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RPS 태양광 발전사업 정보

RPS 태양광 수익 구조와 상황은 어떠할까

by 신재생에너지 태양광 2020. 4. 28.

RPS 태양광 수익 구조와 상황은 어떠할까???

 

티스토리에 방문하신 여러분 반갑습니다.

오늘은 태양광 수익 구조와 상황 관련 정보를 

가지고 왔습니다! 모두 즐겁게 읽어주세요!

태양광 분양 전문

(주)파랑티에스에너지

 

태양광 수익 구조에 대해서

태양광 발전사업구조는 태양광으로 얻은 전력을 공급의무자에게 SMP 및 REC로 판매하여 수익을 얻습니다. 보통 고정 가격계약으로 체결하여 고정된 수익으로 얻은 발전사업자도 계십니다. 고정 가격계약으로 체결하실 때 소규모 태양광 발전사업자의 수익을 지켜주기 위해서100kW 설비용량은 600,000kW로 태양광 발전소 선로용량으로 지정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3020 정책을 시행하고 올해 2020년 초반에 발표된고정 가격계약의 경쟁입찰 선로용량은 1,200,000kW로 한국 에너지공단에서 발표했습니다. 맨 앞 문장에서 말씀드렸던 SMP와 REC는 변동 가격인데요. 자세한 가격은 한국전력거래소에서 확인하실 수 있고 계산은 아래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태양광 수익 계산에 대해서

예시) 1 MWh기준으로 1 kWh당 70원인 경우에 SMP와 REC 가격은???

70원/kWh 곱하기 1,000 kWh(=1 MWh) =70,000원 =SMP 가격

1 REC (=1 MWh) = 70,000원 

총 REC + SMP = 140,000원

100kW급 태양광 발전소를 약 4 시간을 한 달 동안 운영하여 전력량이 12,000 kWh 이면

총수익은 1,680,000원입니다.

 

태양광 수익을 얻을 수 있는 태양광 발전소에 대해서

태양광 발전소는 원래 엄청 관심이 없었습니다. 더욱 발전설비들의 가격도 높으며, 민가들에서 보급되지도 않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요즘처럼 태양광 발전소가 급박하게 늘어나면서 한전선로용량까지 부족할 정도로 바뀌게 된 계기는 태양광 발전설비들의 기술이 많이 개발되어 민간인들도 관리를 쉽게 할 수 있게 되었고, 친환경적인 삶이 들어오게 되면서 국가에서 재생에너지 비중을 늘리기 위해 태양광 발전소를 지원하게 되었고, 태양광 발전소의 수익도 꽤 들어오게 되었습니다. 특히 고정 가격으로 진행할 수 있는 고정 가격계약을 체결하거나, 변동 가격인 현물시장에서도 판매하여 수익을 얻을 수 있습니다. 만약 태양광 발전소의 운영이 중단되면 지목이 잡종지로 변경되었으니 지목이 농지였던 부지에서 진행하셨던 분들은 샀을 때보다 조금 올려서 파실 수 있습니다. 이와 같이 태양광 발전사업은 요즘에는 관심받은 사업이 되었습니다.

 

태양광 수익 위기에 대해서

하지만 위의 내용처럼 태양광 발전소가 급박하게 늘어나 전력을 보다 더 쉽게 구할 수 있게 되어 시장경제 원리에 따라 공급이 늘어나 쌓이고 있으니 변동 가격의 신재생 공급인증서인 REC 발전단가가 떨어지고 있습니다. 이 원인뿐만 아니라  석유의 가격이 떨어지고 있으며, 코로나 바이러스로 전기의 사용량 및 다른 사업의 분야까지 감소하고 있는 추세이기 때문입니다. 석유의 가격이 떨어지면 같은 에너지원 종류로 천연가스의 가격인 계통한계비용 SMP의 가격도 떨어지는 것을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이와 같이 현재 태양광 발전단가가 떨어지고 있어 태양광 발전사업자들에 피해가 가고 있다는 것을 잊지 마시고 하루빨리 좋은 대책이 세워지기를 바랍니다.

 

RPS 태양광 수익 구조와 상황은 어떠할까???

 

티스토리 여러분 태양광 수익이

하루빨리 나아지길 바라고,

모두 모두 행복하세요!!

태양광 분양 전문

(주)파랑티에스에너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