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RPS 태양광 발전사업 정보

태양광 발전사업 제대로 알기 파랑티에스에너지

by 신재생에너지 태양광 2019. 12. 23.

 

 

월요일 오후에 인사드리는

태양광 전문기업

(주)파랑티에스에너지입니다.

비가 계속 내리는 상황이지만

수요일은 즐거운 크리스마스이니

우리 조금만 힘내보아요.

 

 

오늘 살펴볼 내용은 태양광

발전사업 제대로알기 파랑티에스에너지인데요.

사업을 하기 전 반드시 알아야 할 내용이니

꼭 숙지하시면 좋겠네요.

 

 

A. 정부가 지원하는 태양광 사업

 

우리나라 정부가 신재생에너지에 대한 지속적인 관심과 호응을 주고 있는거 다들 아실겁니다. 이에 걸맞게 정말 다양한 태양광 지원사업이 존재하는데요. 작은 규모에서부터 큰 규모까지 다양한 지원사업이 있으니 해당되시는 분들은 꼭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우선 일반 건물의 경우에 태양광 발전시설을 건물의 옥상 등을 활용하여 많이 설치하고 있습니다. 이곳에서 발생한 전기는 건물에서 사용하거나 소량 판매를 할수 있도록 여러 제도를 마련하고 있습니다. 태양광 설비 의무화 건물을 제외한 공장이나 건물에서 태양광 발전을 하는 경우 에너지관리공단에서 사업비 등을 지원하고 있답니다. 일반 주택 또한 소규모 태양광 패널과 지붕 등을 이용한 3kW급 태양광 발전을 하여 생산된 전기를 한전으로 보내면 다음달에 전기료가 인하되는 전기요금 지원사업을 진행중이랍니다. 이렇게 작은 발전소로 전기요금을 80%나 아낄 수 있으니 환경도 지키고 돈도 절약하는 아주 좋은 사업입니다. 이보다 조금 더 규모가 큰 넓은 공간이나 큰 주차장에 태양광 발전시설을 설치하고 여기서 발생한 전기는 한전과 계약을 통해 판매하여 수익을 얻을 수 있는데요. 이를 위해서는 한전과 전력수급계약을 해야 한답니다. 만일 규모가 큰 산이나 저수지 등에 MW급 발전시설을 운영하고 계신다면 한전에 SMP로 수익을 얻고 RPS의무자에게 REC를 판매하는 방법으로 수익을 얻을 수 있습니다.

 

 

B. 태양광 발전사업의 수익성 따져보기

 

앞서 얘기한 REC의 경우 현재는 그 가격이 조금 하락하였지만 아직까지도 많은 제도로 값을 보장해주고 있습니다. 전체 태양광 발전사업에 들어간 비용의 약 7%정도로 수익을 얻을 수 있으니 이는 시중은행에 돈을 맡겼을 때 받을 수 있는 이자보다 3~4배는 높은 수치입니다. 장기적으로 관리를 잘한다면 향후 20년간 좋은 수익률을 기대할 수 있는 점 꼭 기억하시길 바랍니다. 물론 태양광 발전사업을 시행하기 전 시공업체의 선정도 중요하답니다. 단순히 가격이 저렴하다는 이유로 시공업체를 선정했다가 최소 수익도 못건지는 상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현재 태양광 관련 사업을 하는 업체의 수가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했으므로 이로 인한 피해 또한 늘어나는 추세입니다. 피해를 막기 위해서는 반드시 꼼꼼하게 시공업체를 선정해야 합니다.

 

 

C. 태양광 발전사업의 미래

 

우리나라 신재생에너지 중 수력발전 다음으로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태양광 발전은 무한한 자원인 태양 빛을  이용하여 낮시간대에 전기를 생산하는 발전시스템으로 원자력이나 화력처럼 폐기물이나 환경오염을 일으키지 않는 청정에너지입니다. 이에 2020년 세계기후협약에 의해 RPS 할당량을 더 부과받은 우리나라로써는 태양광 발전이 최선의 선택이라 할 수 있습니다. 정부는 최근 발표한 재생에너지 3020으로 2030년까지 신재생에너제의 비중을 지금의 2배인 20%정도로 예상하고 있는데요. 우리도 이러한 전세계적인 노력에 힘입어 작은 태양광 발전소부터 자금 여유가 있으신분들은 수익도 챙기고 환경도 보전하는 훌륭한 사업을 지속적으로 이어나갔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태양광 발전사업 제대로 알기

파랑티에스에너지의 정보가

우리 이웃님들의 미래에 큰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지금까지 태양광 전문기업

(주)파랑티에스에너지였습니다.

더 좋은 정보를 가지고

다시 찾아뵐게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