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RPS 태양광 발전사업 정보

태양광 발전 장점과 단점

by 신재생에너지 태양광 2020. 5. 2.

태양광 발전 장점과 단점

태양광 발전사업의 개선방향과

장점과 단점을 간단하게 살펴보겠습니다.

태양광 전문기업

(주)파랑티에스에너지

 

태양광 발전사업 개선 방향

SMP와 REC 판매대금을 통해 수익이 발생하는 태양광 발전사업은 태양광 발전사업자가 이익을 얻을 수 있도록 제도나 거래방식에서 심도 있는 연구와 개선 방안들이 제시되어야 합니다. RPS 공급의무량을 늘리고는 있지만, 대형 발전사업자가 직접 신재생에너지 발전설비를 운영한다면 REC의 가치가 떨어지게 되고, 결국 현물거래시장을 침체시키는 영향을 가져다줍니다. 현물거래시장의 문제점도 개선해야 할 부분이 많은데, 그중 하나를 살펴보면, 낮은 REC를 제시하는 폐목재 바이오에너지 발전설비로 인해 태양광 REC의 가격까지 영향을 받는다는 겁니다. 태양광 발전사업와 공급의무자 간의 직접계약이 아니어서 이 영향에서 벗어나기란 쉽지 않습니다. 특히 이산화탄소 배출이 많은 석탄과 목재를 섞어 태우는 혼소발전에 아무런 규제가 없이는 환경과 미래를 이끌 신재생에너지 산업의 이미지를 실추시킬 뿐입니다. 공급의무자와 REC 공급자를 명확하게 구분함으로 태양광 발전사업자들이 걱정 없이 사업을 이어갈 수 있도록 정부 차원에서 적극적인 개입이 필요합니다.

 

태양광 태양광열의 차이점

태양광 발전과 태양열 발전이 비슷한 에너지라고 오해하기 쉽지만, 실상은 전혀 다른 방식으로 에너지를 받아들이고 전기에너지를 발생한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태양광 발전 : 태양전지에서 발생하는 광기전력 효과를 통해 태양으로부터 오는 빛에너지를 전기에너지로 변환하는 발전방식, 발생한 전력은 다시 인버터를 통해 직류 전력에서 교류 전력으로 상태가 변하여 가정이나 산업에 쓰임.

태양열 발전 : 태양열 집열판에서 태양복사에너지를 열에너지 형태로 받아 열교환기를 통해 물을 끓여 증기를 생성하고, 이를 이용하여 터빈을 돌려 전기를 생산하는 방식으로, 간단하게 설명하면, 열에너지를 기계에너지로, 기계에너지를 전기에너지로 변환해주는 단계를 거침.

 

태양광 발전 장점

태양광 발전은 일조시간이 충분히 확보될 수 있는 공간이라면 그 어디라도 태양광 발전이 가능합니다. 다른 신재생에너지와 달리 태양광 발전은 일사량 및 일조시간이 평균 이상이면서, 부지의 면적이 있으면, 태양광 발전사업을 운영에 있어 문제가 없다는 것이 대표적인 장점입니다. 그리고 태양광 모듈을 생산하는 과정에서 유해 물질 발생이 미비하며, 태양광 발전과정에서도 어떠한 화합물이나 부산물이 나오지 않아 자연환경에 피해를 주지 않고, 유지관리도 수월합니다. 태양광 모듈의 수명은 약 20~25년 정도로 처음 사업투자비용만 부담할 수 있다면 90% 이상 성능을 유지하면서 오랜 기간 태양광 발전소를 운영하며 이익을 얻을 수 있습니다. 전 세계적으로 많은 관심을 받는 재생에너지인 태양광 발전은 우리나라 정부 또한 관심을 가지고 지원에 아낌이 없습니다.

 

태양광 발전 단점

태양광 발전을 이용해 가정에서 사용하는 전기를 생산하려면 상당히 큰 규모의 부지가 있어야 하며, 에너지밀도가 낮으므로 그만큼 넓은 부지에 태양광 모듈을 구성하고 발전해야 합니다. 태양광 발전사업을 통해 수입을 얻으려면 최소한 설치용량이 50kW급은 되어야 하는데, 시중에 나와 있는 태양광 모듈의 성능을 고려한다면 부지면적은 170평 이상이 되어야 합니다. 부지의 확보보다 더 큰 문제는 태양광 모듈과 인버터의 가격이 비싸다는 점입니다. 하지만 현재 국내외 제조업체가 가격경쟁을 벌이고 있는 싱황인지라 태양광 발전이 활발히 보급되면 비용문제는 크게 해소될 것입니다. 태양광 발전에 있어서 치명적인 단점은 역시 날씨의 영향을 많이 받는다는 것입니다. 구름이 많아 음영이 생기거나 비가 오는 날에는 발전량이 매우 적어서 전력 수급을 제대로 하지 못하게 되는데, 이 문제의 해결방안으로는 에너지저장장치 또는 날씨에 영향을 받지 않는 에너지원과 연계하는 방안이 제시되고 있습니다.

 

태양광 발전 장점과 단점

 

태양광 발전 장점과 단점 내용이

우리 티스토리 회원님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네요.

즐거운 주말 되세요.

태양광 전문기업

(주)파랑티에스에너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