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RPS 태양광 발전사업 정보

태양광 발전사업 부지선정 방법에 대하여 파랑티에스에너지

by 신재생에너지 태양광 2020. 1. 30.

태양광 발전사업 부지선정 방법에 대하여 파랑티에스에너지

티스토리 회원님들 안녕하세요.

목요일 오후에 인사드리는

태양광 시공 및 분양전문 기업

주식회사 파랑티에스에너지입니다.

오늘 살펴볼 내용은 태양광 발전사업을

위한 부지를 선정하는 방법입니다.

 

A. 한전 계통연계 용량 확보 여부

수익이 목적인 상업용 태양광 발전사업은 반드시 한전과 계통을 연결해서 송전을 해야 전기 판매금액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를 위해서는 꼭 계통 연계를 해야하는데, 무조건 연결할 수 있는 것이 아닌 부지 근처에 위치한 선로의 변압기나 변전소 등의 용량이 남아있어야만 가능합니다. 증설 계획만 믿고 미리 태양광 발전사업을 진행했다가 시일이 오래 걸릴 수 있으므로 꼭 발전사업 진행 전 부지를 고르실 떄 계통연계 용량을 확보한 후 발전사업을 하셔야 합니다. 계통 연계를 위한 공사비용은 온전히 발전사업자가 한전 측에 납부하셔야 하므로 3상선로와 가까운 부지가 유리하다는 점도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부지의 계통연계 용량이 얼마나 남아있는지 알아보고 싶으신 분들은 한전에 전화해보거나 혹은 홈페이지를 참조하시면 됩니다.

 

B. 부지 가격의 합리성

원하는 부지를 선정했으나 개발지역인 경우 너무 비싼 값을 부르는 경우 혹은 토목공사가 너무 힘든 경우 투자금액이 올라가게 됩니다. 단순히 발전사업을 목적으로 하는 것이 토지 구매 비용에 많은 돈이 들어가지 않는 방법입니다. 시세차익 등 부동산을 통한 수익보다는 일사량과 일조시간 등을 고려하여 태양광 발전을 위한 조건이 좋은 부지를 골라야 합니다. 그렇지 않고 너무 비싸게 부지를 구매할 경우 투자금을 모두 회수하지 못하는 상황이 생길 수 있으므로 이 점을 꼭 유념하시길 바랍니다.

 

C. 태양광 인허가 여부

태양광 발전사업을 하기 위해서 인허가 단계를 거쳐야 하는데 많은 지자체에서 과거보다 규제를 더 심하게 두어 인허가 단계에서 발전사업을 진행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문제는 무분별한 개발을 막기 위함인데 현재 정부가 나아가는 재생에너지 보급에 반하는 상황이라 할 수 있습니다. 부지를 관리하는 지자체에서 언제 조례를 개정할 지 모르기 때문에 최신 정보를 계속해서 받아보면서 태양광 발전사업 인허가를 준비하셔야 합니다. 조례로 정해놓은 범위를 지키면서 인허가를 받을 수 있는 조건을 만들어가야 합니다.

 

D. 해당부지 민원발생 여부

태양광 인허가가 진행되는 도중 해당 지역에 거주하는 지역 주민과 마찰이 생기는 경우 공사에 차질이 생길 수 있습니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서는 꼭 인허가 처리기간 동안 태양광 시공업체와 부지를 방문하시어 주민들과 소통의 장을 마련해야 합니다. 해당 지역에서 오랫동안 운영한 부동산에서 지역 주민들의 성향 등을 파악한다면 대화가 좀 더 원활하게 이루어 질 것입니다.

 

태양광 발전사업의 첫 시작과도 같은

부지를 고르는 방법을 잘 이해하시고

문제가 생기지 않는 선에서 합리적으로

태양광 발전사업을 진행하시길 바랍니다.

지금까지 태양광 시공 및 분양전문 기업

주식회사 파랑티에스에너지였습니다.

오늘도 좋은 하루 되십시요.

 

태양광 발전사업 부지선정 방법에 대하여 파랑티에스에너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