 발생하였다면 함부로 대처하지 말고 반드시 as절차에 따라야 합니다.

(2) 구조물 및 연결 부분은 일발적으로 용융아연으로 도금되어 있기 때문에 녹이 슬지는 않지만 장기간 노출이 되면 녹이 발생하는 경우도 종종 있습니다. 이를 방직하기 위해 녹 방지 스프레이를 이용해서 도포하면 도움이 될 것입니다.

(3) 커넥터 연결이 불량이거나 어레이 전선 상태가 불량이라면 수리가 매우 필요한 상태입니다. 이경우 햇볕이 없는 밤 시간대를 이용해서 전원을 차단한 후 인버터가 정지했는지 확인한 다음 보수 작업을 실시하면 됩니다. 

 

 

3. 태양광 모듈 관리

 

(1) 태양광 모듈 표면은 특수 처리가 된 강화 유리로 구성되어 있으나 강한 힘에 의해 고장 날 수 있으니 주의하시길 바랍니다. 

(2) 황사 혹은 먼지, 공해물질, 대기오염 등은 발전량을 감소시킬 수 있다고 합니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서는 고압 분사기를 이용해서 표면의 물질을 제거해주는 것이 태양광 모듈 관리의 올바른 처치법입니다.

(3) 모듈의 뒷면 손상을 주의하시길 바라겠습니다. 이중에서도 특별히 날카로운 물체로 인한 파괴를 주의합니다.

 

 

(4) 태양광 모듈 표면의 온도가 높으면 높을수록 발전 효율은 자동으로 떨어질 수밖에 없습니다. 이를 해결하는 방법으로 모듈 온도 상승 시 물을 뿌려 온도를 낮춘다면 태양광모듈 효율이 높아질 것입니다.

(5) 태양광 모듈 관리에 있어 태양광 모듈 표면에 음영이 지거나 태양광 모듈 효율이 떨어지기 때문에 바로 제거해주는 작업이 필요합니다.

(6) 진동이나 바람으로 인해서 태양광 모듈과 현강의 연결 부위에 문제가 생길 수 있기 때문에 정기적인 점검이 필요합니다. 

(7) 태양광 모듈 프레임에 심한 충격을 가하지 않아야만 합니다. 외부의 특수 코팅이 벗겨진다면 부식이 생기게 되고 이에 따라서 태양광 모듈 수명 및 강도가 감수할 수 있기에 태양광 모듈 관리에 있어 중요한 절차입니다.

 

 

오늘 정보도 회원 여러분께

도움이 되길 빌겠습니다.

감사합니다.

 

태양광 발전사업  관련 모듈 관리

 

태양광 전문 시공 기업

파랑티에스에너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