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RPS 태양광 발전사업 정보

태양광 주의사항과 사업의 종류 알아보기 파랑티에스에너지

by 신재생에너지 태양광 2020. 1. 29.

태양광 주의사항과 사업의 종류 알아보기 파랑티에스에너지

티스토리 회원님들 안녕하세요.

오후에 인사드리는 태양광 전문

분양 및 시공회사 파랑티에스에너지입니다.

오늘은 태양광 주의사항을 간략히 살펴보고

태양광 사업의 종류는 어떤 것이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태양광 사업 시 주의사항

태양광 발전사업을 진행하기에 앞서 반드시 발전량이 얼마정도 나올지 전문업체에게 컨설팅을 받아보셔야 합니다. 설치 이후에 실제 발전량과 예상 발전량의 차이가 발생할 경우 적절한 조치를 취할 수 있으며 태양 빛의 각도 조절 등을 하는데 좋은 정보가 될 수 있으므로 시뮬레이션을 통한 예상 시나리오를 구성해보시길 바랍니다.

 

또한 설치 이후에 A/S 등의 문제를 어떻게 해결할 지 명확하게 계약서에 명시해놓으셔야 하며 제품에 따른 수리나 교체내용도 꼼꼼하게 따져보셔야 합니다. 태양광 모듈과 인버터를 저렴하게 구매했으나 A/S가 되지 않아 오히려 관리비용의 지출이 더 많을 수 있으므로 이 부분에 대해 정확하게 짚고 가셔야 합니다.

 

태양광 사업에 대한 정부의 지원

서울특별시의 경우 일정 용량의 태양광 모듈을 아파트 베란다 등을 활용하여 설치할 경우 전체 비용 60만원 중 45만원 정도를 지원하는 사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하나의 태양광 모듈을 설치할 경우 가정에서 사용하는 전기요금을 절약할 수 있고 이로인한 화석연료의 사용을 줄일 수 있게되어 환경도 챙기고 요금도 절약하는 일석이조의 효과를 걷을 수 있답니다. 이처럼 정부에서는 유휴부지를 활용한 태양광 발전사업 등 다양한 제도와 정책을 신설하여 신재생에너지 보급에 앞장서는 모습을 꾸준하게 보여주고 있습니다. 이에 대한 관심이 있으신 분들은 지원금이 모두 소진되기 전에 미리 알아보시고 꼭 참여하시는 것은 권장합니다.

 

일반 주택용 태양광 사업

가정에서 생산한 전력량은 그리 크지 않아 집에서 충분히 사용하도록 장려하고 있습니다. 태양광 모듈을 통해 생산한 전기를 전선을 통해 한전으로 보내면 한전에서는 이를 계산하여 사용한 전력량에서 생산한 전력량을 빼서 요금을 책정한 후 고지서를 청구하는 상계거래 개념을 도입하였습니다. 이를 통하여 전기요금을 절약할 수 있는데 아파트의 경우 8,000원 정도 절약할 수 있으며 3kW급 태양광 발전소를 옥상 등에 설치한 경우 50,000까지도 절약이 된다는 점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앞서 언급했지만 이러한 주택용 태양광 사업에도 여러 보조금을 지원하고 있으니 해당 지자체나 동사무소에 연락하여 확인해보시면 좋습니다.

 

자가 사용 및 PPA 신청

주택용 보다는 조금 규모가 있는 주차장이나 농촌의 남는 장소를 활용하여 태양광 발전사업을 하는 경우 직접 생산한 전기를 사용하기도 하며 일부는 한전에 공급하여 수익을 얻을 수 있습니다. 150㎡ 정도의 부지를 보유할 경우 30kW급의 설비용량을 지닌 태양광 발전소를 지을 수 있습니다. 일반토지에 설치하는 것보다는 조건이 좀 더 까다롭지만 잘 활용한다면 수익도 얻고 토지도 잘 활용할 수 있으니 일정한 크기의 부지가 있는 분들은 이러한 사업에 대해서 검토해보시면 됩니다.

 

대규모 태양광 발전사업

태양광 발전사업을 통해 수익을 얻기 위해서는 발전규모가 꽤 있어야 합니다. 넓은 땅, 저수지, 농장이나 밭, 논 등을 활용하여 100kW급 이상의 태양광 발전시설을 설치하는 경우를 말하는데요. 외국에서는 이미 해상 풍력과 함께 해상에 태양광 발전시설을 띄워 발전을 하거나 햇빛이 내리쬐는 사막에 대규모 태양광 발전단지를 조성하여 막대한 전기를 생산해내고 있습니다. 우리 나라도 인적이 뜸한 산지 등을 활용하여 3,000kW급 이상의 태양광 발전단지를 여러 곳에 지어 분양을 하거나 전기를 생산해 한전에 공급하는 사업을 하고 있습니다. 최근들어 드넓은 새만금 간척지에 태양광 발전단지를 세워 상당한 설비용량을 갖추고 전기를 생산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화력발전소의 가동을 줄여 미세먼지가 많이 발생하지 않도록 하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답니다.

 

지금까지 살펴본 태양광 주의사항과 사업의 종류 알아보기 파랑티에스에너지를 염두해두시고 개인 또는 단체가 할 수 있는 태양광 사업을 구상하신다면 안전한 미래와 친환경 에너지산업의 틀을 마련할 수 있으니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지금까지 태양광 분양 및 시공회사

파랑티에스에너지였습니다.

오늘도 기쁜 일만 가득하기실 바랄게요.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