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RPS 태양광 발전사업 정보

RPS 태양광 발전사업 중요한 용어 숙지하기 1

by 신재생에너지 태양광 2020. 4. 30.

RPS 태양광 발전사업 중요한 용어 숙지하기 1

석가탄신일의 아침을 여는

태양광 시공전문 주식회사

파랑티에스에너지 인사드립니다.

티스토리 회원님들에게

공휴일에도 빠지지 않고

태양광 정보를 전달해드립니다.

오늘 함께 확인해볼 내용은 바로

태양광 발전사업에서 중요한 용어를

가져왔습니다. 내일도 용어에 대한

설명이 나오니 놓치지말고 읽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A. 태양광 발전

태양광 발전이란 태양에서 오는 빛에너지를 직접 전기에너지로 변환하여 발전하는 방식입니다. 광기전력 효과를 통해 전기가 발생하는데 이 광기전력 효과는 아인슈타인에 의해 널리 알려진 광전 효과에서부터 파생되었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태양에서 오는 빛에너지는 어떠한 형태로 지구로 오는 걸까요? 태양복사에너지는 입자 또는 파동의 형태로 에너지가 지구에 도달하는데 태양에서 수소의 핵융합 반응에 의해 에너지가 생성됩니다.

 

B. 태양상수

지구로 도달하는 태양복사에너지는 일사량 또는 일조량을 구분할 수 있습니다. 일사량은 태양복사에너지가 지표면에 닿는 양을 말하며 태양광 발전사업을 위한 부지를 선택할 때 매우 중요한 정보로 활용됩니다. 일사량과 연관이 있는 태양상수는 조금 더 정형화된 용어라 볼 수 있는데 태양과 지구가 평균 거리를 유지하고 있을 때 태양광선과 지구의 대기권 밖의 일정한 단위면적이 수직을 이룰 때 받은 에너지의 양을 태양상수라 일컫습니다. 대기권 밖에서의 태양상수 값은 1,383W/㎡ 정도 된답니다.

 

C. 태양전지

태양광 발전에서 가장 기본적인 소자인 태양전지는 여러개를 이어붙여 태양광 모듈 또는 태양전지 모듈을 구성하고 태양광 모듈이 모여서 태양광 어레이를 이루게 됩니다. 태양전지는 크게 P-N 접합을 활용하여 제작한 실리콘 태양전지와 반도체와 금속을 접촉시켜 광기전력 효과가 발생하도록 한 태양전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실질적으로 태양광 산업에서는 실리콘 태양전지가 가장 큰 비율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실리콘 태양전지는 다시 3 가지 기준으로 나눌 수 있는데 단결정, 다결정 그리고 비정질 태양전지로 구분됩니다. 단결정과 다결정 태양전지는 비교적 원자배열이 고르고 발전 효율이 높은 반면, 비정질 태양전지는 제작이 쉽고 가격이 저렴하지만 그만큼 발전 효율이 좋지 않다는 점 꼭 기억해주세요.

 

D. 태양광 모듈

태양광 모듈은 원천재료인 폴리실리콘을 녹여서 둥근 형태 또는 사각 형태의 잉곳을 형성합니다. 잉곳을 일정한 크기와 두께로 자른 후 웨이퍼를 가공하고 여기에 여러 반도체 공정을 통해 태양전지를 만드는데 태양전지를 가로세로로 연결하여 하나의 금속프레임에 집합시켜 판 형태로 만든 것을 태양광 모듈이라 부릅니다. 태양광 모듈의 변환 효율은 결정질의 경우가 현재 가장 높게 나오는데 그 수치는 대략 16~18% 정도로 보시면 됩니다.태양광 모듈의 최대출력을 빛의 조사강도와 면적의 곱으로 나눠 백분율로 표시하면 위와 같은 수치가 나오게 됩니다.

 

E. 태양광 모듈 특성

태양광 모듈의 성능 등을 파악하기 위해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용어는 바로 개방전압과 단락전류입니다. 특정한 온도(25도)와 일조강도(1,000W/㎡), 대기질량 정수 1.5에서 각각 측정한 값으로 개방전압은 부하없이 개방된 상태에서, 단락전류는 단락상태를 형성하여 태양광 모듈의 출력전압과 출력전류를 각각 산출해냅니다. 이렇게 나온 값을 곱한 값이 최대 출력이 되는데 태양광 모듈에서 정말 중요한 I-V 곡선을 표현하는데 사용합니다. I-V곡선의 상태는 FF(Fill Factor, 충진율)을 뜻하며 충진율은 직병렬 저항과 다이오드 성능 지수에 의해 값이 변화합니다.

 

RPS 태양광 발전사업 중요한 용어 숙지하기 1

내용이 조금 어려워도

태양광 발전사업을 하기 위해서

기초적인 지식은 필요하니 위의

내용을 꼭 숙지하셔서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이상으로 태양광 정보를 전달한

태양광 시공전문 주식회사

파랑티에스에너지였습니다.

즐거운 석가탄신일 되십시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