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RPS 태양광 발전사업 정보

태양광 발전 유지관리 방법 살펴봅시다

by 신재생에너지 태양광 2020. 6. 29.

태양광 발전 유지관리 방법 살펴봅시다

 

티스토리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오늘 소식은 태양광 발전소 

유지관리 입니다. 

태양광 시공 전문

(주) 파랑티에스에너지

 

태양광 유지관리 : 전선 및 모듈

태양광 발전소 유지관리를 통해서 태양광 발전소를 장기적으로 안전하게 쓸 수 있는가에 달려있습니다. 태양광 유지관리는 모듈관리, 전선관리, 인버터관리, 접속함 관리등 다양한것을 꼼꼼하게 관리하셔야 합니다. 먼저 전선관리와 모듈에 대해서 알려드립니다. 태양광 전선에 문제가 없는지 확인하셔야 합니다. 만약 있을시 태양광 발전설비 작동정지를 확인하고 해 지는 시간을 이용하여 수리 및 교체를 진행하셔야 합니다. 모듈의 각도를 변경할 때 전선도 같이 움직이는데 전문가와 같이 동행하여 큰 문제없이 변경하시길 바랍니다.  그리고 모듈 표면을 스프링쿨러 혹은  모듈 청소업체를 통해서 청소하고 여름계절에는 발전설비온도가 높은지도 확인하셔야 합니다. 

 

태양광 유지관리 : 구조물, 접속함, 잡초

모듈을 받쳐주는 구조물관리는 대부분 녹 혹은 부식이 생기지 않는 소재 용융아연도금으로 만들어집니다. 그러나 태양광 발전설비는 대부분 외부에서 운영하여 구조물에 녹 혹은 부식 생길 수 있으니 전용 녹 방지 스프레이를 통해 부식이나 녹이 구조물에 생기지 않도록 태양광 발전사업주께서 신경써주시길 바랍니다.  다음 접속함 관리는 가능하면 안은 방수처리가 되어 있으니 외부만 관리해주시면 됩니다. 젖은 천으로 접속함을 닦아 이물질과 오염물질을 제거하시면 됩니다. 여름에 잡초가 자라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때 잡초를 다양한 방식(제초제, 동물 등)으로 제거하시길 바랍니다.

 

태양광 유지관리 : 모니터링

태양광 발전소를 잘 관리하셔야 20년간 안전하게 운영될 수 있습니다. 또한 그에 따라서 발전량가 조금 높아져 수익도 더 얻으실 수 있습니다. 태양광 발전소 관리를 대부분 모니터링을 설치하여 데이터를 통해 태양광 발전소의 전반적인 상황과 문제가 있는지 없는지를 확인하시는데요 모니터링을 자주 확인하는 것이 꼭 필요하나 육안으로 점검하는것도 잘 확인하셔야 합니다. 이를 말씀드린 이유는 태양광 발전소 관리를 잘 진행하지 않으시면 나중에 화재가 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를 대비하기 위해서 태양광발전소를 일상점검, 정기점검 등 잘 점검하셔서 큰문제 없도록 안전하게 태양광 발전소를 운영하도록 하셔야 합니다.

 

태양광 유지관리 : 인버터

마지막으로 알려드릴 내용은 인버터 관리 입니다. 인버터는 직사광선에서 많이 약합니다. 태양광 발전소에서 하는일이 많아 태양광 발전 설비내에서 많이 고장도 납니다. 그리고 태양광 발전소의 수명에 비해 인버터 수명은 짧아 교체도 하셔야 합니다. 그래서 태양광 인버터를 선정하실 때 좋은 것으로, 교체할 때 시간을 절약하여 손해를 덜 보는 유지보수가 잘되는 인버터로 선정하셔야 나중에 고생을 덜 할 수 있습니다. 인버터를 잘 관리해야 오래 잘 운영하며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특히 인버터는 직사광선 혹은 습기에 약하기 때문에 여름에 더운날씨에는 햇볕이 강한 때에 인버터가 잘 동작하는지도 확인하셔야 합니다. 

 

태양광 발전 유지관리 방법 살펴봅시다

 

이웃님들 태양광 유지관리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오늘도 행복한

하루 되시고 궁금한

사항은 문의해주세요~!

태양광 시공 전문 

(주)파랑티에스에너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