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RPS 태양광 발전사업 정보

RPS 태양광 공사 순서 알아보기

by 신재생에너지 태양광 2020. 2. 21.

 

RPS  태양광 공사 순서 알아보기

 

안녕하세요. 항상 코로나 조심하시고

태양광 시공전문 파라티에스에너지에서

알려드리겠습니다.

 

오늘 보실 내용은 RPS태양광 공사 순서입니다.

 

1. 토목 및 기초 공사

토목기초공사는 자연의 모습을 최대한 살려서 태양광 발전소를 설치 할 땅을 정리하면서 주변환경도 정리하는 것이 공사를 진행하는 주된  목적입니다. 태양광 모듈과 구조물 설치에 더 많이 신경쓰시고 기초공사를 완벽하게 하지 않으시면 태양광 발전량에 저하되는 영향과 태양광 발전소 구조물 설치 시에 문제점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2.구조물 설치 공사

1번이 마무리 되면 다음 순서 구조물 설치 공사 입니다. 구조설계 및 여러가지들을 검토하여 오랜기간동안 사용해도 되는 아무 이상없는 구조물 형식을 어떻게 할 것인지를 결정하는 것이 목적입니다. 여기에서는 모듈설치 작업, 케이블 전선 연결 등 여러가지 구조물 연결과 관련된 포괄적인 작업을 진행합니다.

 

3.  다양한 전기 공사

케이블을 정리하고 태양광 모듈에 케이블을 연결하는 작업을 하는 것이 목적인데, 여러개의 전선을 인버터에 분산 하여 설치하는 것이 인버터가 고장나더라도 일부만 작동을 멈추게 하여 손실을 줄이니 많은 전선을 하나의 인버터에 결합시키지 마세요. 그리고 이후에 전주와의 케이블 작업을 하시면 됩니다. 전기공사는 용량에 맞는 배선선로 이용 신청과 공사계획신고, 부지내 접지선 시공, 접속반 설치, 태양광인버터와 계통연계를 진행합니다.

 

4. 점검 및 검사

태양광 설비가 완공되시기 전에 미리 일주일 전에 전기안전관리자 선임신고 필증과 공사계획신청서 등 필요한 서류들을 준비하시고 한국전기안전공사 부서에 신청하시고 제출하셔서 검토과정 및 진행을 거치신 후에 검사 결과를 통보받으면 됩니다. 이때 합격이냐 불합격으로 나뉘는데 사용 전 검사에서 모듈과 인버터등 기재되어 있는 자재들이 맞는지 확인할 때 대충하셔서 불합격 받으시지 마시고, 가장 중요한 부분은 설계도면과 일치하는지와  태양광 발전설비가 잘 운영 되는지 확인하시고 또한 자재들이 기재되어 있는지 등 다양한 부분들을 꼼꼼히 보시고 확인셔서 합격 받으시길 바랍니다. 특히 RPS 설비확인을 빨리 진행해야 합니다.

 

5. 총정리

지적 및 현황 측량, 토목설계부지 형태에 맞는 공사 진행, 터파기 및 다지기 공사 배수로 공사, 추적형 구조물, 고정형 구조물, 고정가변형 구조물 이 세가지 중 하나로 구조물 형식 결정, 구조설계, 구조검토, 구조물기초 및 설치작업, 모듈설치,케이블 연결, 용량에 맞는 설계 설치, 배전 선로 이용 신청, 공사 계획 신고, 부지내 접지선 시공, 접속반 설치, 피뢰 설비 시공, 인버터 및 수배 전반 설치, 계통 연계 인입 라인 시공, 사용 전 검사, 모니터링 시스템 구축 

 

RPS 태양광 공사 순서 알아보기

 

오늘 보실 내용은 여기까지 입니다.

즐거운 하루 되시고 감사합니다.

 

태양광 시공전문 파랑티에스에너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