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RPS 태양광 발전사업 정보

태양광 사업에서 사용하는 용어 해석2

by 신재생에너지 태양광 2020. 2. 10.

태양광 사업에서 사용하는 용어 해석2

주말이 지나고 월요일도 어느덧

중반을 달리고 있습니다.

항상 몸관리 잘하시길 바랍니다.

태양광 전문기업

(주)파랑티에스에너지와 함께

지난시간에 살펴본 용어들을

좀 더 구체적으로 알아보고자 합니다.

 

5) 태양광 발전 시스템 용어 해석

 

인버터 : 태양전지에서 생성된 전기를 실생활에서 사용할 수 있는 전력의 형태로 변환해주는 기기로 직류 전력을 교류 전력으로 바꾸어주는 역활을 하고 있습니다.

 

전력조절장치 : 햇빛이 약한 아침 혹은 저녁, 구름 등으로 인해 태양이 가려지게 되면 태양광 발전소에서 생산하는 전기의 양이 작아지는데 이를 일정하게 공급하기 위해 설치하는 장치를 말합니다. 전류가 변함에 따라 기기에 영향을 줄이기 위한 안전장치 역할도 동시에 하고 있습니다.

 

집열기 : 태양광에는 필요가 없으나 태양열 발전에 이용되는 장치로 태양 복사에너지를 흡수하여 열에너지로 변환하는데 사용합니다. 집열기 중에서 가장 보편적으로 사용하는 평판형 집열기는 집열기 틀, 단열재, 투명덮개, 흡열판 그리고 열전달 매체 도관으로 이루어져 있는데 투명 덮개를 통하여 태양 복사에너지가 입사되고 집열기 윗 부분의 단열효과를 높일 수 있습니다. 흡열판은 흑색으로 칠하여 태양열을 최대로 흡수할 수 있도록 하며 열전달 매체 도관을 흡열판에 밀착시켜 물이나 공기 등이 잘 가열이 될 수 있도록 설계되어 있습니다.

 

집열판 : 태양열을 활용하여 난방 혹은 급탕을 하기 위해 꼭 필요한 기기로 태양 복사에너지를 흑색으로 칠해져 있는 흡열판을 통해 흡수하여 열전달 매체에 전달해줘 물이나 공기 등을 가열할 수 있도록 합니다. 열에너지는 직접 열 부하에 공급되거나 가용 집열량으로 저장됩니다. 집열판 내부에 있는 집열기는 단열재로 열 손실을 최소화하도록 되어 있고 집열기틀은 집열기 자체 내구성 확보 및 내후성을 위해 필요한 부품입니다.

 

6) 태양광 모듈 관련 용어 해석

 

어레이 : 태양광 모듈을 여러개 직, 병렬로 연결한 것으로 연결에 따라 전압 및 전류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

 

태양전지 : 광전효과를 이용해 태양의 빛에너지를 전기에너지로 변환할 수 있는 소자를 말합니다.

※ 광전효과란? 입자가 빛을 흡수하여 광전자를 방출하는 현상으로 태양광 발전의 핵심이론

 

: 태양전지 하나를 칭하는 용어로 제조회사 및 제조 방법에 따라 크기가 다르게 가공됩니다.

 

잉곳 : 태양전지에 사용되는 폴리실리콘을 녹여 기둥형태로 모양을 만든 덩어리로 반도체 핵심소재로 사용됩니다.

 

폴리실리콘 : 작은 실리콘 결정체들이 결합된 모양으로 잉곳을 제작하는데 반드시 필요한 소재입니다. 규소 덩어리에서 순수한 실리콘만을 뽑아내는 공정이 필요하므로 가공이 상당히 까다롭습니다.

 

실리콘(Si) : 다이아몬드 결정구조를 지니며 반도체의 특성을 지녀 소재산업에 반드시 필요한 물질입니다. 지구상에 많이 있으나 반도체를 위한 순수 결정은 공정을 통해 정제해야 반도체 부품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기판이 실리콘으로 만들어집니다.

 

7) 에너지 관련 용어 해석

 

전기 에너지 : 전자의 흐름이 어떠한 일을 할 수 있는 에너지의 형태를 띄고 있는 것으로 우리가 흔히 사용하는 전자제품, 전기기기를 가동시키기 위해 꼭 필요한 에너지를 말합니다.

 

직류 : 전자의 방향이 시간에 따라 변하지 않는 전류를 말하며 상용 교류를 정류기를 통해 직류로 변환할 수 있으며 직류 발전기 혹은 축전지를 통해서도 얻을 수 있습니다.

 

신 에너지 : 연소가 아닌 성질의 변화 등을 통해 기존의 화석연료를 보다 효율적으로 사용하거나 수소와 산소를 반응시켜 발생하는 전기나 열을 이용하는 에너지를 말합니다. 연료전지, 수소에너지, 석탄액화 및 가스화 등 다양한 방법이 연구되고 있습니다.

 

8) 태양광 발전 용어 해석

 

전력 변환 효율 : 태양전지를 통해 발생한 전력이 얼마나 되는지 알 수 있는 지표로 활용되며 전력 변환 효율이 높을수록 동일한 태양 빛에너지가 더 많은 전기로 변환됨을 의미합니다.

 

태양광 발전 : 앞에서 언급했던 광전효과를 이용하여 태양전지를 통해 전기를 생산하는 것을 말합니다. 무한한 태양 빛을 직접 전기로 변환할 수 있어서 앞으로 효율 개선을 통해 미래의 에너지의 중심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태양광 발전 시스템 : 태양광 발전을 할 수 있도록 하는 발전장치를 통칭하는 것으로 태양전지들이 모인 태양광 모듈과 전력을 변환하는 태양광 인버터가 핵심 부품이라 할 수 있습니다. 이외에도 전력조절장치, 모니터링 시스템 등이 추가로 들어가서 온전한 태양광 발전 시스템으로 활용되고 있습니다.

 

지난 포스팅에서 살펴본 내용을

같이 볼 수 있도록 아래에 링크를

걸어두었으니 놓친 부분이

없도록 꼼꼼하게 용어를

파악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태양광 사업에서 사용하는 용어 해석1

아래 주소를 클릭하세요!

https://parangsolar.tistory.com/568

 

태양광 사업에서 사용하는 용어 해석1

태양광 사업에서 사용하는 용어 해석1 티스토리 회원님들 안녕하십니까. 일요일 오전에 인사드리는 태양광 시공전문 주식회사 파랑티에스에너지입니다. 태양광 사업에서 자주 사용하는 용어를 두 시간에 걸쳐서..

parangsolar.tistory.com

태양광 사업에서 사용하는 용어 해석2

태양광 전문기업

(주)파랑티에스에너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