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RPS 태양광 발전사업 정보

태양광 인버터 관련 설명

by 신재생에너지 태양광 2020. 6. 30.

 

오늘은 태양광 인터버 관련 내용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티스토리 회원 여러분 안녕하세요

오늘 알려드릴 소식은 인버터와 관련 설명 내용들 입니다.

 

태양광 시공 전문

(주) 파랑티에스에너지

 

1. 태양광 인버터 선정 관련 기술적 요소 고려

 

같은 용량의 태양광 모듈이 설치되었어도 인버터가 무엇이냐에 따라서 발전 시간 및 발전 효율은 달라질 수 있습니다. 인버터를 고를 때에는 스타트 전압 및 전압 조정 범위 등 효율 증대를 위한 기술적인 요소 등을 검토해야만 합니다. 그렇지만 전문적인 지식이 없는 일반 사업주들이 검토하기에는 힘든 부분들이 많이 있기 대문에 태양광 발전 사업 시공업체는 이런 부분도 검토해서 설비를 고르는 것을 추천합니다.

 

 

2. 효율의 비교는 유효 효율을 기준으로 평가해야 한다.

 

태양광 자재에서 가장 중요한 태양광 인버터는 운영할 때에는 최고 효율이 적용되지 않지만 모듈과 인버터의 효율을 제시할 때에는 대부분 최고 효율로 제시하는 경우들이 많습니다. 그렇기에 효율을 비교할 때는 최고 효율이 아닌 유효 효율 즉 부분 부하 효율을 적용해서 효율을 비교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하겠습니다.

 

 

3. 태양광 모듈 관련 제품 효율 보증기간

 

태양광 자재인 태양광 인버터와 모듈도 역시 전자기기처럼 일정 시간이 지난 수록 발전 효율이 감소할 수 밖에 없습니다. 모듈을 선정할 대에는 가능한 보증기간이 길며, 성능이 오랜 기간 유지가 가능한 제품을 선정하는 작업이 필요하겠습니다. 대부분의 제조사들을 일정기간 동안은 효율을 보증해 주는데 일반적으로 10년 동안은 90%의 효율을 보장해줍니다. 제품 효율 보증 기간 및 성능의 효율은 모든 제조사별로 달라집니다. 

 

 

4. 태양광 모듈, 인버터 관련 사후 서비스

 

인버터의 경우 문제 발생율이 높기 때문에 AS센터에서 얼마나 빠르게 대처하는 지가 리스크 관리에 있어 매우 중요한 요소 입니다. AS 대처 방식 및 소요시간등을 그래서 미리미리 확인하는 작업이 필요합니다.

 

태양광 자재인 태양광 인버터와 모듈에서 문제가 발생하게 되면 발전 자체가 중단되기에 발전량이 줄어들게 됩니다. 그렇기 이득 측면에서 문제에 빠르게 대처하는 작업이 필요합니다.

 

 

5. 태양광 인버터, 모듈 AS 보증기간

 

인버터 제조사들을 기본적으로 5년동안 무상으로 AS가 제공됩니다. 무상 AS가 끝난 이후에 제조사에 따라서 유상 서비스가 진행되기도 하고 보험 가입을 통해 추가적인 기간동안 서비스가 이루어지기도 합니다. 그렇기에 인버터 선정시 기본 AS기간과 이후 추가 연장할 지 여부를 결정하시길 바랍니다. 

 

태양광 인버터는 장기적인 관점에서 효율 및 안정성, AS 시스템 등을 확인하여 다소 비싸더라도 우수한 제품을 사용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일반적으로 태양광 자재인 인버터의 수명은 평균 10년정도로 모듈보다 짧습니다. 그렇기에 태양광 운영 도중이 인버터 관련 AS는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왜냐하면 어떻게 관리하는가에 따라서 수명이 달라지기 때문입니다.

 

 

오늘 알려드릴 소식은 인버터와 관련 설명 내용들 입니다.

 

회원여러분들 오늘 정보가 도움이 되셨나요

오늘 하루도 행복한 하루 되시길 바라겠습니다.

 

태양광 시공 전문

(주)파랑티에스에너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