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RPS 태양광 발전사업 정보

태양광 발전설비 점검항목1 파랑티에스에너지

by 신재생에너지 태양광 2019. 12. 14.

 

 

토요일 아침을 맞이한

티스토리 회원여러분

안녕하세요?

태양광 전문기업

주식회사 파랑티에스에너지

인사드립니다.

 

 

주말에 걸쳐서 제가 소개해드릴

내용은 태양광 발전설비 점검항목1 파랑티에스에너지입니다.

태양광 발전시설을 가동하면서 여러가지 점검할 부분이 존재하는데요.

하루에 4가지씩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항목 1번 : 태양광 발전시설 점검의 중요성

 

최근 들어 ESS시설에 화재가 발생하거나 태양광 발전소를 설치해놓은 임야 등이 폭우로 인하여 무너졌다는 내용의 뉴스가 심심찮게 발생하고 있습니다. 태양광 발전사업은 시작에서부터 사업을 종료 할 때까지 대략 20년에서 30년정도 가동되어야 하므로 반드시 점검을 꼼꼼하게 해야 합니다. 초기 자본이 많이 들어가는 태양광 발전사업의 특성상 재투자비용이 생기면 일정하게 발생하는 수익에도 큰 타격을 입을 수 있으므로 부수적인 비용이 최소한으로 나오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가장 먼저 확인해야 하는 부분은 바로 태양광 발전설비를 지을 때 시공과정 자체의 정직함이 아닐까 합니다. 공사 기간을 맞추기 위해 무리하게 진행하거나 중요한 공정을 생략하는 등의 날림공사로 인해 피해를 보는 경우가 종종 발생하고 있습니다. 지속적인 유지관리 없이 그저 완공된 태양광 발전시설을 방치해둔 채 아무런 관리를 하지 않는다면 20년이라는 긴 기간을 운영할 수 없을 것입니다.

 

 

항목 2번 : 태양광 발전시설 모니터링

 

태양광 발전시설은 대부분 전자시스템으로 운영되기 때문에 수많은 데이터가 중앙제어시스템에 쌓이는 구조로 설계됩니다. 이러한 데이터를 분석해서 혹시 발생할 수 있는 화재나 고장 등을 미리 확인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미 시공단계에서 갖춰진 태양광 발전시설 모니터링 시스템을 잘 활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태양광 인버터나 여러 가지 기기들이 모여있는 전기실의 경우 전자제품 특성상 열이 많이 발생하게 됩니다. 이러한 열을 제때 방출해주지 않으면 내부온도가 상승하여 기기의 상태 이상을 일으키거나 화재 발생우려가 더욱 커지게 됩니다. 그러므로 해당 전기실의 온도 센서를 주기적으로 파악하고 쌓인 먼지 등을 제거하여 청결을 유지하며 통풍이 잘되도록 조치를 취해야 합니다.

 

 

항목 3번 : 태양광 발전시설 주변 잡초

 

태양광 발전시설을 시공하기 위해 부지를 조성하는 과정에서 대부분 시멘트나 아스팔트 작업을 하지 않고 바로 흙 위에 시공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물론 공사비용을 줄일 수 있는 장점과 함께 추후 태양광 발전시설을 철거하고 과수나 농작물 등을 재배하기 위함이나 태양광 발전시설이 운영되는 동안에는 적절한 잡초 제거를 해주어야 합니다. 구조물보다 짧은 잡초의 길이는 상관 없으나 계속해서 자라나서 전기 배선 등에 접촉하거나 태양광 패널을 가리게 된다면 발전효율 저하와 태양광 발전시스템에 문제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제초제를 이용하거나 낫 등을 이용하여 잡초를 제거해줘야 합니다.

 

 

항목 4번 : 전선과 구조물

 

전기 배선에 사용되는 전선도 주기적으로 관리해줘야 할 부분입니다. 외부에 오랜 기간 햇빛을 받기 때문에 이로 인하여 피복이 벗겨지거나 전선이 부식되는 일 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직접 처리하지 말고 태양광 전문 관리업체에 A/S를 의뢰하여 보수점검을 하시는 게 좋습니다. 특히 모듈을 이어놓은 어레이와 커넥터 사이의 연결에 문제가 생겼을 경우 전기가 생성되는 시간에 접촉하면 감전의 위험이 있으므로 반드시 해가 진 저녁 시간을 이용하여 수리하셔야 하고 차단기를 내린 후 인버터 등의 전원을 끄고 수리를 진행하면 됩니다.(정전 시 차단기 먼저 OFF시키는 것이 원칙) 태양광 어레이를 지지하는 구조물은 용융아연도금이 되어 있어 녹이 잘 슬지 않습니다만 이 또한 외부에 오래 있다 보면 철제 구조물의 특성상 부식이 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즉각적인 문제가 발생하진 않으나 계속해서 부식된 부위가 커질 우려가 있으므로 녹 제거 스프레이 등을 이용하여 추가적인 녹이 발생하지 않도록 해두면 됩니다.

 

 

이정도로 오늘은 4가지 정도

태양광 발전설비 점검항목1

파랑티에스에너지를 마치고

일요일 오전에 저희 태양광 전문기업

파랑티에스에너지는 다시 찾아올게요.

즐거운 주말되세요.

감사합니다.

 

 

 

(링크 클릭하면 바로 이동됩니다.)

http://ts-energy.co.kr

 

파랑티에스에너지,TS ENERGY

태양광분양,발전사업,주택,시공,인허가,모듈인버터유통,설치공사

ts-energy.co.kr

http://cafe.daum.net/smsolar

 

태양광 분양 (태양광 시공,태양광 모듈인버터납품,구조물 제작)

RPS 태양광 전문기업 (주)파랑 기업 RPS 태양광 발전사업 컨설팅부터 시작하여 설계에서 시공까지 책임지는 기업 입니다. 파랑티에스에너지, 파랑 TS ENERGY 태양광, 태양광 분양, 태양광 모듈 인버터, 태양광 구조물, 태양광 인허가, 태양광 시공 업체 서로 협력할 수 있는 업체 및 개인 환영합니다. 1) RPS 태양광 발전사업 [시공 전문] 2) 태양광 시행 개발 [분양 및 대행 전문] 3) 태양광 발전사업 [인허가 대행 전문] 4) 태양광 [모듈

cafe.daum.net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