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RPS 태양광 발전사업 정보

태양광 시설관리 중요사항

by 신재생에너지 태양광 2020. 2. 7.

태양광 시설관리 중요사항

금요일 오후에  인사드리는

태양광 전문 주식회사

파랑티에스에너지입니다.

점심식사는 맛있게 드셨나요?

오늘은 태양광 시설을 운영할 때

중요한 내용을 가지고 왔습니다.

관리비용에 대한 내용이므로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① 전기안전관리자 의무

태양광 발전시설의 규모가 클수록 전기안전관리자를 필수로 선임해야 합니다. 전기로 인한 화재사고 및 안전문제가 발생하지 않도록 하는 조치인데요. 1,000kW 이상의 발전단지에서는 그동안 비용부담이 많았으나 최근들어 3개소까지 1명의 상주인원이 관리할 수 있도록 법이 바껴서 관리비용을 조금 더 아낄 수 있게 되었습니다. 태양광 발전시설의 규모가 50~100kW 정도인 경우 대행업체를 통해 정기적으로 안전관리 점검을 받으시면 되며 비용은 약 10만원 내외로 책정되나 발전시설의 규모에 따라 차등적용됩니다. 추가로 20kW 이하의 태양광 발전시설은 안전관리자 선임의무가 없답니다.

 

② 태양광 발전시설 효율감소

모든 기계나 기기도 수명이 있습니다. 태양광 발전시설 또한 운영을 할 수 있는 기간이 정해져 있는데요. 어떤 회사의 태양광 모듈과 인버터 등을 사용하느냐에 따라서 발전시설의 수명이 좌우된다고 할 수 있습니다. 정확한 운영기간은 알 수 없으나 대부분의 태양광 발전시설의 운영기간은 약 20~30년 정도로 긴 기간동안 운영하면서 당연히 태양광 모듈과 인버터의 효율저하가 발생한답니다. 모듈의 경우 1년에 약 0.5~1%의 효율이 떨어지므로 20년을 기준으로 계산해보면 기존대비 80%의 성능만 발휘할 수 있습니다. 인버터는 이보다 교체시기가 더 짧으므로 최소 2회에서 많게는 4회까지도 인버터 교체가 이루어지게 됩니다. 사실 태양광 발전시설의 운영을 보통 20년 정도만 하는 이유는 신재생에너지 공급인증서가 발생하는 기간이 20년까지이므로 그 이후로는 수익이 제대로 나지 않는다는 점도 숙지하시길 바랍니다.

 

③ 태양광 시설 유지보수 비용

태양광 시설은 다른 발전시설에 비해 유지보수 비용이 적은 것은 사실입니다. 그만큼 사업초기부터 운영종료까지 기간동안 큰 무리없이 발전사업을 하실 수 있는데요. 그렇다고 너무 저렴한 제품을 사용했다가 운영하는 도중 고장이 자주 발생한다면 오히려 손해를 볼 수도 있습니다. 시설의 유지보수 비용에는 단순히 점검에 필요한 비용만 넣는 것이 아니라 부품의 교체비용도 포함시켜야 합니다. 대규모 태양광 발전시설의 경우 많은 인버터와 모듈을 사용하므로 좋은 제품을 저렴한 가격으로 받아 시공할 수 있지만 상대적으로 규모가 작은 발전소는 그만큼의 가격으로 질 좋은 제품을 사용할 수 없어서 간혹 값싸고 사후관리가 잘되지 않는 회사의 제품을 사용하려는 분들이 계십니다. 시공 비용의 약 1%/년의 유지보수 비용보다 더 큰 비용이 들어가지 않도록 사업계획 초기에 모듈과 인버터 등 제품 선정을 잘하셔야 합니다. 추가로 모니터링 시스템이나 원격 프로그램 등을 사용하는 경우 인터넷 사용료 등이 유지보수 비용에 산정되는 것도 알아두셔야 합니다.

 

④ 태양광 발전시설 보험과 세금

태양광 발전시설에 대한 보험 비용은 각 보험회사마다 산정기준이 달라 정확한 값을 알려드릴 수는 없지만 보통 시공비용의 0.2~0.5%를 매년 납부한다고 했을 때 월 240~600만원 정도라 보시면 됩니다.(500kW급 이상, 가입금액 10억원) 보험의 경우 태양광 사업에 대한 선입견으로 가입할 수 있는 상품이 그다지 많지 않다는 점도 알아두셔야 합니다. 태양광 발전사업을 운영하면 일정금액을 세금으로 납부하셔야 하는데 보통 한국전력공사에서 매달 이체할 때 부가세를 뗀 후에 통장으로 입금해줍니다. 발전사업에 대한 소득세 및 4대보험 등을 들어 비용을 납부해야 하는데 제세공과금은 투자비용의 1%로 알고 계시면 됩니다.

 

태양광 시설관리 중요사항

태양광 발전시설 운영 시 수익에 대한

내용이므로 반드시 알아두셔야 합니다.

이상으로 태양광 전문 주식회사

파랑티에스에너지였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