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RPS 태양광 발전사업 정보

태양광 지식알기 일사량과 일조량 파랑티에스에너지

by 신재생에너지 태양광 2019. 12. 11.

 

여러분 안녕하세요.

점심식사는 다들

맛있게 드셨나요?

 

파랑티에스에너지

든든하게 밥을 먹고 왔습니다.

남은 시간 최선을 다해서

우리 파이팅해봐요.

 

 

 

제가 소개해드릴 내용은

태양광 지식알기 일사량과

일조량 파랑티에스에너지인데요.

 

사실 일사량과 일조량을 한자로

풀이해보면 햇빛이 비추다 라는

뜻으로 동일하게 나옵니다.

과연 태양광 산업에서는 어떤 차이가

있는지 확인해보도록 하겠습니다.

 

 

1) 태양광 발전사업에서 햇빛의 중요성

 

태양광 패널이 전기를 생산하기 위해서는 충분한 태양빛이 필요합니다. 보통의 경우 일사량과 그에 따른 일조시간을 잘 따져서 효과적인 발전소 운영을 하게 되는데요. 특히 지역이나 입지조건에 따라 일사량과 일조량 등의 수치가 상당히 차이가 많이 나므로 태양광 발전시설이 어느 위치에 있느냐가 중요 포인트가 됩니다.

 

예를들어 우리나라의 경우 전반적인 토지면적이 다른 나라에 비해 작은 규모이므로 약간씩의 차이는 있지만 일사량이 거의 일정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따라서 발생되는 전력량도 큰 차이가 나지 않습니다. 그중에서 일조시간이 태양광 발전시설의 발전효율에 큰 영향을 미친다고 볼 수 있습니다. 물론 발전시설이 있는 부지에 안개나 음영, 흙먼지 등 지역적인 요건에 따라 달라지기는 합니다.

 

 

 

2) 일사량은 무엇일까?

 

일사량의 정의는 태양에서부터 발생한 빛의 복사에너지가 지표면에 닿는 양으로 풀이됩니다. 다시한번 풀이하자면 태양빛의 일조량 중에서 상공에 위치한 구름이나 공기층을 지나 지표에 도달하는 빛의 양이라고 보면 됩니다. 단위는 1㎡에 1분동안 복사되는 빛의 에너지양을 환산해서 표기합니다. 보통 우리나라의 여름 중 하지(6월 20일경)에 일사량이 최고값을 나타내고 태양빛이 태양광 패널과 직각을 이룰 때 하루 일사량의 최대값이 나옵니다. 일사량은 우리의 감각으로도 느껴지는데 일사량이 강할 경우 심리적으로 햇빛이 강하다고 느끼거나 피부가 따가울 수 있습니다.

 

 

3) 일조량은 무엇일까?

 

일조량은 태양에서 지구로 향하는 태양빛 전체를 아우르는 용어입니다. 우리의 눈이 부시는 것 같은 요소로 생각하면 됩니다. 사실 일조량은 일조시간이라는 용어가 더 적절합니다. 일조시간은 태양빛이 진행하는 경로의 어떠한 장애 없이 순수하게 태양빛이 비추는 시간을 의미합니다. 이는 태양이 동쪽에서 떠서 서쪽으로 지기까지 비추는 총 시간으로 생각하면 쉽습니다. 보통 여름이 겨울보다 태양이 길어 일조시간이 길지만 태양광 발전시설의 위치에 따라서 주변에 위치한 산이나 구조물에 의한 그늘 등으로 일조시간이 하락해서 태양광 발전량이 줄어들 수 있습니다. 

 

 

4) 태양광 발전소와 그림자

 

일사량과 일조시간이 태양광 발전에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지만 그보다 더욱 중요한 것은 그림자 등이 언제 어떻게 지느냐 일겁니다. 태양광 패널 위로 그늘이 발생하게 되면 제아무리 해가 최고조에 떠있다고 하더라도 주변에 설치되어 있는 전봇대나 나뭇잎 등에 의해 가려진다면 전기가 전혀 생산되지 않습니다. 또한 직렬로 연결되어 있는 태양광 패널의 특성상 음영이 발생한 태양광 패널만 효율이 저하되는게 아니라 함께 연결되어 있는 패널의 발전량 또한 저하되므로 전체적인 태양광 발전수익의 악화로 까지 이어집니다.

 

 

5) 태양광 발전소와 온도 

 

뿐만 아니라 태양광 패널의 온도도 전력 생산량을 좌우하는 변수가 됩니다. 흔히 태양빛이 강해야 발전량이 많을거라고 생각하지만 온도가 급격하게 올라가는 7월과 8월에 발생하는 태양광 발전량은 5월이나 10월에 비해 상당히 저하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는 태양광 패널의 온도가 25℃를 넘어가면서 발전효율이 떨어지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태양광 발전시설을 지을 때 태양광 패널이 남향을 가리키더라도 패널의 뒷부분으로 통풍이 잘되도록 간격을 조금 띄우는 게 발전효율을 늘릴 수 있는 방법이라고 보면 됩니다.

 

 

 

태양광 발전소와 관련하여 몇가지 지식들을 살펴보는 시간을 갖었습니다.

태양광 지식알기 일사량과 일조량 파랑티에스에너지가 유익한 정보가

되셨길 바라면서 저희는 이만 인사드릴게요.

좋은 하루 되세요~

 

 

http://ts-energy.co.kr

 

파랑티에스에너지,TS ENERGY

태양광분양,발전사업,주택,시공,인허가,모듈인버터유통,설치공사

ts-energy.co.kr

http://cafe.daum.net/smsolar

 

태양광 분양 (태양광 시공,태양광 모듈인버터납품,구조물 제작)

RPS 태양광 전문기업 (주)파랑 기업 RPS 태양광 발전사업 컨설팅부터 시작하여 설계에서 시공까지 책임지는 기업 입니다. 파랑티에스에너지, 파랑 TS ENERGY 태양광, 태양광 분양, 태양광 모듈 인버터, 태양광 구조물, 태양광 인허가, 태양광 시공 업체 서로 협력할 수 있는 업체 및 개인 환영합니다. 1) RPS 태양광 발전사업 [시공 전문] 2) 태양광 시행 개발 [분양 및 대행 전문] 3) 태양광 발전사업 [인허가 대행 전문] 4) 태양광 [모듈

cafe.daum.net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