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RPS 태양광 발전사업 정보

RPS태양광 세금 정보 자세히 확인해보자

by 신재생에너지 태양광 2020. 4. 20.

RPS 태양광 세금 정보 확인해보자

 

티스토리 방문하신 이웃님들 안녕하세욥!! 

어제 비가 와서 그런지 날씨가 매우 쌀쌀하네요.

모두 몸 관리 잘하셔서 감기 조심하세요!!

오늘의 태양광 세금관련 정보를 가지고 온 

태양광 시공 전문 회사

파랑티에스에너지 입니다.

 

태양광 세금 종류 중 세 가지

태양광 발전사업을 진행하면서 신경 써야 할 것이 많습니다. 특히 국가에 납부해야 하는 태양광 세금이 다양합니다. 먼저 부가가치세, 발전사업 면허세, 취득세를 설명해드리겠습니다. 부가가치세는 물건을 구매 시 부과되는 세금이라 태양광 발전사업뿐 아니라 다양한 곳에서도 쓰입니다. 보통 10%의 세율로 법인사업자는 분기별로, 개인사업자는 1월 및 7월에 납부하시면 됩니다. 발전사업 면허세는 인구 50만 명 이상 도시 지역은 67,500원, 군 지역(지방지역)은 27,000원을 납부하는 것입니다. 전기사업법에 따라 태양광발전사업은 전기사업허가를 받아야 하므로 연마다 국가에 납부하셔야 합니다. 취득세는 주택을 제외한 대가를 치르고 얻은 경우(유상취득) 세율이 4.6% 적용, 벼를 재배하는 논, 밭이나 과수원과 같은 농지는 3.5%의 세율이 적용됩니다. 참고로 태양광 발전소는 건축물 그 밖의 토지의 창작물에 따라 취득세를 납부하셔야 합니다. 

 

태양광 발전사업을 통해 얻는 수익 (태양광 세금 제외한 금액)

전기를 태양광을 사용하여 수익을 얻는 태양광 발전사업에서 순수익을 대략 잡으실 때 보통 최댓값보다는 평균값으로 구합니다. 거기에 태양광 발전사업에서 필요한 세금 및 대출이자, 태양광 시공비용, 태양광 설비 유지 보수 및 인버터 교체 비용, 인허가에 사용되는 비용을 제외한 금액으로 잡습니다. 그래서 태양광 발전설비용량이 100kW이면 순수익은 약 160만 원으로 볼 수 있습니다.( 납부해야 하는 세금 비용을 제출하지 않으면 매출은 240만 원입니다.) 보통 태양광 발전사업은 REC와 SMP거래(신재생에너지 공급 인증서와 전력판매 가격)로 얻으며, 그 외 다른 방법으로는 수익은 변동될 수 있으나  판매하는 현물거래, 수익이 변동되지 않고 정해진 기간 동안 판매하는 고정 가격계약이 있습니다.(단, RPS 설비가 완료된 태양광발전소)

 

태양광 세금 종류 중  소득세

윗 문단 내용 같이 태양광발전사업에서 얻은 수익이 있어 소득세를 납부하게 됩니다. 법인사업자의 태양광 발전소는 소득에 따라 세율이 달라집니다. 2억 이하는 10%, 2억에서 200억 이하는 20%, 200억 이후는 22% 적용되어집니다. 반면 개인 사업자는 유지보수와 같은 비용을 제외한 소득금액에서 누진세율(7단계)을 적용되고 추가로 지방소득세를 납부하셔야 합니다. 자세한 정보는 가까운 지역의 세무서에서 확인하시면 됩니다. 그래서 자신이 어느 사업자이고, 정확하게 국가에 납부하셔야 하는 세금 비용을 확인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특히 다른 직장과 병행하며 태양광 설비용량이 적은 경우, 태양광 발전사업으로 모든 소득을 얻으실 경우 개인사업자가 유리할 수 있으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태양광 세금 종류 중 4대 보험가입

법인 태양광 발전사업에서 직원이 한분이라도 있으신 경우는 해당 직원 국가에서 관리하고 있는 4대 보험가입을 의무로 들어야 합니다. 특히 규모가 큰 태양광 발전사업에서는 직원을 고용하는데요. 꼭 잊지 마시길 바랍니다. 4대 보험가입은 국민연금, 고용보험, 건강보험, 산재보험이 있습니다. 4대 보험가입 외에도 감가상각비용, 전기안전관리 선임비용, 태양광발전사업 대출이자, 태양광 발전소 인터넷 및 모니터링 사용 요금 관련 태양광 세금을 납부하셔야 합니다. 특히 4대보험 가입은 중복해서 가입할 수 없으니 이미 다른 직장과 병행하며 진행하는 태양광 발전사업자는 따로 가입하실 필요가 없습니다. 꼭 자신에게 해당되는 세금을 잘 알아보셔서 정당하게 납부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RPS 태양광 세금 정보 확인해보자

 

이상으로 태양광 세금 종류들을

살펴보았습니다! 오늘 하루도

즐겁고 행복하시길 바랍니다.

태양광 시공 전문 회사

파랑티에스에너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