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RPS 태양광 발전사업 정보

태양광 모듈은 어떻게 골라야 할까 파랑티에스에너지

by 신재생에너지 태양광 2019. 12. 25.

 

메리 크리스마스~

이웃님들 즐거운 휴일

보내고 계신가요.

한 주의 중간에 크리스마스가

그 다음주는 또 새해가 우리를

맞이하겠네요.

 

휴일에도 태양광과 관련한

정보파악을 게을리 해서는 안되겠죠?

태양광 모듈을 어떻게 골라야 할까

파랑티에스에너지

차근차근 보면서 편안하게 지내시길 바래요.

 

 

태양광 모듈은 어떤걸 고르지?

 

현재 태양광 모듈의 산업은 미국 등 유럽이 주를 이루다가 아시아로 그 주권이 넘어왔다고 볼 수 있습니다. 자랑스러운 대한민국과 이웃국가인 중국이 태양광 모듈 산업을 주도하고 있는데요. 국내기업이 제공하는 질좋은 제품과 서비스는 전세계 어디와 비교하더라도 손색이 없을 정도로 아주 막강한 품질을 자랑합니다. 물론 태양광 모듈을 제작하는데 필요한 핵심 자재인 잉곳을 해외에서 수입해야 하는 단점이 있지만 발전효율을 최대로 끌어올려 이를 상쇄하려는 연구가 한창 진행중이랍니다. 물론 가격적인 부분을 고려한다면 중국산 태양광 모듈을 선택하는 것도 나쁘지 않은 선택입니다. 최근들어 태양광 모듈시장의 기술력은 거의 평준화가 되었다고 봐도 과언이 아닌데요. 자칫 싸구려라는 인식이 강했던 중국이 현재 태양광 시장을 좌지우지 하고 있으니 사후관리 부분만 빼면 중국제 태양광 모듈이 경쟁력이 있다고 말할 수 있답니다.

 

 

태양광 모듈을 어디에 문의하지?

 

태양광 모듈을 선택할 때 무작정 제조회사에 전화를 걸어 계약을 하기는 상당히 어려울 것입니다. 그 이유는 대규모 태양광 발전사업을 전문적으로 하는 시공업체의 물량을 맞춰주기도 벅찬 상황에서 개인 태양광 발전사업자를 위한 계약은 사실상 제값을 주고밖에 거래를 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경영면이나 자금면에서도 개인사업자가 태양광 전문업체보다 나은 부분이 없기 때문에 태양광 모듈 제조회사 입장에서는 굳이 작은 돈을 힘들게 벌고싶진 않을 것입니다. 따라서 태양광 발전사업을 하기 전에 반드시 태양광 전문업체와 상의하고 자재부터 시공까지 전반에 걸친 공사를 동시에 진행하는 것이 금전적인 부분에서 절약이 많이 될 수 있습니다. 특히 태양광 전문업체는 향후 계획이 있는 태양광 모듈까지 미리 구매를 하는 공동구매로 가격단가를 낮추는 방법을 쓰기 때문에 소규모 태양광 발전사업자가 저렴하게 모듈을 얻기 위해서는 반드시 전문업체와 계약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태양광 인버터는 어떻게 구하지?

 

태양광 모듈도 중요하지만 태양광 인버터 또한 태양광 발전시설의 핵심 부품으로써 상당한 가격대를 형성하고 있습니다. 특히 고장이 태양광 모듈에 비해 잘 나는 인버터의 특성상 반드시 이를 보증하는 회사의 것을 사용하는 것이 중요하답니다. 대충 끼워맞춰서 판매하는 부품이 아니고 태양광 발전사업을 했을 시 수익에 막대한 영향을 미치는 부품인 만큼 정기점검과 수리 및 교체가 원활한 회사의 제품을 사용하셔야 합니다. 태양광 인버터는 우리나라보다는 독일 등 신재생에너지 산업이 발달한 유럽이 강세를 보이고 있는만큼 이러한 제품을 자주 납품 받은 태양광 전문업체에게 태양광 모듈과 함께 문의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태양광 모듈에서 생산한 전기를 변환하는 인버터는 각 태양광 모듈의 특성에 따라서 효율이 변할 수 있으므로 사전에 꼭 분석작업을 해보셔야 합니다.

 

 

태양광 모듈은 어떻게 인증하지?

 

태양광 인버터의 품질보증도 중요하지만 무엇보다 태양광 발전시설의 핵심인 태양광 모듈의 인증이 꼭 필요하겠죠? 아무리 값이 저렴하고 성능이 좋다고 해도 우리나라의 기준에 맞지 않은 태양광 모듈을 사용하다가 문제가 생기더라도 아무런 보상을 받지 못하거나 예정된 수익을 얻지 못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반드시 인증된 제품을 사용해야 하는 거 꼭 명심하셔야 합니다. 소규모 태양광 발전사업을 구상하고 있는 분들도 MW급으로 태양광 모듈의 갯수 등을 파악하고 시뮬레이션을 거친 후 한국에너지관리공단에서 제공하는 인증된 태양광 모듈을 파악해보면 됩니다. 단순히 기재되어 있는 연락처로 문의하지 마시고 모듈과 관련된 서류 등을 제공받아서 추후에 태양광 전문업체에서 제공하는 제품과 비교분석을 해보면 더욱 슬기로운 태양광 발전사업을 하실 수 있답니다. 상당한 비용이 들어가는 태양광 발전사업의 특성상 발전사업자가 하나부터 열까지 하나하나 관리하면 수익은 더욱 늘어날 것 입니다.

 

 

크리스마스 아침에 살펴본

태양광 모듈은 어떻게 골라야 할까

파랑티에스에너지이쯤에서

마무리할게요.

남은 휴일 좋은시간 되시길

기원하면서 저희는

내일 다시 만나요.

안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