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RPS 태양광 발전사업 정보

태양광 재활용 정보 파악하기

by 신재생에너지 태양광 2020. 5. 10.

태양광 재활용 정보 파악하기

일요일 오전 저희 블로그를

방문해주신 회원님들 안녕하세요.

태양광 시공 전문기업

(주)파랑티에스에너지입니다.

오늘 함께 살펴볼 소식은

태양광 재활용에 관한

내용입니다.

여유로운 일요일 보내면서

천천히 읽어주세요.

그럼 시작하겠습니다.

 

태양광 모듈 재활용 과정

태양광 모듈의 수명은 약 25~30년 정도로 해당 기간동안 사용한다고 해서 태양광 발전이 아예 불가능한 것은 아닙니다. 출력이 100%였다가 20년간 사용하면 80% 정도로 떨어지는데 태양광 발전사업 수익의 감소가 생기겠지만 태양광 모듈 재활용 과정을 거쳐 새로운 모듈을 제작해 계속 사용할 수 있습니다. 우선 파손되거나 수명이 지난 태양광 모듈을 모두 회수해 열처리 공정을 거칩니다. 이후에 태양광 모듈을 구성하고 있는 부품을 분리하고 화학처리 과정을 거쳐 재활용 태양광 잉곳을 형성합니다. 기존에 분류한 다른 부품들도 재활용 작업을 거쳐 다시 사용해 재활용으로 탄생한 태양광 모듈이 완성됩니다. 추가로 태양광 발전사업에서 빠지지 않고 사용하는 구조물은 금속으로 이루어져 있어서 재활용 비율이 98% 이상되기 때문에 구조물도 재사용합니다. 이렇게 태양광 재활용을 실천하고 준비하면 저비용으로 꾸준한 태양광 발전사업을 영위할 수 있습니다.

 

태양광 모듈 생산자 책임 재활용제도에 대하여

EPR(Extended Producer Responsibility)은 제품이나 포장재를 사용하고 발생한 폐기물을 생산자가 재활용해 생산과정에서 처리까지 책임을 지는 제도입니다. 만약 책임을 회피하면 재활용 하는데 소요되는 비용을 생산자에게 부과하는 방식으로 패널티가 부여되는데 2023년부터 모든 태양광 모듈 생산업체에 EPR이 적용된다고 합니다. 물론 이러한 제도를 도입하려면 생산자의 책임뿐만 아니라 정부에서 충분한 지원을 해줘야 합니다. 우리나라에서 처음 시행된 발전차액제도가 2023년에 만료가 되면 태양광 폐모듈 발생량이 9,000톤을 넘을 것이란 내용의 보고서가 한국환경정책평가연구원에 의해 발표되었습니다. 이뿐만 아니라 태양광 폐모듈의 발생량은 꾸준히 증가하여 이에 대한 처리문제를 빨리 해결하지 않으면 산업 전반에 악영향을 줄 것이란 경고를 하고 있습니다. 문제가 발생하지 않도록 정부는 2021년 6월 완공예정인 태양광 재활용센터를 적극 활용할 방안을 제시하고 있으며 태양광 폐모듈 재활용에 필요한 부지 확보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태양광 재활용의 중요한 점

우리나라에서 생산하고 있는 태양광 모듈은 실리콘 기반의 태양광 모듈로 원재료인 폴리실리콘을 우리나라에서 채굴할 수 없어 전량 수입에 의존하고 있습니다. 이렇다보니 폴리실리콘 수급에 문제가 생기면 태양광 모듈 생산까지 타격을 입게 되는 문제가 있습니다. 태양광 모듈을 제조하는 대기업들이 하나둘 폴리실리콘 사업철수를 발표하면서 태양광 모듈을 전부 해외제품을 사용해야 하는 문제에 직면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태양광 재활용을 통해 기존의 폐모듈을 정리하고 조금 더 저렴하게 태양광 모듈을 제작할 수 있는 방법으로 자리를 잡는다면 해외시장에서 경쟁하더라도 밀리지 않고 우수한 기술력을 자랑할 수 있을 것입니다. 신재생에너지를 대표하는 태양광 발전사업이 지금의 에너지전환 시대에 좀 더 환경 친화적인 방법으로 나아가도록 태양광 재활용에 관심을 갖으면서 실천에 앞장서야 합니다.

 

해외 사례로 보는 태양광 재활용

태양광 발전사업을 널리 보급하고 있는 미국에서는 이전부터 태양광 모듈 생산자 책임 재활용제도를 도입하여 태양광 모듈을 철저하게 관리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 태양광 모듈의 우수성을 입증하듯 미국 태양광 시장에서 국내 기업이 당당히 1등을 차지했습니다. 그만큼 책임도 막중해졌으므로 태양광 재활용을 실천하여 국가의 위상이 드높아질 날을 기대해봅니다. 독일과 프랑스는 신재생에너지 발전사업이 발달한 대표적인 유럽국가로 프랑스는 유럽에서는 처음 태양광 모듈 재활용 시설을 구축했으며 태양광 폐모듈을 회수하여 재활용할 수 있는 플라스틱, 금속, 태양전지 등을 분리할 수 있는 기술력을 지니고 있습니다. 독일에서는 태양광 모듈 제조회사들이 태양광 폐모듈을 처리하는 단체를 만들어 처리 방법을 서로 공유하고 협력하는 단계를 넘어서 태양광 제조부터 재활용까지 전 과정이 시스템화 되어있습니다.

 

태양광 재활용 정보 파악하기

태양광 시공 전문기업

(주)파랑티에스에너지

준비한 태양광 재활용 정보를

잘 숙지하시고 우리의 미래를

조금 더 윤택하게 만들도록

모두 노력하면 좋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