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RPS 태양광 발전사업 정보

태양광 발전소 모듈 관리 방법

by 신재생에너지 태양광 2020. 7. 22.

 

태양광 발전소 모듈 관리 방법

 

태양광 전문 시공 업체

파랑티에스에너지

 

여러분 안녕하세요 

오늘은 비가 많이 오는데 

우산챙기셨나요?

부디 오늘 하루도 

기분좋은 하루가 되시길

바라겠습니다

 

그럼 오늘 포스팅 내용

시작하겠습니다.

 

 

 

1. 정기 점검을 해야 합니다.

태양광 발전소 모듈 관리측면에서 태양광 발전소를 정기적으로 점검하면서 동시에 태양광 발전소에 대해 계속해서 모니터링하는 작업이 필요합니다. 너트가 느슨해진 곳은 없는지, 피복이 손상되지는 않았는지, 과열된 곳이나 이상한 냄새가 나지는 않는지, 케이블이 변형되는지 확인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2. 안전 사고에 대비해야 합니다.

태양광 발전소는 전기 설비를 지칭하는 단어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태양광 인버터, 접속반, 모듈 등으로 구성된 태양광 발전 시스템의 모든 기자재들에 대해서 전문가가 아닌 사람이 만지다 보면 감전 사고가 일어날 위험이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무엇 보다도 일조량이 강한 낮 시간대에는 특별히 위험 요인이 많이 있기 때문에 태양광발전 사업주는 전문지식이 없다면 직접적인 접촉은 피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3. 인버터 및 접속함을 지속적으로 관리해야 합니다.

태양광 발전 사업을 지속하다 보면 발생하는 고장은 대부분이 인버터 관련 기기적 고장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지속적으로 기기가 정상적으로 작동하는지 확인하는 것이 태양광 모듈 관리에서 필요하며 이때 되도록이면 햇빛이 제일 강한 낮 시간대에 제대로 작동되는지 확인하는 작업이 필요합니다.

 

 

 

4. 구조물 및 전선줄 관리에 신경 써야 합니다.

태양광 구조물의 경우 대부분 녹이 잘 슬지 않는 용융아연으로 도금이 처리되어 있습니다. 그렇지만 그럼에도 외부에 장시간 노출되어야 하는 설비의 특징 때문에 때때로 녹이 발생하는 경우가 존재합니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서는 녹방지 스프레이를 태양광 발전 사업주가 구입해서 표면에 도포해 주면 불필요한 인건비도 발생하지 않아 저렴하게 예방할 수 있습니다.

 

 

 

5. 모니터링 시스템은 필수입니다.

태양광 발전사업과 관련해서 안전한지 확인하는 체크하는 것으로도 관련된 안전사고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화재와 같은 안전사고는 모두 초기 증상을 보이지 갑자기 발생하는 것은 아니기 때문입니다. 유지 및 보수하는 가장 주된 이유는 바로 예방이기 때문에 태양광 모듈 관리에서 모니터링 시스템은 필수라고 생각됩니다.

 

태양광 발전소 중에서도 특히 인버터의 경우 온도 관리가 중요합니다. 따라서 내부 온도가 제대로 방출이 되지 않는 다면 내부의 열로 인하여 화재가 발생할 위험이 높아질 수밖에 없습니다. 그렇기에 운영 관리할 때에는 인버터 및 접속반의 온도를 상시 확인해서 통풍에 신경 써 주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또한 자주 기기의 먼지를 제거해 주는 것도 제품을 수명을 연장하는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6. 전기안전관리자를 선임해야 합니다.

태양광 발전사업이 적용받는 전기사업법 규정에 따르면 일정한 규모 이상인 태양광 발전 설비에 대해서는 정기적으로 체크하는 것을 의무사항으로 규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기술 기준에 적합한 설비 유지가 가능합니다. 일반적으로 20kW를 초과하는 규모의 태양광 발전소를 건설하게 되면 반드시 전기안전관리자를 선임해야만 합니다. 그러나 250kW 미만인 경우에는 전기 분야에 기술을 가진 가격자나 혹은 1,000kW 미만이라면 한국전기안전공사 혹은 대행 사업자에게 접기 안전 관리 업무를 위탁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7. 태양전지 어레이를 관리해야만 합니다.

태양광 모듈의 표면은 기본적으로 특수 강화 처리된 유리이지만, 이 역시도 강한 충격으로 인해 파손될 수밖에 없다는 점은 참고하시길 바라겠습니다. 모듈의 뒷면의 손상도 발생하는데 이는 대부분 날카로운 물체로 인해서 발생합니다. 이 경우 황사 먼지, 새의 배설물, 나뭇잎 등의 이물질이 떨어져 있을 경우 전체적인 발전 효율이 감소하게 되는데 이런 경우는 대부분 태양광 발전사업 관련 수익성 악화로 이어지기 때문에 바로바로 제거해야만 합니다.

 

 

 

 

오늘 포스팅도 여러분에게 

많은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태양광 발전소 모듈 관리 방법

 

태양광 전문 시공 업체

파랑티에스에너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