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RPS 태양광 발전사업 정보

태양광 발전설비 점검항목2 파랑티에스에너지

by 신재생에너지 태양광 2019. 12. 15.

 

 

회원님들 안녕하세요.

주말은 잘보내고 계신가요?

태양광 전문기업

(주)파랑티에스에너지

한가한 일요일을 보내고 있습니다.

 

 

이번 시간에 준비한 내용은

어제 알려드렸던 점검항목1에 이은

태양광 발전설비 점검항목2 파랑티에스에너지 부분입니다.

남은 항목 잘 숙지해두셨다가

나중에 써먹으면 좋답니다.

 

 

항목 5번 : 태양광 발전시설 모듈과 각도

 

태양광 모듈은 바깥에 계속 노출되어 있어서 외부에서 발생하는 여러 가지 요인에 의해 오염이 됩니다. 태양광 모듈 위로 오염물질이 쌓이게 되면 전기의 발생량이 감소하여 수익에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따라서 주기적으로 태양광 모듈을 청소해주면 좋은데 화학약품을 사용하지 않고 단순히 물로 청소해주면 됩니다. 규모가 큰 태양광 발전시설의 경우 청소 대행업체에 요청하거나 스프링 쿨러 등을 이용한 분사식 청소도 유용합니다. 또한 태양광 모듈을 지지하고 있는 구조물의 각도가 조금씩 틀어질 수 있는데 각도를 태양의 위치에 따라서 정기적으로 변경해줘야 발전효율이 증가합니다. 따라서 시공을 맡았던 시공업체나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서 관리를 해줘야 합니다.

 

 

항목 6번 : 태양광 발전시설 인버터관리

 

태양광 발전설비에서 가장 많은 빈도로 고장이 발생하는 부품은 인버터라고 볼 수 있습니다. 태양광 모듈에서 발생하는 전기는 직류(DC) 전력인데 통상 사용하는 전력의 형태가 교류(AC) 전력이기 때문에 이를 변환하여 계통연계를 한 송전선로로 전기를 보내줘야 판매가 가능합니다. 이러한 변환을 해주는 기기가 바로 인버터 입니다. 하지만 인버터의 수명이 대략 5년 정도이기 때문에 태양광 발전시설의 수명인 20년보다 4배나 적어서 교체나 A/S가 꼭 필요한 부분입니다. 그러므로 인버터의 A/S를 정상적으로 해주는 업체의 제품을 사용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만일 제때 인버터를 수리해주지 않거나 교체하지 않을 경우 고스란히 피해는 태양광 발전사업자에게 돌아가기 때문에 꼭 A/S 기간이나 교체 시기 등을 파악해놓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와 더불어 관리도 중요한데 기계적 특성을 고려하여 가급적 습기 등을 피하여 인버터가 설치된 장소를 건조하면서 깨끗하게 유지하도록 합니다.

 

 

항목 7번 : 태양광 발전시설 접속함 관리

 

자주 고장이 나는 인버터를 포함해서 여러 가지 전기 배선들이 모이고 인버터와 연결되어 있는 접속함도 중요하게 관리해야 하는 부분입니다. 전기 생산량이 급격히 늘어나는 오후 시간대에 인버터의 관리와 함께 접속함 등의 온도가 많이 상승하지 않았는지 시간별로 체크하시는 게 좋습니다. 보통 접속함은 자주 개폐할 필요가 없어 데이터 값만 읽을 수 있도록 전자 디스플레이 기능이 탑재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수분이 들어가지 않도록 각별히 신경 써야 하며 만약 상태 표시창에 이물질이 끼거나 습기가 차 있는 경우 재빨리 제거해줘야 합니다. 요근래는 인버터와 접속함이 동시에 결합되어 나오는 제품이 많으므로 이러한 제품에 대한 고려도 해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항목 8번 태양광 발전시설 정기점검

 

각각의 기기관리도 중요하나 전체적으로 봤을 때 일정 횟수 이상의 정기점검을 꼭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태양광 발전시설에 대한 모니터링 시스템을 구축하고 문제가 발생하기 전 사전예방을 위해 주기적으로 외부에 설치해놓은 패널과 배선 등의 상태를 살펴봐야 합니다. 케이블 연결 부위가 헐거워지거나 피복이 벗겨진 것은 없는지, 화재 흔적이나 비정상적으로 열이 발생하는 곳은 없는지, 구조물의 상태가 견고한지 등 리스트를 만들어 체크 하면서 관리한다면 큰 문제가 발생하지 않을 것 입니다.

 

 

남은 4가지 항목까지 모두 살펴보는 시간이었습니다.

태양광 발전설비 점검항목2

파랑티에스에너지가 회원님들에게

유익한 정보가 되길 바라면서

태양광 전문기업

(주)파랑티에스에너지

월요일에 다시 찾아뵙겠습니다.

남은 주말 알차게 보내세요.

감사합니다.

 

 

http://ts-energy.co.kr

 

파랑티에스에너지,TS ENERGY

태양광분양,발전사업,주택,시공,인허가,모듈인버터유통,설치공사

ts-energy.co.kr

http://cafe.daum.net/smsolar

 

태양광 분양 (태양광 시공,태양광 모듈인버터납품,구조물 제작)

RPS 태양광 전문기업 (주)파랑 기업 RPS 태양광 발전사업 컨설팅부터 시작하여 설계에서 시공까지 책임지는 기업 입니다. 파랑티에스에너지, 파랑 TS ENERGY 태양광, 태양광 분양, 태양광 모듈 인버터, 태양광 구조물, 태양광 인허가, 태양광 시공 업체 서로 협력할 수 있는 업체 및 개인 환영합니다. 1) RPS 태양광 발전사업 [시공 전문] 2) 태양광 시행 개발 [분양 및 대행 전문] 3) 태양광 발전사업 [인허가 대행 전문] 4) 태양광 [모듈

cafe.daum.net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