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RPS 태양광 발전사업 정보

RPS 태양광 인허가 선로용량 확보하고 설치

by 신재생에너지 태양광 2020. 2. 20.

 

 

RPS 태양광 인허가 선로용량 확보하고 설치

티스토리를 방문해주신 여러분들 안녕하세요!

태양광 시공 및 분양전문 (주) 파랑티에스에너지 입니다.

 한전이 관리하는 선로에 연결 하기 위해서는 발전사업의 허가를 받으신 후에 선로설치에 관련된 서류들을 준비해서 한국전력공사의 선로 담당부서로 제출하시면 신청 접수가 됩니다. 선로설치는 육지와 제주로 2가지로 구분하여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전력 거래는 육지는 한국전력공사로 PPA 신청을 하시고 제주는 전력거래소를 통해 배전선로 신청하시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그리고 신청시에 각 지역마다 차이가 있으나 선로용량이 있으시면 접수 증명서를 받으 실 수 있으며 선로용량이 없으시면 접수 순서대로 대기 순번을 받으시면 됩니다. 신청 접수 하실때 현장내에서 전기를 사용하기 위해 소내용 전기 신청도 함께하시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접수 하신 후 준비하실 것이 있습니다. 바로 개발행위허가증 입니다. 육지는 접수 후 개발행위허가증을 4달이내로 접수하셔야 하고 제출을 못할 시에는 취소가 됩니다. 이때 취소가 되었으나 1달 후에 재접수가 가능합니다. 그리고 4달이 짧으니 기간을 연장하고 싶다! 그러시면 개발행위허가를 진행 중이실 때 환경영향평가서를 한국전력공사 소속 담당자에게 제출하셔서 2개월 연장하 실 수 있습니다. 제주는 발전사업 허가 이전에 개발행위허가증을 수령한 후 선로를 신청하신것 이기 때문에 제한기간이 없습니다. 

제가 이 말씀을 드린 이유는 선로 설치 가능한지를 확인하시는 것이 태양광발전사업의 사업성에 가장 중요한 핵심 포인트 이기 때문입니다. 우선 선로의 여유용량 여부를 한전 홈페이지에 지번을 입력하셔서 확인하시거나 태양광 업체에게 도움을 요청 합니다. 선로에 여유용량이 없고 한국전력공사와 계통을 연계할 수 없어 태양광발전소 공사가 완료되더라도 여기서 발생하는 전력을 공급할 수 없어서 수익을 낼 수 없는 상황이 발생하지 않도록 주의하셔야 합니다.

 

최근에는 태양광발전사업을 하는 사람들이 늘어나서 선로를 새로 만들어도 이전에 접수한 것을 처리하지 못한 경우가 있으며, 변전소의 경우 최소 약 5년의 기간을 통해 신설되며, 만약 선로까지 연계가 필요한 상황인데 용량이 포화 상태면 이전에 선로 접수 신청건들이 밀려있을 것으로 예상되므로 해당 부지의 선로용량을 확보할 수 있을지 예측해야 합니다. 변전소, 변압기, 선로 순으로 신설되기 까지 기간이 꽤 오래 걸릴 것으로 예상되므로 한국전력공사에서 운영하는 홈페이지에 접속해서 꼭 선로용량이 남아있는지, 태양광 발전소 설치가 가능한지 확인하길 바랍니다.

 

RPS 태양광 인허가 선로용량 확보하고 설치의 내용이었습니다.

이상 태양광 시공 및 분양전문 (주) 파랑티에스에너지 였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