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RPS 태양광 발전사업 정보

태양광 효율 상승 요인 및 주의사항

by 신재생에너지 태양광 2020. 7. 17.

 

태양광 효율 상승 요인 및 주의사항

 

태양광 전문 시공 업체

주식회사 파랑티에스에너지

 

여러분 반갑습니다.

이제 내일이면 주말이네요

부디 오늘 하루도 잘 

마무리 하시길 바라겠습니다.

 

 

1. 태양광 발전 사업의 효율을 높이는 방법

 

(1) 모듈의 오염도

태양광발전사업을 하다 보면 모듈 표면의 유지 관리에 신경을 많이 써야 합니다. 대부분은 모듈 표면의 오염은 비와 같은 물에 의해 자연스럽게 씻겨져 가지고 자주 관리해 주어야 합니다. 따라서 태양광 발전소의 설치 및 유지관리까지 마무리해줄 수 있는 업체를 찾는 것이 좋은 방법 중 하나입니다. 

 

(2) 온도

태양광 발전량은 기온이 높을수록 올라갑니다. 그러나 일정 온도 이상이면 오히려 발전량이 낮아지기에 때문에 온도를 낮출 수 있게 통풍이 잘되는 곳에 설치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3) 태양광 패널과 인버터 효율이 높은 제품 사용

태양광발전사업의 효율은 사용하는 제품이나 모듈의 각도에 따라서 달라질 수 있습니다. 또한 인버터를 이용해서 직류 전기를 교류 전기로 변경 시 손실을 감소하게 해 주면 발전효율이 증가하게 됩니다.

 

(4) 지형조건

태양광 발전소의 효율을 높이기 위해서는 남향에 설치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입사각은 90도가 되도록 설치하는 것을 추천드리며 그늘이 생기면 효율이 낮아지기에 그늘이 없도록 설치해야만 합니다.

 

 

2. 태양광 발전 사업 관련 주의사항

 

(1) 수익성 검토

태양광 발전 사업 관련 수익은 전력거래소의 입찰 선정과 관련해서 지급하는 REC 가격과 한국전력에서 지급하는 SMP 가격의 합산입니다. 설치해야 하는 장소는 가중치에 따라서 차이가 발생할 수 있으며, ESS 저장 장치 도입 시 최대 5배의 가중치를 받을 수가 있습니다.

 

(2) 사후관리

일반적인 태양광 패널의 평균 수명은 25년 정도입니다. AS 수리가 필요한 경우가 분명 태양광 사업을 하다 보면 있을 건데 이때 기존에 사용되었던 같은 부품으로 교체하시길 바랍니다. 따라서 맨 처음 사업 시 현재 태양광 발전시설에 들어간 시공 기자재들을 미리미리 기록하는 것이 필요한데, 이러한 부분들에 대해 섬세하게 잘 대처하는지도 주의 깊게 살펴야 합니다. 왜냐하면 태양광 발전설비의 문제는 곧 전력생산 효율에 영향을 미쳐 수익성 향상에 악영향을 미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업체 선정 시 향후 AS가 잘되는 회사를 선택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3) 태양광발전사업 가능 여부 확인

태양광발전사업을 하고자 한다면 먼저 보유 중인 부지나 건물에서 태양광 발전 사업이 가능한지 확인해 봐야 합니다. 추가적으로 큰 건축물이 있어 음영이 발생하거나, 산림이 있어 음영이 발생할 가능성이 있는 곳은 피해야 합니다. 사업 부지에 필요한 삼성 선로는 가능한 한 가까이 있어야만 합니다. 삼상 선로에서 부지까지의 거리가 200M를 초과하는 경우에는 공사비용이 미터당 늘어나기 때문에 최대한 삼상 선로와 가까운 곳의 토지를 선택해야 합니다.

 

(4) 업체 선정의 중요성

까다로운 지형, 공사 조건에도 튼튼하게 시공이 이루어져 있다면 믿을 수 있는 업체이기에 태양광 시공업체를 선정할 때에는 최근의 시공사례들을 참고해서 신뢰할만한 업체인지 확인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그렇기에 컨설팅, 설계, 시공, 유지관리, 인허가 사항들을 모두 책임질 수 있는 업체를 선정하는 것이 가장 좋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견적서를 확인할 때에는 구체적인 제품 내역 및 성능 보증기간등을 꼼꼼히 확인하시길 바라겠습니다. 너무 가격이 싼 업체는 오히려 좋지 않은 업체일 수 있으니 주의하시길 바랍니다. 현장 실측부터 맞춤 설계까지 정밀한 시공 및 안전검사, 추후 AS, PPA와 REC 신청 및 발급 등을 빠르게 처리할 수 있는 곳과 하는 곳을 추천드립니다. 성공적인 태양광발전사업을 위해서는 업체에 대해 정확한 사전 검토 절차가 필요합니다.

 

 

오늘 정보도 여러분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다음에 더 좋은 글로 찾아 뵙겠습니다.

 

태양광 효율 상승 요인 및 주의사항

 

태양광 전문 시공 업체

주식회사 파랑티에스에너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