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RPS 태양광 발전사업 정보

태양광 사업과 수익구조 살펴보기

by 신재생에너지 태양광 2020. 2. 6.

태양광 사업과 수익구조 살펴보기

회원님들 반갑습니다.

목요일 오후가 눈깜짝 할 사이에

지나가고 있습니다.

오늘도 최선을 다해서 살아봐요!

 

태양광 시공 전문기업

주식회사 파랑티에스에너지

태양광 사업과 그 수익구조는 어떻게

되어있는지 알아보는 시간입니다.

 

☞ 태양광 발전사업의 장점은?

태양광 발전사업은 연료를 연소시켜 발전기를 돌리는 기존의 화력발전과 달리 태양 빛을 이용하여 전기를 생산합니다. 여기서는 어떠한 공해물질도 발생하지 않아 매우 친환경적인 발전사업이라 할 수 있습니다. 태양광 발전사업을 하는 경우 전기를 한전에 판매하여 수익을 올릴 수 있어서 소득이 상대적으로 낮은 농어촌 주민들에게 농촌 태양광, 영농형 태양광 등이 각광받고 있습니다. 태양광 발전시설은 큰 유지보수 비용이 들지 않으며 운영 기간이 약 20~30년 정도로 길기 때문에 꾸준하게 수익을 올릴 수 있으며 발전시설을 철거한 이후에는 땅의 지목이 잡종지로 바뀌므로 개발행위 허가가 수월해져 땅값이 오르는 등 가계에 보탬이 많이 되는 사업입니다.

 

☞ 태양광 발전사업의 수익구조는?

태양광 발전사업을 통해 발생하는 수익은 2가지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첫 번째 수익은 SMP로 계통한계가격인데 태양광 발전소를 설치하고 한전과 연결 후 전기를 판매하여 얻을 수 있는 수익을 말합니다. 두 번째는 REC로 신재생에너지 공급인증서인데 정부가 의무적으로 할당량을 부과한 회사들에게 인증서를 판매하여 수익을 얻을 수 있습니다. 의무할당량을 부과받는 회사들은 대부분 대규모의 발전소를 운영하는 발전회사들로 자신들이 생산하는 총 전력량 대비 일정한 퍼센트를 신재생에너지로 공급해야 할 의무를 지니고 있습니다. 자신들에게 부과된 할당량을 채우기 모두 채우기 위해서는 소규모 신재생에너지 사업자들에게 REC를 구매해야 하므로 태양광 발전사업자들에게는 또 다른 소득이 되는 것입니다.

 

☞ 태양광 발전사업 현황에 대하여

전 세계적으로 지구온난화와 기후변화는 많은 우려과 걱정을 낳고 있습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 전 국가가 힘을 합쳐 문제를 해결해 나가야 합니다. 그러한 약속 중에 하나가 바로 세계기후협약인데 현재까지도 많이 사용하고 있는 석탄과 석유 등 화석연료의 사용 비중을 줄이고 친환경적인 신재생에너지를 널리 보급하여 지구와 인류의 생존을 위한 방안을 모색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는 신재생에너지에 대한 관심이 지금보다 더욱 커질 것으로 전망하고 있으며 우리나라에서도 한화와 LG 같은 대기업들이 태양광 모듈 제조에 앞장서고 있습니다. 또다른 핵심자재인 인버터의 경우 독일의 제품 성능이 매우 우수하여 태양광 발전사업자들이 많이 애용하고 있습니다. 이에 부흥하여 우리나라 정부도 중국산 모듈에 대한 견제와 함께 모듈과 인버터의 성능향상을 위해 아낌없는 지원을 하고 있습니다.

 

☞ 태양광 발전사업에 대한 정부 지원

정부는 태양광 발전사업을 보급하고 촉진 및 이용을 위한 인프라 구축 및 관련 제도들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발전회사들로 하여금 RPS 의무 할당량을 부과하고 신재생에너지로 생산한 전기에 대한 발전단가를 보전해주는 등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물론 현재 태양광 발전사업에 대한 규제와 공급의 증가로 REC 가격 하락 등 전국 곳곳에서 잡음이 발생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이러한 문제점들을 적극적으로 타계할 대책 마련이 시급한 실정입니다. 향후 전력 사용량이 계속 증가함에 따라 신재생에너지 발전비중을 늘리고 다른 산업과 융합을 시도하는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이제는 단순히 전기만 공급하는 것이 아닌 태양광을 통해 발생한 전기를 적절하게 활용할 수 있도록 제도를 개선해야 될 것입니다.

 

☞ 태양광 발전사업 관련 정책은?

태양광 발전사업과 관련한 정책을 알아보면, 우선 앞에서 언급한 발전단가 보조금 지급이 있습니다. 과거 신재생에너지 계획을 구상할 때 단가가 너무 비싼 태양광 발전사업을 개인사업자들에게 널리 보급하기 위해 시행한 것으로 FIT(Feed In Tariff) 제도라고 합니다. 한전에서는 보통 기저 발전산업인 석탄 화력과 원자력 발전을 통해 생산된 전력 값으로 SMP를 결정하는데 태양광 발전시설로 생산한 전력의 비용은 상대적으로 더 높아서 그 차이에 대한 부족 부분을 정부가 대납해주는 정책입니다. 현재는 에너지관리공단에서 시행하고 있는 한국형 FIT 제도가 새로 만들어졌으며 앞으로도 태양광 발전사업자들을 위한 지원 정책들이 많이 나올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태양광 사업과 수익구조 살펴보기

 

태양광 사업에 대한 현황과 앞으로의

과제 등을 살펴보는 시간이었습니다.

태양광 시공 전문기업

주식회사 파랑티에스에너지와 함께

태양광 발전사업에 대한 구상을

해보시면 더 많은 정보를

드릴 수 있으니

많은 관심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