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RPS 태양광 발전사업 정보

태양광 모듈 인버터 올바른 선정 팁 파랑티에스에너지

by 신재생에너지 태양광 2019. 10. 26.

 

 


여러분 안녕하세요
태양광 전문기업 주식회사 파랑티에스에너지입니다.

 

오늘은 태양광 모듈 인버터 올바른 선정 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오늘도 기분 좋은 일들만 가득하시길 바랍니다.

 

 

[1] 태양광 모듈 한국에너지공단 인증 제품인가?

제조회사로 유명한 LG전자와 한화에서 모듈의 가격을 물어볼때는 전화를 통해 구두로 문의를 하는 방법보다는 문서 방식으로 서면으로 알아보길 추천드리겠습니다. 현재 설치가 예정 중인 태양광 발전소 용량을 소규모인 100kW급 이하로 계획한다고 해도 문의를 할때에는 MW급 기준으로 조사할 것을 추천드리겠습니다. 그리고 태양광 모듈의 인증은 한국에너지공단 신재생에너지 센터에서 이루어지는데 한국에너지 공단 홈페이지 들어가보면 각 인증 모듈의 대리점 및 제조회사 연락처가 있기에 발전사업주가 직접 확인할 수가 있을 것입니다.

 

 

 

[2] 태양광 모듈 선택시 신중하게 결정을 하였는가?

일반적으로 국내산 태양광 모듈의 경우 중국산 태양광 모듈에 비해서 가격 경쟁력이 불리할 수 밖에 없습니다. 왜냐하면 중국산 태양광 모듈은 생산시 원자재부터 시작해서 모듈, 셀, 웨이퍼, 폴리실리콘 모듈에 이르기까지 수직의 계열로 생산이루어져 원가가 낮지만 국내는 모듈을 생산할 때 필요한 원자재들을 조달하는데 대부분 수입에 의존해서 원가가 제조 원가가 높아지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다행히도 최근에는 세계 태양광 산업의 기술력이 평준화 됨으로써 태양광모듈의 품질 관련해서 각 제조회사별로 거의 비슷한 수준에 이르렀기에 가격차이는 그리 나지 않습니다. 또한 중국산 제품의 경우 불량 모듈로 인해서 AS 접수시 절차가 다소 까다롭고 제품 수리와 교체에 소요가 많이 걸리다는 것을 향후 중국산 제품 구매시 고려하시길 바랍니다.

 

 

[3] 태양광 모듈의 가격은 시공업체에 문의하였는가?

현재 발전사업주가 직접적으로 태양광 모듈을 사야한다면 가격이 높거나 지불 조건이 불리할 수 밖에 없습니다. 왜냐하면 제조회사 입장에서는 구매 사업주에 대해 정보가 없고 신뢰도도 없기에 불리하게 제시할 수 밖에 없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재무 경영상태가 좋은 시공업체들은 이미 모듈 제조회사로부터 신뢰도 및 정보가 있기에 개인보다는 유리한 조건으로 제품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그렇기에 태양광 모듈의 견적을 알아볼때에는 개인이 혼자 구매하는 것보다는 시공업체의 도움으로 알아보는게 매우 좋습니다. 그리고 금융 기관에서 융자를 받지 않고 순수하게 사업주의 자본만으로 구입을 한다면 조건이 달라질 수도 있지만 이렇게 해도 시공업체에 비해서는 불리한 견적이 예상됩니다.

 

 

[4] ​인버터 선택시 가격 및 A/S 조건을 확인하였는가?

개인 태양광 발전소라면 장애 발생의 원인으로 대부분 태양광 인버터를 꼽을 것입니다. 그렇기때문에 현재 인버터 구매시에는 기본적으로 내구성이 좋은 제품인지 알아보아야 하고 또한 무상 유지 보수 기간은 5년이상인지 등의 조건들을 면밀하게 살펴볼 것을 추천드립니다. 인버터는 최근 태양광 모듈보다 고장이 많고 부품을 교체하는 주기도 매우 짧기 때문에 여러가지를 고려해 본다면 제품에 대해 시장에서 인지도가 높고 AS도 원만한 인버터를 선택하는 것이 장기적인 관점에서 사업주에게 유리한 선택이라고 하겠습니다. 그리고 서론에서도 말했듯이 인버터의 견적을 의뢰할 때에는 태양광 모듈에서처럼 시공업체와 상의한후 시공업체가 견적을 받는 방향으로 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태양광 전문기업 (주)파랑티에스에너지는 신뢰와 믿음으로
태양광 발전사업에 대한 올바른 정보를 전달하기 위해 항상 노력하겠습니다.

 

태양광 모듈 인버터 올바른 선정 에 대해 설명드리겠습니다.
댓글 공감 버튼 한번씩 부탁드립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