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RPS 태양광 발전사업 정보

태양광 건물 활용한 정보 및 BIPV에 대해서 알아보자

by 신재생에너지 태양광 2020. 5. 13.

태양광 건물 활용한 정보 및 BIPV에 대해서 알아보자

 

오늘은 건물 태양광 관련

정보를 가지고 온 태양광 시공 전문

(주)파랑티에스에너지 입니다.

이쁘게 읽어주세요!!

 

제로에너지 국가의 목표 

제로 에너지와 BIPV에 대해서 들어보셨는지요?? 오늘은 제로에너지 정보와 BIVP와 관련된 건물 태양광 정보를 알려드리겠습니다. 먼저 제로에너지를 설명해드리겠습니다. 서울시에서 제로에너지 건축 의무화에 맞게 건물 일체형 태양광 시범보급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건물일체형 태양광으로 도시의 미관을 아름답게 잡으며, 태양광 외장재의 기술력을 잡으면서 긍정적인 효과를 가지게 되었습니다. 이 뿐만 아니라 올해부터는 제로에너지 건축물을 도시 단위로 확대하기 위해서 건물에서 사용되는 부하의 일부분을 신재생에너지로 공급하는 것과 2050년이라는 기간 내에 공공건물에서 민간건물까지 적용하는 것이 떠오르게 되었습니다. 제로에너지는 여러 가지 신재생에너지 기술을 사용하여 석유연료 사용 없이 건물에서 사용되는 전력을 공급하고, 고효율 설비 기술과 패시브 기술(고기밀 및 고단열 등)을 적용하여 건물 내에 에너지 사용을 최소화하는 건물을 의미합니다. 

 

건물 태양광 일체형 내용

건물 태양광 일체형, 즉 건물의 창문 혹은 외벽에 태양전지를 건축자재로 사용하는 것을 말하고 정식 명칭은 건물 일체형 태양광 발전시스템으로 BIPV 약자로 말합니다. 이것이 도시의 미관을 잡는 이유는 태양광모듈을 생각하시면 보통 파란색을 생각하시나 이 색을 제외한 다른 색으로도 부여할 수 있고, 외벽에 이를 사용하여 이쁘게 장식할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국가에서는 태양광 보급사업이 도심지역에서 사용할 수 있게 하여, 농지 및 임야에 치우치는 것을 방지 위해 BIPV 설치방법에 따라 설치비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계통연계나 개발행위허가를 쉽게 해결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습니다. 참고로 건물 태양광 일체형은 일반 건물 지붕에 구조물 설피 하여 모듈을 올리는 구조가 아니라서 시공비가 약간 저렴합니다.

 

건물 태양광 종류 및 장점

위의 내용과 같이 건물 태양광 일체형이 아닌 건물 태양광은 보통 공장 및 창고, 재배사 지붕, 축산건물에서 주로 옥상이나 지붕에 설치합니다. (위의 사진 창고에 설치한 것, 아래 사진 축사에 설치한 것) 공장인 경우에는 다른 데에 비해 전력이 많이 사용되는 곳이므로 건물 태양광을 설치하시면 필요한 전력을 공급할 수 있으며, 남은전력을 ESS에 저장해 나중에 필요할 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재배사인 경우 만약 버섯처럼 태양빛이 필요하지 않은 농작물이 경우 태양빛을 가려주어서 좋고, 공급한 전력을 재배에 필요할 때마다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축사에서는 뜨거운 여름에 태양빛과 열의 일부를 흡수해서 동물들이 여름에 지내기가 나을 것이고, 축산에 필요한 전력도 공급하여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건물 태양광 국가 목표 및 지원

태양광 발전사업은 신재생에너지입니다. 신재생에너지는 국내뿐만 아니라 해외에서도 다른 에너지에 비해서 비중이 늘어나고 있는 추세입니다. 특히 많은 사람들이 다른에너지에 비해서 보급하여 사용할 수 있는 태양광 발전사업 연구에는 더 꾸준히 진행되고 있습니다. 국내에서는 신재생에너지 보급량을 2030년까지 더 증가하기 위해서 태양광 발전사업을 위한 지원을 많이 하고 있습니다. 특히 건물 태양광인 경우 REC 가중치 우대, 개발행위허가 규제 약간 느슨하게 해주는 등과 관련된 지원을 해주고 있습니다.

 

태양광 건물 활용한 정보 및 BIPV에 대해서 알아보자

 

오늘 건물 태양광 관련된

내용을 알아보았습니다!!

오늘 하루 건강하시고

즐거운 시간 되세요!!

태양광 시공 전문

(주)파랑티에스에너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