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RPS 태양광 발전사업 정보

RPS 태양광 발전사업 중요한 용어 숙지하기 2

by 신재생에너지 태양광 2020. 5. 1.

RPS 태양광 발전사업 중요한 용어 숙지하기 2

어제에 이어서 태양광 용어를

설명해드리는 태양광 전문기업

(주)파랑티에스에너지입니다.

5월의 시작인 날에도 간단하게

태양광 용어를 함께 알아보면

좋을 것 같아서 준비해봤습니다.

 

F. 태양광 발전설비

태양광 발전설비 또는 태양광 발전시스템이라 불리는 부분은 태양전지를 통해 전기를 생산하여 부하에 공급하기 위한 모든 장치들을 말합니다. 태양광 모듈을 직렬로 배열한 것을 전문용어로 스트링이라 부르는데 직렬로 연결하여 출력 전압을 원하는 값만큼 올리게 되고 병렬로 연결하여 출력 전류를 조절하게 됩니다. 태양광 발전설비에는 계통에서 전기 사고가 발생했을 때 문제가 설비까지 미치지 않도록 서지보호장치(SPD : Surge Protected Device)가 장착되어 있는데 종류로는 갭형과 반도체형이 있습니다. 태양광 발전은 최대 출력 추종 제어방식을 따르는데 MPPT란 온도와 일조강도의 변화에 따라서 태양전지의 출력 동작 전압을 자동으로 따라가게 하여 태양전지의 출력이 최대가 되도록 하는 것을 말합니다.

G. 태양광 구조물과 인버터

태양광 구조물은 크게 고정형 구조물, 추적형 구조물, 고정가변형 구조물이 있습니다. 가장 안정적인 고정형 구조물은 경사각 등을 고정한 것을 말하는데 면적을 최대한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추적형 구조물은 발전 효율을 높일 수 있는 장점이 있으나 태양의 위치에 따라 계속해서 태양광 어레이의 위치가 바뀌므로 안정성이 보장되어야 하며 현재까지도 비싼 시공비용 때문에 제한된 지역에서 사용하고 있습니다. 가장 합리적인 구조물은 고정가변형이라 말할 수 있는데 경사각을 조절할 수 있어서 발전효율이 가장 높을 것으로 예측하는 각도로 조정하여 고정형 구조물 대비 효율이 5~10% 정도 상승한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태양광 인버터는 직류 전력을 교류 전력으로 변환해주는 장치로 태양광 발전설비에서 태양광 모듈 다음으로 중요하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H. BOS, PCS, 계통연계 시스템

태양광 모듈을 제외한 구조물이나 축전기 등을 통틀어 BOS(Balance Of System)라 하는데 태양광 발전소에 사용되는 축전지는 태양광 발전설비에서 발생하는 불규칙적인 출력을 보완하는 역할을 함과 동시에 전력을 저장하여 전력 소비가 많은 시간에 이를 공급하여 부족 현상을 방지하는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최근에는 대용량의 에너지저장장치와 연계하여 태양광 발전소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ESS 설비가 상당히 고가이므로 많은 태양광 발전사업자들은 계통연계만 하여 태양광 발전소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계통연계 시 딱히 배터리가 필요없고 생산한 전력을 한전으로 바로 송전할 수 있는데 전력이 부족하더라도 한전에게 공급받을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계통연계를 위해서는 전력조절장치와 전력제어장치 등이 필요한데 이러한 부분을 PCS라 통칭하여 부르고 있습니다. PCS는 전력 송전, 전력제어, 설비보호 등 다양한 기능을 제공합니다.

 

I. 신재생에너지

신재생에너지는 신에너지와 재생에너지의 합성어로 화석연료를 변환 또는 수소와 산소 결합을 통해 발생하는 열과 전기를 이용하는 에너지인 신에너지와 태양, 수력, 지열, 바이오 등 재생가능한 에너지원을 통해 열과 전기를 이용하는 재생에너지로 구분하여 볼 수 있습니다. 정부는 신재생에너지를 전국에 널리 보급하기 위하여 RPS 제도를 2012년부터 도입하고 있는데 500MW(신재생에너지 설비용량을 제외) 이상의 발전설비를 보유한 발전회사가 총발전량 중 일부를 신재생에너지로 공급하도록 의무를 부과한 것인데 이를 충당하려면 REC를 구매하여야 합니다. REC는 신재생에너지 공급인증서로 신재생에너지로 전력을 공급하면 발급해주는 인증서로 계통한계금액인 SMP와 함께 태양광 발전사업의 주요 수익원이 되겠습니다. 한국전력공사와 PPA를 체결하여 SMP를 판매하고 REC는 현물거래시장에서 주식처럼 거래하는 방법과 RPS 공급의무자와 고정가격계약을 하여 SMP와 REC를 합해 판매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RPS 태양광 발전사업 중요한 용어 숙지하기 2

RPS 태양광 발전사업에서

자주 사용하는 용어인 만큼

우리 회원님들도 잘 숙지하시고

기억하시면 좋겠습니다.

이상으로 태양광 전문기업

(주)파랑티에스에너지가 준비한

내용이었습니다.

이전 내용을 보시려면 아래의

링크박스를 클릭해보세요.

 

<RPS 태양광 발전사업 중요한 용어 숙지하기 1>

https://parangsolar.tistory.com/646

불러오는 중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