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RPS 태양광 발전사업 정보

RPS태양광 발전 사업 기본 정보 파악하기

by 신재생에너지 태양광 2020. 4. 21.

RPS 태양광 발전사업 기본 정보 파악하기

 

티스토리 방문하신 여러분 반갑습니다!

오늘은 태양광 발전사업 관련된 내용을

가지고 왔습니다. 즐겁게 읽어주세요!!

태양광 분양 전문 기업

파랑티에스에너지

 

태양광 발전사업 지역에 따라 좋은 유형에 대해서

태양광 발전사업을 진행하실 때 먼저 그 부지가 태양광 발전시설에 유리한지를 살펴보셔야 합니다. 또한 농 어촌 지역이면 농사와 태양광 발전사업을 같이 할 수 있는 영농형 태양광 발전사업, 유후부지에 설치하는 농촌 태양광, 일반부지의 RPS 태양광 발전사업이 있습니다. 특히 어촌지역은 해변가나 염전 위치에서 조건이 맞으면 태양광 발전시설을 설치할 수 있으니 잘 설치하시길 바랍니다. 반면 도시지역은 주택 및 건물에 태양광 발전시설을 지원해주는 사업 등 다양한 방법이 있으니 원하시는 유형에 따라 설치하시길 바랍니다. 꼭 태양광 발전시설을 지을 수 있게 개발행위허가를 받을 수 있는지, 태양 빛이 충분히 들어오는지, 계통연계가 확보되었는지 등을 확인하시고 진행하셔야 합니다.

 

신재생에너지 태양광 발전사업의 장점에 대해서

태양광 발전사업은 신재생에너지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그러한 이유는 태양광 발전시설은 부지 외에도 건물 옥상 및 지붕에 태양광 어레이를 설치하여 전력을 공급할 수 있고, 원자력 및 석탄처럼 크게 한 지역에서만 설치할 수 있는 것이 아닌 작게 여러 지역에 태양광 발전소를 설치하여 전기를 효율적으로 공급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특히 사용하다가 남은 전력은 축전지를 통해 부족할 때 보충해서 사용할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이와 같이 태양광을 통해 전력을 얻는 태양광 발전사업은 보통 전력거래소 및 한국전력공사와 같은 공급의무자에게 판매하여 수익을 얻습니다.

 

태양광 발전사업의 수익에 대해서

위의 마지막 문장을 자세히 말씀드리면 태양광발전시설이 생산한 전력을 전력수급계약인 PPA를 통해 계약을 진행하고 전력판매대금을 받은 후 REC 재생에너지 인증서를 받습니다. 그 후에 현물시장을 통해 판매하거나 의무 공급자와 계약을 하여 거래를 진행하여 수익을 얻습니다. 의무공급자는 매년 정해진 달까지 의무공급량을 다 채워야 합니다. 그러나 전국에 태양광 발전시설이 늘어나 태양광 발전시설에서 공급한 전력의 합리적인 가격을 받기에는 아직은 힘듭니다. 그래서 정부는 태양광 발전사업자들의 수익을 보장하기 위해 고정 가격 계약의 공급의무 비율을 더 늘리고 문제가 되는 제도들을 개선하고 있습니다.

 

태양광 발전사업 작동하는 원리에 대해서

태양광 발전사업의 원리를 보통 많은 사람들이 태양이 발생하는 빛을 전기로 변환하는 원리로 작동한다고 생각합니다. 여기서 더 자세히 알려드리면 태양전지 반도체에 빛이 들어가면 기전력을 통해 전기가 발생합니다. 이 반도체를 가로세로 붙인 것이 태양광 모듈을 구성하게 되고 많은 태양광 모듈을 연결한 것이 태양광 어레이가 됩니다. 그래서 기전력이 많이 발생하면 전기도 많이 발생하게 되는 것입니다.  태양광 모듈을 관리할 때 오염물질이 있으면 제거하시면 되고 여름에 열이 많이 발생하여 온도가 높은 물을 뿌려 온도를 낮추게 하여 태양광모듈에 고장이 나지 않도록 관리하시면 됩니다. 특히 태양광 설비 유지비용을 초기에 잘 준비하시면 많은 비용이 들어가지 않을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태양광 발전사업은 석탄처럼 지구에게 나쁜 온실가스를 배출하지 않으니 관심 있는 분들은 자세히 알아보시고 태양광 발전시설을 잘 설치하시길 바랍니다.

 

RPS 태양광 발전사업 기본 정보 확인하기

 

오늘 태양광 발전사업에 대해서

알려드렸습니다. 궁금한 사항은

대표문의를 통해 연락 주시길 바랍니다.

태양광 분양 전문 기업 

파랑티에스에너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