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RPS 태양광 발전사업 정보

태양광 에너지 발전사업 용어 풀이 파랑티에스에너지

by 신재생에너지 태양광 2019. 10. 25.

여러분 안녕하세요

태양광 전문기업 주식회사 파랑티에스에너지입니다.

 

오늘은 태양광 에너지 발전사업 용어 풀이에 대해 설명드리겠습니다.

오늘도 좋은 일만 가득하시길 바랍니다. ^^

 

 

📌 잉곳(Ingot)

태양전지 구성요소인 폴리실리콘을 녹여 일정하게 주형에 넣어서 굳게만든 기둥모양의 덩어리를 이야기합니다.

 

📌 인버터

태양전지로 부터 공급되는 전기는 직류이나 우리가 가정에서 사용하는 전기는 교류로 직류 전기를 교류 전기로 바꾸어 주어야 사용할 수 있으며, 인버터는 이러한 기능을 하는 기계를 말합니다.

 

📌 전력 변환 효율

태양전지로 입사한 태양 에너지가 전지 안에서 얼마나 많은 전기에너지를 생산했는 가를 나타내는 척도를 나타내는 것을 전력 변환 효율이라고 하면 이 효율이 높다는 것은 같은 태양에너지로 더욱더 많은 전기를 생산해 냈다는 말입니다.

 

📌 전력조절장치

태양전지에 의해 모여진 전기는 태양빛이 약한 이른 아침이나 저녁, 혹은 구름이 낀 날에는 전기가 덜 만들어지고 태양빛이 강할 때에는 전기가 많이 발생하듯이 매일 일정하게 만들어지지 않습니다. 전력조절 장치로는 이처럼 일정하지 않게 만들어지는 전기를 태양광 전지에 모은 다음 출력량을 일정한 양으로 공급해 주는 장치를 이야기 한다.

 

 

📌 어레이

지지대에 설치가 된 장치인데 여러개의 태양광 모듈을 연결해서 설치한다.

 

📌 전기 에너지

어떤 일을 할수 있도록 하는 전자의 흐름인 에너지의 한 형태를 말한다.

 

📌 셀

셀은 태양전지 하나하나에 해당하는 부품을 의미하는 말로써 제조방법에 따라 그 크기가 달라질 수 있습니다.

 

 

📌 신에너지

기존에 있던 화석 연료를 변환하여서 이용하거나 수소 혹은 산소 등의 화학 반응을 통해서 열 또는 전기를 이용하는 에너지를 의미합니다.

 

📌 실리콘(규소, 원소기호 : Si)

실리콘은 반도체적 특성을 가지고 있는 물질로서 결정구조는 다이아몬드 형태를 띄고 있다는 것이 특징입니다. 규소는 현재 지구상에 많은 양이 존재하고 있으며, 현재는 유통되는 반도체 부품의 경우 대부분은 실리콘기판에서 제작이 되어지고 있습니다.

 

📌 집열판

기본적으로 태양열 급탕 및 난방시스템에 이용되는 기기인 집연판은 집열기에 입사되어 들어온 태양에너지를 흑색으로 포장된 흡수판에 열에너지로 흡수가 이루어 지고 이렇게 흡수가 이루어진 영에너지는 순환이 이루어지만 열 전달 매체에 전달이 이루어 지고 일부는 주변에 손실되게 됩니다. 열 전달 매체에 옮겨진 열에너지의 경우 가용 집열량으로 저장이 될 수도 있고 열 부하에 직접 공급됩니다. 평판형 집열기에 필수적인 구성품으로서 단열재 및 집열기, 흡열판, 투명 덮개, 열전달 매체 도관으로 이루어져 있고, 투명의 덮개는 태양 에너지가 입사될 수 있습니다. 흡열판의 일반적으로 금속으로 구성되어 있어 태양 에너지를 최대한 흡수할 수 있게 고안되어 무광 흑색으로 도장되어 있으며 투명 덮개의 경우 태양 에너지로 입사될 수 있으면서 집열기 윗면에 단열 효과를 얻기 위한 것입니다. 열전달 매체의 도관은 흡열판에 밀착되거나 물 혹은 공기를 열전달 매체로 이용해 순환할 수 있는 파이프 혹은 덕트로 되어 있으며, 집열기 안에 있는 단열재의 경우 가장자리 아랫면에 열 손실을 줄이기 위해 부착이 이루어 지며, 집여기틀은 집열기 자체의 내후성 및 내구성을 보장하기 위한 것입니다.

 

 

📌 태양광발전

광전 효과를 이용하여 태양광을 흡수해 기전력을 발생시키고 이를 이용해 태양광 에너지를 전기에너지로 변환해 송출하는 방식을 의미합니다.

 

📌 태양광발전시스템

햇빛을 이용해서 전기에너지를 발생하지만 발전장치를 말하는데 이때 이 장치에는 전력변환장치(인버터)와 태양전지로 구성된 모듈이 구성요소입니다.

 

📌 태양전지

먼저 광전효과에 대해 알아야 하는데 광전효과란 일반적으로 물질이 빛을 흡수하여 자유로이 움직일 수 있는 전자, 즉 광전자(光電子)를 방출하는 현상을 말합니다. ​광전효과를 응용함으로써 태양에너지를 직접 전기에너지로 변환할 수 있습니다.

 

 

📌 폴리실리콘(Polysilicon)

폴리실리콘은 작은 실리콘 결정체들로 이루어지 물질을 의미하는데 실리콘은 규소에서 뽑아내고 공정을 통해 태전지를 빛에너지를 전기에너지로 전환시켜 줍니다. 그렇기에 폴리 실리콘은 태양고아 에너지 가치사슬에서 맨앞에 위치해있는 핵심 소재 입니다.

 

📌 직류

직류발전기나 전지에서 얻는데, 교류를 정류기로 정류하여 직류로 만들 수도 있음. 직류를 의미하는 다른 말로 흐름의 방향이 시간이 지나도 변하지 않는 전류를 말한다.

📌 집열기

태양 복사 에너지를 흡수하여 열에너지로 전환하는데 집열기는 가장 중요한 장치입니다.

 

 

태양광 전문기업 (주)파랑티에스에너지는 신뢰와 믿음으로
태양광 발전사업에 대한 올바른 정보를 전달하기 위해 항상 노력하겠습니다.

 

태양광 에너지 발전사업 용어 풀이에 대한 설명이 도움이 되시면
댓글 공감 버튼 한번씩 부탁드립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