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RPS 태양광 발전사업 정보

태양광 발전사업 설계에 대해서1

by 신재생에너지 태양광 2020. 2. 22.

태양광 발전사업 설계에 대해서1

안녕하세요. 티스토리 이웃님들 즐거운 토요일 보내시길 바랍니다.

태양광 시공전문 기업 파랑티에스에너지 입니다.

오늘은 태양광 발전사업 설계에 대한 내용을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예측할 수 있는 시뮬레이션 프로그램

장비와 그림자, 설계조건, 용량 및 기상자료를 가지고 시뮬레이션 프로그램에 입력하시면 그에 맞는 연간 및 월간 발전량과 발전 시간및 발전량 그리고 전력 손실을 가진 태양광 발전시설의 발전량을 예측하실 수 있습니다.

 

태양광 발전시설의 공사의 흐름

그리고 태양광 발전소 공사의 흐름은 설계도서를 기준으로 공사 착공합니다.-> 기초 공사 후 구조물을 조립합니다. -> 태양 전지 및 모듈 조립합니다.-> 접속하시고 인버터 설치합니다. -> 배전반 설치 및 인버터와 배전반을 결선합니다. -> 계통 연계를 접속합니다. -> 접속 공사를 완공하고 사업을 개시합니다. 

 

태양광 발전시설 설계시 어레이배치

 태양광 어레이의 배치를 위해 입사각과 경사각을 결정하실 때 모듈에 태양 빛이 수직으로 입사하는지를 확인하시고 어레이 앞면과 뒷면에 그림자가 생기는지를 확인하셔서 이격거리를 정하면서 진행 합니다. 특히 설치 용량이 감소하여 발전량과 부지활용도가 떨어지지 않게 이격거리를 가능하면 멀지 않게 하셔야 합니다. 설치장소 및 방법을 정하신 후, 태양광 어레이 기본배치 하고 나서 시스템 선정하여 결정에 따라 직렬 및 병렬을 계산하고 태양광 발전시설 설계에 들어갑니다. 

태양광 설비 시공 전압강하

발전량을 손실을 줄이기 위해 전압강하를 확인하여 대책을 마련해야 합니다. 태양광 설비 시공 기준에 따르면 전압강하는 전체 7%이하 이면 전선길이 200M를 초과하셔도 됩니다. 그와 다르게 전체 5%이하는 60~120M사이이고, 전선길이 60M이내는 전체 3% 이하(DC 2%,AC 1%)입니다.

 

그림자 생기지 않는 지역에 태양광 발전시설 설치

 그림자가 생기지 않을 지역에 태양광 발전시설 설계를 설치하는 것이 원칙입니다. 그리고 태양광발전시스템은 여러가지 위험 요소를 확인하는 것과 복합적인 설계가 필요합니다. 각 지방 자치 지역마다 조례, 음영발생, 계통연계 가능한 지 등 다양한 위험 요소를 확인하시고, 설계에는 구조설계, 토목설계, 건축설계, 전기설계 등 다양한 설계가 필요합니다. 그리고 태양광 발전소의 전체 발전량이 감소할 정도로 무리하게 태양광 모듈을 설치하지 않아야 하니 충분히 확인하시고 보통 설치조건과 각 지역특성에 맞게 경사각은 25~35도로 유지하시니 그 정도를 권장드립니다.

 

태양광 발전사업 설계에 대해서1

태양광 발전시설 설계시 내용에 대해 알려드렸습니다.

다음 태양광 발전시설 설계에 대해서2도 기대해주세요!

태양광 시공전문 기업 파랑티에스에너지 였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