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RPS 태양광 발전사업 정보

RPS 태양광 유지관리 방법과 비용은 어떠할까

by 신재생에너지 태양광 2020. 5. 15.

RPS 태양광 유지관리 방법과 비용은 어떠할까

 

티스토리에 오신 여러분 반갑습니다!!

오늘 날씨가 좀 쌀쌀하고 비가 옵니다.

나가실 때 우산 챙기시길 바랍니다.

오늘 가져온 소식은 태양광

사업 관리 내용입니다.

 

태양광 시공 전문 

(주)파랑티에스에너지

 

 태양광 유지 관리 전기안전 관리자는 어떠할까??

태양광 발전시설을 운영 및 관리하면서 전기안전관리자의 선임과 납부해야 하는 세금, 발전시설이 고장 나면 교체 및 수리에 드는 비용, 그 교체 및 수리하는 동안 전기를 공급하지 못해 손해 보는 비용 등 여러 가지를 체크하셔야 합니다. 아래의 내용에서 차례대로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먼저 태양광 발전시설의 설비용량이 20KW 이하인 경우는 전기안전관리자를 선임해야 하는 것이 의무로 되어 있지 않습니다. 그러나 1MW 이상이시면 의무입니다.  그러므로 꼭 선임하시고 인건비도 주셔야 합니다. 20kW 이하의 태양광 발전소는 전기설비를 소유한 전문 전기안전관리업체를 선정하여 기술지도, 전기시설 점검 등을 대행하여 발전소를 안전하게 유지해야 합니다. 다음으로는 태양광발전시설 관련 세금 내용입니다.

 

태양광 유지관리 세금은 어떠할까??

태양광 발전시설은 공급한 전기를 판매하므로 사업소득세를 납부하셔야 합니다. 이 뿐만 아니라 그 수익에서 이자 및 유지관리비용을 제외한 금액에 누진세율도 적용 등 다양한 세금이 있습니다. 이 세금은 태양광 발전사업이 개인사업자 혹은 법인사업자에 따라서 달라지기 때문에 세무서에서 확실히 알아보시고 자기 태양광 발전설비용량에 따라 사업자를 정하고 납부해야 할 세금을 잘 납부하시길 바랍니다. 태양광 발전소를 잘 관리하기 위해서 이상 있는 설비를 교체 및 수리하고, 그동안에 발전소에서 손해 보는 비용은 총 태양광 발전소의 1년 투자비 1% 정도로 이해하시면 됩니다. 성능에 따라 비용이 달라질 수 있으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태양광 유지관리 인버터는 관리를 어떻게 할까?

태양광 발전시설 중 태양광 인버터는 약 5년 정도 사용하시면 안에 있는 전자부품들 사이의 열기로 인해서 문제가 생기는 경우(심하면 화재)가 있습니다. 그러므로 태양광 인버터의 수명이 다하면 수리하는 것보다 교체하는 것이 나을 것입니다. 인버터는 낮 시간대에 가장 활발합니다. 그때 이상이 있는지 꼭 모니터링으로 점검을 하셔야 합니다. 다음의 태양광 모듈은 외부에서 많이 작동하므로 인버터에 비해서 내구성이 뛰어납니다. 다만 관리를 잘하지 않아 손상 있는 데 교체 및 수리하지 않고 그냥 내버려두면 나중에 태양광 발전설비에 전체적으로 문제를 줄 수 있기 때문에 잘 점검하셔야 합니다.

 

태양광 유지관리 모듈는 관리를 어떻게 할까?

태양광 모듈 프레임에 녹이 슬지 않았는지, 태양전지가 파손되지 않았는지 등 철저하게 점검을 하셔야 합니다. 태양광 모듈은 인버터의 수명기간에 비해 길어 약 20년 정도 됩니다. 참고로 태양광 발전설비의 점검은 한 달에 1번씩은 꼭 진행하셔야 합니다. 이때 점검할 때 문제가 있으면 점검항목에 잘 적어두어서 정기점검 때에 까먹지 말고 말씀하셔서 수리 및 교체를 진행하게 하셔야 합니다. 특히 태양광 발전설비는 전기를 관련하여 다루므로 과전류 및 과전압이 있으면 잠시 수리 및 교체를 위해 중지하다가 재가동하여 이상 있는지 꼭 확인하시길 바랍니다.

 

RPS 태양광 유지관리 방법과 비용은 어떠할까

 

위의 알려드린 내용처럼

태양광 발전소를 잘 관리하셔서

발전량이 떨어지지 않고 꾸준히 

나오시길 바랍니다.

태양광 시공 전문

(주)파랑티에스에너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