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RPS 태양광 발전사업 정보

태양광 대출 PF 설명

by 신재생에너지 태양광 2020. 7. 19.

태양광 대출 PF 설명

 

태양광 전문 시공 기업

주식회사파랑티에스에너지

 

여러분 반갑습니다

주말 잘 보내고 계신가요?

일요일 주말 마무리 잘하시길

바라겠습니다.

 

 

태양광 발전 사업을 시작할때에는 어떻게 자금조달을 할지가 중요합니다. 주로 PF, 프로젝트 파이낸싱을 통해 자금 조달이 이루어 집니다. 

 

태양광 대출과 관련된 문제는 두가지 입니다.

첫번째는 전체사업비 중에서 몇 %의 수익을 받는 것이 극대화하는지 알아야 하고, 두번째는 어느 금융상품 혹은 은행을 이용하는 것이 유리한지 살피는 것입니다. 왜냐하면 대출 조건에 따라서 수익 구조가 달라지기 때문입니다. 제 1금융권인 시중은행을 통해서 신용대출을 받거나 담보 대출을 받는 것은 상대적으로 쉬운 작업이지만 시설과 관련해서 대출을 받기란 쉽지 않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태양광 사업의 경우 제2금융권, 제1금융권, EPC사 등을 통한 상품을 이용해야 합니다.

 

 

1) 시중은행

 

국민은행, 외환은행, 하나은행과 같은 일부시증 은행의 경우 태양광 발전 시설 자금 융자 상품이 출시되어 있지만 실제로는 대출까지 이어지는 경우는 드물다고 합니다. 같은 은행인 경우라도 지점장이 어떤 성격이냐에 따라서 가능하기도 하고 어렵기도 하기때문입니다. 이렇게 시중은행에서 대출을 꺼려하는 이유는 태양광 발전 시설의 경우 건축물로 구분되는 것이 아니라 공작물로 구분되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일반적으로 공작물은 가격 담보 능력이 떨어지는 것으로 판단되기 때문입니다. 그렇기에 공작물에 대한 정량적인 가치평가기법이 개발되면 계량화된 가치를 바탕으로 대출이 이루어 지고 있습니다. 

 

 

2) 태양광 시공업체를 통한 대출

 

가장 일반적인 태양광PF로 태양광 시공업체에서 제공해주는 금융 상품을 이용하는 것입니다. 이러한 상품에는 EPC 회사가 제공하는 대출도 있고 시공사가 은행권과 손을 잡고 대출을 알선해주는 상품도 존재하고 있습니다. EPC사를 이용하는 경우에는 별도의 수수료를 부담해야만 합니다. 시공사를 통해 대출을 받고자 한다면 먼저 시공사측에 문의하는 절차를 진행해야 합니다. 

 

 

3) 무자본 발전소 준공방법

 

만약 현금이 충분해서 무자본으로 발전소를 준공하는 경우에는 본인 명의의 토지를 소유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이때 개발행위 비용 정도만 있다면 무자본으로도 태양광 발전소 준공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이경우에는 개발행위 비용, 토목공사, 태양광시설비는 대출금을 이용해서 사용하면 됩니다. 기술 자문수수료, 회계, EPC사, 자문회사 등에 추가로 수수료 부담도 시켜야 합니다. 즉 대출금으로 나머지 비용을 커버할 수 있기에 무자본으로 태양광 발전사업의 준공이 가능하나는 것입니다. 그렇지만 이런 경우에도 이율이 높다는 단점을 꼭 기억해야 하며, 부지의 일사량 등의 추가적인 조건들도 고려해야만 가능합니다. 자세한 사항은 EPC사에 문의하시길 바랍니다.

 

또한 자금을 자금을 계획할 때에는 태양광 시설 자금 대출 상환조건등과 관련해서 충분히 상담 및 컨설팅을 통해 수익 분이 어떠한지 확인해 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모든 은행들이 동일한 조건으로 대출을 진행하는 것도 아니기 때문에 본인의 자본금이 얼마이고, 어떤 대출 조건을 받을 수 있는지 확인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따라서 태양광 발전 사업을 하기 위해서 필요한 자금을 확보하고 있어야 보다 안정적으로 사업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4) 제 2금융권

 

제 2금융권에서는 농가를 대상으로 만약 태양광 발전 시설을 설치하고자 대출을 받는다면 개인사업자 기는 최대 80%까지 지원을 해줄 수 있습니다. 대출기간은 최장 2년이 가능하면 1년동안 거치한 후에 원리금을 균등 분할로 상황하면 됩니다. 신청 조건의 경우 태양광 발전시설 시공업체와 공급계약을 하고 자기분담금을 20%이상 납후하는 경우 신청이 가능해 집니다. 대출을 받기 위해서는 해당 지역은 농협 및 축협에서 관련 상품을 취급하는지 확인한 후 신청하면 됩니다. 

 

 

5) 정부 정책 자금

 

가장 이상적인 PF는 정부에서 지원해주는 정책자금을 이용하는 것입니다. 가장 대표적인 정부 정책자금으로는 한국에너지공단에서 제공하는 신재생에너지 금융지원사업이 있습니다. 그렇지만 정책자금을 받기 위해서는 여러 가진 조건들을 충족해야 하기에 현실적으로 받기 어려운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그렇지만 이런 정책자금도 경쟁률이 높을 뿐만 아니라 농업인이라는 조건에 충족되어야 합니다. 그렇기에 설명 선택된다고 하더라도, 한국에너지공단에서는 단지 자금추천서를 제공할 뿐이기에 실질적인 대출은 다시한번 시중은행의 별도의 대출 심사를 받아야 하기 때문에 금융기관의 대출 규정에 적합하다면 대출을 받을 수 있다는 점 유의하시길 바랍니다. 

 

 

오늘 정보도 회원여러분들께

도움이 되었길 바라겠습니다.

이상 포스팅 마치겠습니다.

 

태양광 대출 PF 설명

 

태양광 전문 시공 기업

주식회사파랑티에스에너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