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RPS 태양광 발전사업 정보

태양광 시설관리 기본수칙 파랑티에스에너지

by 신재생에너지 태양광 2020. 2. 2.

태양광 시설관리 기본수칙 파랑티에스에너지

태양광 분양 및 시공 전문기업

파랑티에스에너지의 티스토리에

방문해주신 회원님들 안녕하세요.

일요일 오전에 태양광 시설관리

기본수칙을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우한 폐렴으로 인한 주의를 항상

당부드리며 간략하게 태양광 관리법을

알아보도록 할게요.

 

수칙 1 : CCTV 및 펜스 설치

태양광 발전소는 규모가 큰 경우 혼자서 관리하는 것은 사실상 어렵기 때문에 여러 장비의 도움을 받아 관리하고 있습니다. 특히 멀리 떨어져 있는 태양광 발전소를 소유하고 있는 사업자들은 주변을 펜스로 둘러 외부의 침입을 막고 CCTV를 사각지대에 설치해서 혹시모를 사고 발생 시 증거자료로 활용하면 됩니다.

 

수칙 2 : 발전현황 관리

태양광 발전현황을 관리하면 태양광 발전소의 고장여부를 어느정도 파악할 수 있습니다. 만약 태양광 인버터가 고장이 났을 경우 발전된 전력을 보낼 수 없어서 전송할 수 없으며, 태양광 모듈에 이상이 생긴 경우 발전효율이 떨어지는 등의 데이터를 얻을 수 있습니다. 이를 잘 분석하여 빠른 대처를 하도록 합니다.

 

수칙 3 : 모듈 표면 눈 제거

비가 오는 것은 태양광 모듈에 큰 영향을 미치지 않지만 태양이 떠있지 않아 발전효율이 떨어지는 것은 어쩔 수 없습니다. 하지만 겨울철 해가 내리쬐고 있는데도 발전효율이 올라가지 않을 경우 직접 태양광 발전소에 가셔서 태양광 모듈의 표면을 덮고 있는 눈과 이물질들을 제거해줘야 합니다. 눈 제거 시 모듈 표면이 손상되지 않도록 각별히 주의하셔야 합니다.

 

수칙 4 : 태양광 구조물 조정

태양광 구조물도 태양광 모듈처럼 오랜기간 야외에 노출되어 있으므로 부식이 발생하지 않도록 꼼꼼하게 녹 방지작업을 해둬야 합니다. 요근래 생산되는 구조물의 재질이 워낙 좋아 그리 큰 수고는 들지 않지만 이 부분에 대한 육안검사를 꼭 진행하시길 바라며, 고정 가변형 구조물의 경우 태양의 남중고도에 맞게 태양광 모듈의 각도를 조절해줘야 발전효율이 증가합니다. 공간여유가 있는 곳에 고정가변형 구조물을 사용한다면 발전 효율을 5% 정도 높일 수 있다는 점 잊지마세요.

 

수칙 5 : 시설물에 대한 정기점검

건물도 마찬가지지만 태양광 발전설비도 주기적인 점검을 통해 사고를 미연에 방지하셔야 합니다. 태양광 모듈, 인버터의 상태, 발전시스템 등 많은 부분을 신경써서 관리하도록 합니다. 점검 항목을 세세하게 파악하신 후에 체크하면서 하나하나 관리하신다면 큰 무리없이 태양광 발전소를 운영할 수 있습니다.

 

태양광 시설관리 기본수칙 파랑티에스에너지

간략하게 기본수칙을 살펴봤지만

매우 중요한 부분이므로 꼭 숙지하시고

태양광 시설관리에 문제가 없도록

실천하시길 바랍니다.

지금까지 태양광 분양 및 시공 전문기업

파랑티에스에너지였습니다.

남은 주말 잘보내시길 바랄게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