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RPS 태양광 발전사업 정보

태양광 핵심부품 인버터와 모듈에 대하여 파랑티에스에너지

by 신재생에너지 태양광 2019. 12. 26.

 

휴일이 지난 목요일 오후

티스토리 회원님들

안녕하세요.

(주)파랑티에스에너지

올해의 마지막 목요일에

좋은 내용을 전해드리려고

찾아왔습니다.

 

 

 

오늘 소개해드릴 내용은

태양광 핵심부품 인버터와 모듈에 대하여 파랑티에스에너지를 살펴보려고 합니다.

5개로 나눠서 천천히 보도록 할게요.

 

 

1. 태양광 인버터 보증

 

태양광 인버터를 제조하는 회사들은 대부분 5년의 무상 수리 기간을 갖은 후 유상 수리로 전환합니다. 태양광 발전시설의 운영기간이 대략 20~25년인걸 감안한다면 상당히 짧은 시간만 보증해주는데요. 그만큼 태양광 인버터는 고장이 자주 발생하는 부품이므로 꾸준하고 정기적인 관리를 필요로 한답니다. 따라서 오랫동안 태양광 인버터가 고장이 나지 않으려면 최우선적으로 품질이 좋은 제품을 사용해야겠죠? 독일산 인버터는 현재 전세계적으로 지사를 두고 있어서 설치부터 사후관리까지 깔끔하게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물론 처음 태양광 발전사업을 시작할 때 적지않은 비용으로 부담스러울 수 있으나 장기적으로 수리비용이 잘 나가지 않거나 유상 수리이더라도 큰 비용이 발생하지 않는 제품이 가장 좋을 것으로 사료됩니다.

 

 

2. 태양광 인버터 선정

 

태양광 인버터를 고를 때는 다른 부품보다 더 전문적인 내용에 대한 검토가 필요합니다. 전압의 조정범위는 어디까지인지, 초기 전압과 발전효율을 증가시키기 위한 방법 등 상당한 지식이 요구된답니다. 이렇게 전문적인 내용을 개인 발전사업자가 혼자서 알아가면 시간도 오래걸리고 정확한 정보인지 불분명하기 때문에 꼭 태양광 전문기업과 논의를 하도록 합니다. 태양광 전문기업의 경우 이전의 시공결과와 실제 발전량 등 여러가지 태양광 발전과 관련한 정보를 많이 갖고 있기 때문에 반드시 발전사업 전 상담을 받는 것이 중요하겠죠? 이는 어떤 태양광 인버터를 쓰느냐에 따라서 발전효율과 발전량이 달라지므로 짚고 넘어가셔야 한답니다.

 

 

3. 태양광 모듈 보증

 

태양광 모듈은 태양광 인버터보다는 보증기간이 대체로 긴 10년 정도로 보시면 됩니다. 물론 효율보증의 경우 해당 기간동안 태양광 모듈의 효율이 떨어지지 않는다는 조건이 붙기 때문에 이 기간동안 태양광 모듈의 성능이 꾸준한 제품을 고르셔야 합니다. 하나의 전자기기로 볼 수 있는 태양광 인버터와 모듈은 경과 시간에 따라서 효율이 떨어지기 때문에 명확한 보증기간을 받아놓으셔야 합니다. 태양광 모듈을 제조하는 회사마다 각자의 매뉴얼이 있으며 이러한 매뉴얼을 비교분석한 뒤 성능이 오랫동안 유지되면서 보증도 해주는 회사의 모듈을 선정하면 좋답니다.

 

 

4. 핵심부품의 효율 비교

 

태양광 모듈과 태양광 인버터의 효율에 대해서 파악하기 위해서는 우선적으로 실제 발전량 대비 예상 발전량으로 효율을 측정하면 됩니다. 제조회사 입장에서는 제품을 판매하기 위해 해당 제품의 효율치가 가장 최대값이 나온 것을 기재해놓는 경우가 많은데 이렇게 되면 실제 발전을 했을 때 그만큼의 효율이 나오지 않아 예상수익과 갭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실제로 부하를 모두 연결한 후 태양광 발전시설을 가동했을 때 실제 발전량을 통한 실제 효율을 파악하셔야 합니다.

 

 

5. 핵심부품의 A/S관리

 

태양광 모듈과 인버터는 태양광 발전시설의 부품 중 가장 중요하다고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습니다. 발전량에 따라서 수익이 판가름나기 때문에 정기적인 점검과 꾸준한 관리가 필요합니다. 만일 이 두 핵심부품 중 한곳에서 문제가 발생한다면 태양광 발전이 중단되어 발전량의 감소 곧이어 수익의 감소로 이어지는 만큼 신속하고 정확한 대처를 요구합니다. 따라서 태양광 모듈과 태양광 인버터의 사후관리가 적절하게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해당 제조회사와의 여러가지 계약을 체결하여 고장이 발생하면 교환하고 수리를 하거나 수리가 불가한 경우는 교체하는 등의 여건을 마련해두어야 합니다. 요즘에는 신재생에너지 발전사업과 관련한 여러가지 보험상품들도 많이 나와 있으므로 모듈이나 인버터를 보증하는 보험에 가입하고 관련 서비스를 받으면 좋을 것 같습니다.

 

 

총 5가지로 나누어서 살펴본 태양광 핵심부품 인버터와 모듈에 대하여 파랑티에스에너지의 내용이 도움이 되셨길 바라면서 태양광 전문기업 (주)파랑티에스에너지더 좋은 정보를 가지고 다시 찾아뵙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