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RPS 태양광 발전사업 정보

태양광 사업에서 사용하는 용어 해석1

by 신재생에너지 태양광 2020. 2. 9.

태양광 사업에서 사용하는 용어 해석1

티스토리 회원님들 안녕하십니까.

일요일 오전에 인사드리는

태양광 시공전문 주식회사

파랑티에스에너지입니다.

태양광 사업에서 자주 사용하는

용어를 두 시간에 걸쳐서

설명해보고자 합니다.

 

1) 태양광 공사 용어 해석

개별공시지가 : 국토교통부장관이 정한 표준지의 공시지가를 반영해서 개별 필지에 대한 지가를 산정하여 가격을 매기는 것을 말합니다. 제곱미터당 가격을 산정하며 그 권한은 해당 지역을 담당하는 시장, 군수, 구청장에게 있습니다.

 

농지전용부담금 : 땅의 지목을 변경할 때 있어서 논이나 밭 그리고 과수원 등 농지를 전용하는 경우에 부과되는 금액을 말합니다. 제곱미터 당 개별공시지가의 30%로 책정이 되며 5만원이 상한선입니다.

 

개발행위허가 : 건물을 짓거나 토질의 변경 및 분할 등 행위를 하려는 자가 반드시 받아야 하는 허가로써 그 정의를 풀이하자면, 건축, 공작물 설치, 토질 형질의 변경, 물건을 쌓는 등의 행위를 하려는 자가 국토 계획 및 이용에 관한 법률에 의하여 허가를 받는 행위라 할 수 있습니다.

 

2) 태양광 수익 용어 해석

SMP(System Marginal Price) : 계통한계가격은 전력시장가격을 말하며 1kWh당 원 단위로 계산됩니다. 거래 시간별 원자력과 석탄화력 발전이 아닌 전력 생산에 참여한 일반 발전 중에서 연료비 등을 고려했을 때 발전단가가 가장 높은 것을 SMP 가격으로 결정합니다.

 

RPS(Renewable Portfolio Standard) : 신재생에너지 발전설비를 제외하고 500MW 이상의 발전설비를 지닌 발전사업자에게 신재생에너지를 이용하여 의무적으로 전력을 공급하도록 하는 제도로 전체 발전량에 따라 일정 비율을 부과받게 됩니다.

 

REC(Renewable Energy Certificates) : RPS 의무를 가진 공급의무자들에게 판매할 수 있는 인증서로 발전사업자가 신재생에너지 발전설비를 이용해서 전기를 생산하고 공급했음을 증명하는 인증서를 말합니다.

 

PPA(Power Purchase Agreement) : 전력수급계약은 신재생에너지 발전사업자와 한국전력공사가 체결하는 계약으로 계약서에서 정한 내용을 토대로 SMP에 대한 가격을 받으려면 꼭 맺어야 하는 계약입니다. 신재생에너지 거래 지침을 따라 전력시장을 거치지 않고 한전에서 직접 전기를 구매합니다.

 

FIT(Feed In Tariff) : 발전차액지원제도는 신재생에너지 발전사업자들의 투자 대비 수익을 보장해주기 위한 제도로 전력거래 가격과 기준가격의 차액을 정부가 지원해줍니다. 이때 SMP의 가격이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이 고시한 기준가격보다 낮을 경우만 지원대상이 됩니다.

 

3) 수변전 용어 해석

단선결선도 : 전기배선, 전기기계 및 기구 등 전기와 관련된 부분을 상의 개수, 전선 수, 공간 위치를 고려하지 않고 하나의 선으로 표현한 것으로 전체 설비를 한눈에 보기 쉽게 구성해놓은 것입니다.

 

분산형 전원 : 소규모 전원으로 전력을 사용하는 지역에 분산하여 배치가 가능한 전원을 말합니다. 소규모 태양광 발전소, 풍력발전소, 연료전지 발전소 등을 예로 들 수 있습니다.

 

계통연계 용량 : 교류의 경우 발전기의 정격출력, 직류의 경우 사업허가 설비용량 등 정격출력의 합과 변압기 설비용량의 합계 중 작은 것을 계통연계 용량이라 말하는데, 분산형 전원에 속한 발전설비 중 계통에 연계하려고 할 때 이 용량에 부합해야만 연계가 가능합니다.

 

4) 태양광 자재 용어 해석

어레이 : 계획하고 있는 설치용량을 내기 위해서 태양광 모듈을 이어서 방위각과 경사각을 고려해서 설치하는 모듈의 집합체를 의미합니다. 설계 전압 및 전류에 따라 모듈을 직렬 혹은 병렬 연결하여 구성하는 태양광 시스템 단위라 할 수 있습니다.

 

모듈 : 태양전지 혹은 솔라셀을 알루미늄 프레임안에 일정하게 배열해서 하나의 판 모양으로 만든 것으로 태양광 발전이 실질적으로 이루어지는 공간입니다.

 

MPPT 방식(Max Power Point Tracking) : 시간의 경과에 따라 변하는 태양의 남중고도에 맞춰서 태양광 어레이의 각도를 조절하는 방식을 의미하는데 이러한 제어를 통해 태양광 발전효율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인버터 :직류를 교류로 변환하는 장치로 계통연계형 태양광 발전시설에 사용합니다.

 

COS(Cut Out Switch) : 전기기기에 널리 사용되는 장치로 단락전류 및 과전류 발생 시 자동적으로 전로를 끊어 사고가 확대되는 것을 방지합니다.

 

MCCB : 저압(보호범위 : 직류 250V 이하, 교류 600V 이하) 옥내회로 보호를 위해 설치하는 몰드형 차단기로 퓨즈 교체 없이 안정적으로 차단할 수 있어서 기존의 나이프스위치와 퓨즈를 조합해서 사용하는 것보다 편리하여 현재 많이 사용하고 있는 배선용 차단기입니다.

 

전문지식이 조금은 필요하므로

해당 용어에 대한 내용이 조금 어려우시면

인터넷의 사전을 활용해보시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태양광 시공전문 주식회사

파랑티에스에너지가 준비한 내용이었습니다.

가족들과 오붓한 일요일 보내시길 기원하며

저희는 다음시간에 다시 찾아뵙겠습니다.

감사합니다.

태양광 사업에서 사용하는 용어 해석1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