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RPS 태양광 발전사업 정보

태양광 사업관련 꼭 알아야 할 내용 파랑티에스에너지

by 신재생에너지 태양광 2020. 1. 28.

태양광 사업관련 꼭 알아야 할 내용 파랑티에스에너지

티스토리 회원님들 반갑습니다.

태양광 시공 전문 (주)파랑티에스에너지

설 연휴를 잘 마무리하고 화요일 오후에

인사드립니다.

 

현재 우한 폐렴으로 인하여 많은 분들이

걱정하고 계실텐데 각자 몸관리와 위생에

신경써서 어려움을 이겨나가면 좋겠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태양광 사업과 관련하여

반드시 알아야 할 내용을 간략하게 나누어

설명드리고자 합니다.

 

① 태양광 수익에 대한 내용

태양광 수익은 크게 전기 판매 가격이라 할 수 있는 SMP(System Marginal Price)와 인증서의 일종인 REC(Renewable Energy Certificates)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SMP와 REC는 가격이 정해진 고정가격계약을 통해서도 거래가 되지만 현물시장을 통하여 변동가격에 의해서도 거래가 되고 있습니다. REC의 경우 태양광 발전소의 형태에 따라 가중치가 부여된다는 점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태양광 발전사업을 통한 수익은 이 두 가지에 의해 결정된다고 보시면 된답니다. 추가로 태양광 발전소를 통한 수익은 주택용 태양광 발전소가 아닌 상업용 태양광 발전소로 지어야만 가능한데, 주택의 경우 생산된 전력으로 사용한 전력을 상쇄하여 전기요금을 절약하거나 대납하는 경우이며, 상업용 태양광 발전소는 발전사업 허가와 함께 사업자등록 등 사업에 필요한 자격을 얻어야 전기를 판매할 수 있습니다.

 

② 태양광 발전소 시공 비용

태양광 발전소를 설치하기 위해서는 건물이나 토지, 태양광 자재(모듈, 인버터, 구조물 등)와 시공 조건에 따라 공사에 필요한 비용이 정해집니다. 100kW를 기준으로 대략 1억 1천만원 가량 비용이 지출되며 해당 가격은 어떠한 자재를 사용하는지에 따라 크게 달라질 수 있습니다. 그 이유는 태양광 모듈과 인버터가 시공비용의 절반 이상을 차지하기 때문에 제조회사에 따라 모듈과 인버터 가격에 상당한 차이를 볼 수 있으므로 적당한 제품을 고르시면 됩니다.

 

③ 태양광 발전소 시공 조건

태양광 발전소를 건물 외벽에 붙이거나 주차장 등을 활용하여 설치할 경우 조건이 까다롭지 않지만 건물의 옥상이나 지붕에 지을 경우 큰 하중이 나갈 경우 건물의 붕괴 위험이 있으므로 가벼운 구조물과 특수 태양광 모듈을 사용하여 설치하고 있습니다. 또한 자신이 남는 땅이 있다고 태양광 발전소를 무작정 설치할 수 없고 해당 부지를 관리하는 지자체에 인허가 등을 받는 절차가 있으므로 이를 따라서 공사를 진행해야 합니다.

 

④ 태양광 발전소의 용량과 견적

유효전력 혹은 일반적인 전력의 기호를 kW(kW=1,000W)로 표시하는데 단위시간(초)당 생산한 전력을 뜻하며 P=VI를 이용하여 계산하고 있습니다. 설치용량 100kW를 기준으로 일반 부지에 태양광 발전소를 설치할 경우 설치면적이 약 992㎡ 정도(약 300평) 필요하며 태양광 모듈의 각도에 따라서 조금씩 달라질 수 있습니다. 햇빛을 충분히 받을 수 있는 남쪽방향의 경우 이보다 절반인 500㎡(약 150평)으로 시공할 수 있다는 점 알고계시길 바랍니다.

 

⑤ 태양광 발전소 유지관리 비용

태양광 발전소를 운영기간동안 유지하기 위해서는 유지관리가 철저하게 이루어져야 합니다. 8가지 비용이 발생할 수 있는 유지관리에 대해서 나열해보겠습니다.

 

- 세금성 지출 : 건강보험 또는 연금 및 세금 등

- 담보대출 : 태양광 발전사업을 위한 은행 대출로 이자 발생

- 전기안전관리비 : 규모가 20kW 이상의 태양광 발전소의 경우 반드시 선임

- 태양광 발전소 모니터링 : 실시간 제어 및 CCTV 유지비용 및 인터넷 비용

- 태양광 구조물 조정비 : 고정형이 아닌 고정 가변형 구조물에 해당

- 태양광 모듈 청소비 : 모듈 표면에 떨어진 이물질 제거 등

- 태양광 발전소 주변 정리 : 잡초제거 기타 유지관리 비용

- 태양광 사업관련 보험비 : 문제발생 시 금전적인 보상을 위한 보험비용

 

태양광 사업관련  꼭 알아야 할 내용 파랑티에스에너지

위의 내용을 잘 숙지한다면 유지비용은

최소화하면서 추가비용은 발생하지 않도록

적절한 조치를 취할 수 있으므로

꼭 알아두시는 것을 추천드리며

이상으로 태양광 시공 전문

(주)파랑티에스에너지는 여기서

인사드리겠습니다.

궁금한 점이나 문의사항은

언제든지 연락해주세요.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