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RPS 태양광 발전사업 정보

태양광 발전사업 소비자 피해예방 방법

by 신재생에너지 태양광 2020. 7. 21.

 

태양광 발전사업 소비자 피해예방 방법 

 

태양광 전문 시공 기업

주식회사 파랑티에스에너지

 

여러분 안녕하세요

아직도 코로나가 극성이네요

항상 마스크 착용해서

코로나 예방에 같이 동참해요.

 

그럼 오늘 포스팅 시작합니다.

 

 

1. 정보보조금은 업체에 관계없이 수취할 수 있나요?

 

"태양광 발전사업을 설치하는 경우 정부 보조금을 받을 수 있다고 하는데 제가 대상자인지 어떻게 확인이 가능한가요?"

 

태양광 발전 사업 관련 피해 중에서 무자격업체의 경우에 발생할 문제입니다. 이때 주의해야 할 것이 정부사업을 사칭하는 무자격업체인지 확인하는 것입니다. 최근에 종종 한국에너지공단, 농협, 한국전력과 같은 공공기관 명의를 도용해서 정부사업을 사칭하는 사례들이 종종 있습니다. 따라서 계약 전에 한국에너지공단 신재생에너지센터 홈페이지에 들어가서 정부 보급사업 참여기업 여부를 확인하시길 바라겠습니다.

 

 

한국에너지공단에서 신재생에너지센터 보급사업 참여기업을 확인하는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www.knrec.or.kr▶공지사항▶‘참여기업’으로 검색

 

 

2. 태양광을 무료로 설치할 수 있나요?

 

"정부지원금만으로 자부담 없이 태양광 설비를 설치할 수 있는지 확인하고 싶은데 사실인가요?"

 

그렇지 않습니다. 무상설치는 존재하지 않습니다. 태양광 관련 정부지원 사업은 설치비의 일부에 대하여 보조금을 지원해주는 유상 설치 사업입니다.  태양광 소비자 피해를 방지하기 위해 이런 부분은 잘 살펴야 합니다.

 

 

3. 계약한 태양광 발전 설치 업체가 사라졌다면?

 

"최근 부모님 댁 옥상에 태양광 발전 설비를 설치했는데 고장이 나서 수리를 하기 위해 업체에 연락했지만 연락이 되지 않습니다. "

 

너무 걱정하지 않아도 됩니다. 정부지원제도를 이용해서 가정내 태양광 발전 설비를 설치한 경우에는 한국에너지공단이 운영하는 관할지역 AS전담업체를 통해서 관련된 AS를 받을 수 있습니다. 고장 접수는 1544-0940으로 하시면 됩니다.

 

 

4. 태양광 설비 설치와 관련해서 피해를 입은 적이 있나요?

 

허위 및 과장 광고 사칭이 수반되는 경우에는 민 형사법에 따라서 벌금 부과 및 반환 청구등의 관련 조치를 받을 수 있습니다.  소비자 피해 및 사기피해는 아래 번호로 연락주시면 됩니다.

(1) 소비자피해 : 1372(한국소비자원)

(2) 사기 피해 관련 민형사 사건 접수 : 112(경찰서)

 

 

5. 전기요금이 9할 이상 절감되는지?

 

"태양광 설비를 설치하는 경우 전기요금이 많이 절감되어서 90%이상 절감가능하다고 주택에 태양광 설비 설치를 권유 받았는데 사실인가요?

 

과장광고에 주의하시길 바라겠습니다. 

왜냐하면 전기요금의 절감 효과는 전기사용량 패턴 및 설치비 회수기간에 따라서 바뀔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설치 비용 및 전기사용량을 꼼꼼히 따져보아야 태양광 소비자 피해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전기요금 예상 절감금액을 확인 하는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전기요금 예상 절감금액 확인 방법(참고용) : www.knrec.or.kr▶맞춤서비스▶경제성 분석(자가용)

 

자가용 태양광 발전 설비 설치와 관련해서 추가로 궁금한 점이 있다면 한국에너지공단 내 신재생에너지 종합지원센터에 연락 주시길 바랍니다. 관련된 세부 내용은 직접 방문해서 상담을 하면 조금더 세부 과정 안내를 받을 수 있습니다.

 

 

오늘 포스팅도 회원

여러분께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태양광 발전사업 소비자 피해예방 방법

 

태양광 전문 시공 기업

주식회사 파랑티에스에너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