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RPS 태양광 발전사업 정보

일사량과 일조량 차이점에 대하여 파랑티에스에너지

by 신재생에너지 태양광 2019. 12. 24.

 

화요일 크리스마스 아침은

잘 맞이하고 계신가요?

태양광 전문회사

주식회사 파랑티에스에너지

휴일 전 꼼꼼하게 업무를

보고 있답니다.

 

우리가 태양과 관련된 용어를 배우면서

헷갈릴만한 내용을 자세하게 풀어보려고

하는데요. 일사량과 일조량 차이점에 대하여

파랑티에스에너지 내용 한번 살펴볼까요?

 

 

차이점 알기 전 자원지도시스템 알기

 

두 가지 용어를 살펴보기 전 자원지도시스템이 무엇이고 어떻게 활용할 수 있는지 보도록하겠습니다. 신재생에너지 데이터센터에 접속하셔서 자원지도시스템을 클릭하면 팝업창이 뜨는데 이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전국의 태양광과 관련한 자료와 함께 다른 신재생에너지에 대한 정보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자원지도시스템을 활용하는 방법 중 가장 좋은 것은 단연 태양광과 관련한 자료라 생각합니다. 태양광 발전사업을 하기 위해서는 원하는 장소에 태양 빛이 얼마나 들어오는지 반드시 파악해야 하는데요. 이를 조금이나마 수월하게 해주는 기능을 가진 것이 바로 이 자원지도시스템입니다. 풀론 이곳에 나온 내용을 함부러 사용하거나 상업적인 용도로 쓰면 관련법에 의거하여 처벌을 받을 수 있지만 태양광 발전사업을 진행하기 전 태양광 시공업체와 함께 참고용으로 자원지도시스템을 활용한다면 내가 원하는 장소에 얼마나 빛이 들어오고 그에 따라 예상 발전량 및 견적을 뽑을 수 있으므로 꼭 활용해보시면 좋을 것 같네요. 운영기간이 장장 20년이나 되는 태양광 발전시설의 특성 상 수많은 고려사항을 다 체크하지 않고 대충 짓게되면 수익에 악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미리 타당성을 조사해보심이 현명한 선택입니다. 참고로 신재생에너지 데이터센터의 사이트 주소는 http://kredc.kier.re.kr/입니다. 

 

KIER 신재생에너지 데이터센터

New & Renewable Energy Data Center

kredc.kier.re.kr

 

 

 

일사량 파악하기

 

태양이 핵융합 반응을 일으켜 내뿜는 열은 상상을 초월합니다. 막대한 열에너지는 우주의 공간을 거쳐서 우리가 살고 있는 지구로 오게 되는데요. 이처럼 태양복사에너지가 우리의 지구에 도달하는 에너지의 양을 일사량이라고 일컫습니다. 맑은 날 측정했을 경우 약 1.94cal 정도로 나오는 태양상수는 1분동안 1㎠의 공간에 복사되는 양인데 이 태양상수는 고정된 값이 아닌 환경의 변화에 따라 값이 조금씩 바뀌는 상대값입니다. 보통의 경우 일사량의 70퍼센트 정도가 측정이 되며 나머지 30퍼센트는 대기중에 떠있는 작은 먼지가 수증기 등에 의해 흡수 또는 산란되어 소멸한다고 보시면 됩니다. 요근래에는 이 태양상수를 활용하여 대기의 변화를 연구하는 등 전세계가 환경과 관련한 요인을 집중탐구 하고 있으며 태양광과 관련하여 효율을 더 많이 낼 수 있는 방향도 고려하고 있습니다.

 

 

일조량 파악하기

 

이에 반해 일조량은 절대값이라 봐도 무방한데 일조량은 양의 개념이 아닌 시간개념이지만 편의상 일조량으로 칭하기도 합니다. 일조시간은 일사량과 달리 구름이나 안개 등 대기중의 물질 등의 영향을 받지 않고 태양에서 지구로 도달하는 빛의 양(Sunshine)을 뜻합니다. 태양에서 오는 빛의 양이므로 지구의 자전각도에 따라 지역마다 일조시간이 달라집니다. 일조시간도 일사량과 마찬가지로 신재생에너지 데이터센터에서 확인해보실 수 있습니다.

 

 

일사량과 일조량의 차이

 

단순히 한자풀이를 해보면 일사량이든 일조량이든 두 용어는 동일하게 나옵니다. 하지만 지구과학에서 쓰이는 용어로 비교했을 때는 상당한 차이를 보이는데요. 태양광 발전사업에서의 중요도는 사실 일조량에 비해 일사량이 더 높습니다. 이는 태양광 발전소의 패널이 얼마만큼 빛을 제대로 받느냐가 중요하기 때문인데요. 일조시간이 길다고 하더라도 제대로 된 일사량을 충족하지 못한다면 원활한 발전이 되지 못할 것입니다. 따라서 태양광 발전시설을 운영하기에 앞서 해당 지역에 충분한 일사량이 측정되는지를 봐야 합니다. 따라서 앞에서 살펴봤었던 자원지도시스템을 이용하여 원하는 부지의 일조시간과 일사량을 잘 구분하고 그 차이점과 특징을 면밀하게 조사하여 최적의 효율조건을 찾는 것이 태양광 발전사업의 성공 지름길이랍니다.

 

 

오늘 정리한 내용은 여기까지 입니다.

일사량과 일조량 차이점에

대하여 파랑티에스에너지

꼭 숙지하셔서 좋은 지식으로

활용하셨으면 좋겠습니다.

저희는 다음에 다시 찾아뵐게요.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