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RPS 태양광 발전사업 정보

태양광 PF대출 알아보기 파랑티에스에너지

by 신재생에너지 태양광 2020. 1. 31.

 

태양광 PF대출 알아보기 파랑티에스에너지

회원님들 안녕하세요.

점심은 맛있게 드셨나요?

태양광 시공 및 분양전문기업

(주)파랑티에스에너지도 맛있는 식사를 마치고

오후 업무를 보고 있습니다.

이번에는 태양광 PF대출을 알아볼텐데요.

총 6가지 내용을 살펴보겠습니다.

 

A. 정부의 정책 자금대출

태양광과 관련한 가장 좋은 대출은 정부의 정책 자금대출입니다. 한국에너지관리공단의 신재생에너지 금융지원 사업을 통해 태양광 발전사업에 필요한 대출을 받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정부 주관 정책 자금대출은 상당히 깐깐하게 심사를 하기 때문에 일부 신청자들만 대출을 실행할 수 있습니다. 보통 에너지관리공단에서 각 은행에 자금 추천서를 제공만 해주고 해당 대출을 받으려는 사람에 대한 심사과정은 은행에서 진행하므로 은행의 규정에 맞지 않는 경우 대출 심사가 거절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대출을 받지 못한다는 점 유념하셔야 합니다.

 

B. 태양광 업체를 통한 대출

태양광 시공업체 또는 분양업체와 은행권이 서로 파트너쉽을 맺고 금융 상품을 제공하는, 가장 보편화 되어있는 PF대출 상품으로 시공업체에게 문의하여 대출 가능 여부를 확인해보시면 됩니다. 또 다른 방법은 규모가 큰 EPC(Engineering Procurement Construction) 회사를 이용하는 것인데 이 과정에서는 별도의 수수료가 청구될 수 있습니다.

 

C. 무자본 발전시설 운영

본인 명의의 토지가 있는 경우 발전사업자는 토지에 대한 대출 없이 발전시설에 대한 대출만으로 태양광 발전소를 운영할 수 있습니다. 개발행위에 필요한 비용은 준비하시되, 대출을 통하여 태양광 시설비를 포함한 기타 토목공사 비용을 납부하면 되는데요. 개발행위 비용과 더불어 각종 자문회사의 컨설팅 수수료, 기술 자문료 등을 부담하면 됩니다.

 

D. PF대출에 대한 문제점 파악

은행권 대출을 살펴보기 전 PF대출의 문제점을 몇 가지 살펴보자면 첫째로 어떤 은행을 선택하고 금융상품을 골라야할 지 막막한 경우가 있습니다. 대출 조건에 따라 수익의 구조가 상당 부분 바뀌기 때문에 처음에 금융상품을 어떻게 고르느냐가 정말 중요한 부분으로 작용합니다. 이러한 문제는 전문 태양광 업체 또는 은행에 직접 내방하셔서 상담을 받아야하는 번거로움이 존재합니다. 두 번째로 수익을 어떻게 높일지의 문제입니다. 최근들어 대출이 어려운 태양광 사업의 특성상 막상 대출을 받고난 후 수익이 나지 않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어서 EPC 회사나 금융권에서도 대출을 꺼리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E. 시중 은행권 대출

태양광 발전시설은 하나의 건축물로 구분되지 않고 공작물 형태로 구분되기 때문에 대출이 어렵습니다. 건축물의 경우 이를 담보로 대출을 해줄 수 있으나 태양광 발전시설은 리스크가 크다는 이유로 시중은행에서 대출이 실행되는 일이 상당히 적어졌습니다. 이에 대한 가치평가 기법이 어서 나와 계량화가 되면 좋겠으나, 현실적으로 어려움이 많습니다. 이뿐만 아니라 각 시중 은행(우리, 국민, 외한, 신한, IBK기업 등)이 운영하고 있는 각 지점에 따라 대출 가능여부가 다르므로 태양광 발전사업을 진행할 지역에 위치한 은행에 문의해보셔야 합니다.

 

F. 제2금융권 대출

농촌 혹은 어촌을 대상으로 한 태양광 발전시설 장려를 위해 농협, 신협, 축협 등에서는 시설에 대한 자금 지원을 최대 80%까지 해주고 있습니다. 개인 혹은 법인 사업자 모두 대상이 되며, 1년 거치 후 균등 분할상환방식으로 대출금을 밮으면 되는데 대출  기간은 길게 20년까지 보장해주기도 합니다. 이를 신청하기 위해서 우선 태양광 시공업체와 공급계약을 체결한 후 이에 대한 비용을 20% 납부하면 대출실행이 됩니다. 이 부분에 대해서도 각 지역의 농협과 축협 등에 방문해서 대출 가능여부를 확인해봐야 합니다.

 

태양광 PF대출 알아보기 파랑티에스에너지

태양광 시공 및 분양전문기업

(주)파랑티에스에너지와 함께 알아본

태양광 관련 PF대출을 잘 읽어보시고

해당하는 분들은 꼭 은행에 방문하셔서

대출에 대한 상담 받아보시길 바랄게요.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