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RPS 태양광 발전사업 정보

태양광 발전사업에 들어가는 비용에 대하여

by 신재생에너지 태양광 2020. 2. 4.

태양광 발전사업에 들어가는 비용에 대하여

태양광 전문기업 (주)파랑티에스에너지

티스토리 회원님들 반갑습니다.

맛있는 점심은 드셨나요?

오후에 나른한 느낌을 이겨내고

태양광 발전사업에 들어가는 비용을

확인해보는 시간을 갖겠습니다.

 

태양광 발전소 시공단가

턴키 방식(시공업자가 건설공사에 대한 토지구매, 설계 및 시공 재원조달 등 모든 서비스를 발주자를 위해 제공하는 방식)으로 시공하는 태양광 발전소는 kW당 120만원선으로 생각하시면 됩니다. 물론 이 값은 유형에 따라 달라지며 정확한 가격은 반드시 태양광 전문업체에 의뢰를 하셔야 합니다. 또한 외부인의 출입을 방지하기 위한 펜스와 CCTV 등 보안시설에 대한 시공을 할 경우 추가가 될 수 있다는 점도 아셔야하며, 대규모의 태양광 발전소를 짓는 경우 경제논리에 의해 kW당 시공단가는 내려간답니다.

 

태양광 사업 대출종류

태양광 시설물에 대한 대출은 제1금융권을 이용할 경우 약 70~80% 정도 대출실행이 가능하나 개인의 거래실적과 담보물의 성질, 신용등급 등으로 한도 조정이 이루어질 수 있습니다. 구상하고 있는 태양광 사업이 10억원이 넘을 경우 PF대출을 고려해보시면 좋은데 법인사업자만 가능하고 시중은행보다 금리가 비싸며 PF대출 설계비용 등 수수료가 부과될 수 있다는 점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대출을 통한 태양광 사업은 많은 리스크를 안고 있으므로 30% 정도는 사업자 본인이 투자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100% 대출을 통한 발전사업을 할 경우 REC 가격이 하락하여 이자도 못갚는 상황이 발생해 수익은 커녕 오히려 손해를 보는 상황이 연출될 수 있으므로 꼭 이 부분을 유념하셔야 합니다. 금융권 대출이 어려우나 자신이 농업에 종사하는 분들은 정부가 지원하는 농촌 태양광 혹은 영농형 태양광 사업을 알아보시어 최대 90%의 대출과 1%의 낮은 이자혜택을 받아보세요.(조기마감 혹은 변동될 수 있습니다.) 

 

태양광 발전소 시공비용

그렇다면 정확히 어떤 시공비용들이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태양광 업체를 통한 발전사업 진행 시 여러 행정업무를 대행해드리는데 대표적으로 발전사업 허가, 개발행위 허가 등 공사를 위한 준비단계에 들어가는 비용이 있습니다. 이후 한전과 맺는계약으로 전력수급계약 및 RPS 설비공사 비용 등이 발생합니다. 태양광 발전설비의 경우 기초공사와, 자재비용, 전기공사, 설계 및 감리비용, 마지막으로 폐기물 처리비용 등이 있습니다. 공사를 원활하게 진행하기 위한 경비와 이윤 등도 시공비용에 포함된답니다. 이후 세금에 대한 부분도 있으나 이는 지자체의 방침이나 세제혜택 혹은 환급 등 변수가 많아서 따로 언급은 안하지만 대표적으로 농지전용비용, 부가가치세, 한전 계통연계비용 등이 있습니다.

 

태양광 전문기업 (주)파랑티에스에너지

 

이상으로 태양광 발전사업에 들어가는

비용을 간략하게 알아봤습니다.

궁금한 점이나 질문사항이 있으시면

댓글 남겨주시거나 대표전화로

문자를 보내주시면 친절하게

안내해드리겠습니다.

고맙습니다.

태양광 발전사업에 들어가는 비용에 대하여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