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RPS 태양광 발전사업 정보

태양광 발전사업 고정가격 계약 관련 경쟁 입찰 질문과 답변 4 파랑티에스에너지

by 신재생에너지 태양광 2019. 10. 2.

 

 

여러분 안녕하세요
태양광 전문기업 주식회사 파랑티에스에너지입니다.

오늘은 태양광 발전사업 고정가격 계약 관련 경쟁 입찰 질문과 답변에

대해 알아보는 네번째 시간입니다.
오늘도 좋은 일만 가득하시길 바랍니다. ^^

 

 

★고정가격계약 경쟁입찰 첨부 서류

 

1. 증빙서류 중 건축물 이외의 기존시설물임을 증명하기 위해선 어떤 것을 제출해야 하나요?

 

관련 법률인 “공급인증서 발급 및 거래시장 운영에 관한 규칙“별표1 태양광 설비 (2) 기존시설물에 해당하는지 확인한 이후에 해당 관청과 지방자치단체 관련 증빙 서류들을 제출하면 된다고 합니다.

 

2. 그렇다면 어떤 서류들이 이러한 항목에 포함이 되나요? 그리고  참여서 제출 시 첨부해야 하는 서류들의 경우 언제 이후로 발급이 이루어진 서류들을 제출해야만 하나요?

 

2018년 이후 즉 2019년부터 발급된 토지대장, 건축물대장 서류여야만 합니다.

 

 

3. 태양광연계 ESS 설치시에 제출이 필요한 서류에는 무엇무엇이 있나요?

 

두가지 서류가 필요합니다. 첫번째는 전력변환장치와 관련해서 스마트그리드협회 표준 ‘SPS-SGSF-025-4 전기저장 시스템용 전력변환장치의 성능시험 요구사항’에 따른 안전·성능시험을 완료한 PCS로 시험기준에 따른 국가공인기관의 시험성적서를 제출하여야 합니다. 두번째는 ESS 설치시 필요 서류로 축전지(Battery)는 전지협회표준 ‘SPS-KBIA-10104-01,-02 배터리에너지저장장치용 리튬이차전지 안전성 및 성능 시험방법’에 따른 시험을 완료한 ‘리튬 이차전지’로 Rack 단위로 시험기준에 따른 인증서를 제출하여야 합니다.

 

4. 고정가격계약 경쟁입찰에 선정된 후 이후에 입찰 신청할 때 신고했던 모듈과 인버터가 아니라 다른 모듈과 인버터로 변경한다면 서류와 절차는 어떻게 진행되어야 하나요?

 

동등 이상의 효율을 내주는 모델이고 동일제조사 것인 경우 변경 혹은 제조회사의 부도 등에 경우 신·재생에너지센터로 관련 증빙자료를 공문으로 제출한다면 신고했던 모듈과 인버터가 아니라 다른 모듈과 인버터로 변경 승인을 받을 수 있습니다. 그렇지만 이런 변경도 RPS 대상 설비 확인일 이전에 변경 승인이 이루어진 경우에만 가능합니다.

 

 

5. 건축물의 (임시)사용승인서로 건축물대장을 이용해 대체가 가능한가요?

 

대체 불가능합니다.

 

6. 농업인(어업입·축산인)이 운영하는 태양광 시설의 경우 사업내역서 평가시 우대가 됩니다. 이런 우대를 받기 위해서는 어떤 서류들을 제출해야만 하나요?

 

농업인(어업인․축산인)이 조합 또는 단독으로 하거나 또는 지분을 참여하여 설치하는 태양광 사업의 경우 사업내역서 평가시 우대가 이루어 집니다.

먼저 농업인, 어업인 및 축산인이 누구 인지 알아보겠습니다. 농업인은 “농업·농촌 및 식품산업기본법” 시행령 제3조 제1항 제1호에 해당하는 사람들로 해당 법령의 내용이 확인 가능한 자료들 예를 들어 농업인 확인서 및 주민등록등본을 추가로 제출할 필요가 있습니다. 두번째로 어업인은 “수산업·어촌 발전기본법” 시행령 제3조 제2항에 해당하는 사람으로 해당하는 사람들로 해당 법령의 내용이 확인 가능한 자료들 예를 들어 어업인 확인서 및 주민등록등본등을 추가로 제출해야만 합니다. 축산인은 축산업허가(등록)증에 신고된 축사 또는 관련 축산시설에 설치하는 사업을 하는 사람이거나, “축산법”에 따른 축산업등록증을 취득한 사람들을 의미합니다. 축산인은 해당 법령의 내용이 확인 가능한 자료들 예를 들어 축산업허가증 및 주민등록등본등을 추가로 제출해야만 합니다.

또 다른 필요조건으로 거주 기간을 들 수 있습니다. 농업인(어업인․축산인)은 발전소 소재지 읍․면․동 또는 연접한 읍․면․동에 1년 이상 주민등록상으로 거주하고 있어야 되고, 농업인(어업인·축산인)이라는 것을 확인 하는 증빙자료들을 사업내역서에 첨부하고 제출해야만 합니다.

 

 

7. 주민참여형 발전소의 경우 사업내역서 평가할 때 우대가 된다고 되어 있는데 우대를 받기 위해 제출해야할 서류에는 무엇이 있나요?

 

만약 해당 발전 시설이 신재생에너지센터 공고 공급인증서 발급 및 거래시장 운영에 관한 규칙 별표1의 주민참여형 설비에 해당한다면 사업내역서 평가시 주민참여형 발전소의 경우 우대가 됩니다. 단, 주민참여 여부를 확인 할 수 있는 증빙자료인 총사업비 및 주민참여 지분비율 등을 사업내역서에 첨부해 제출하여야 합니다.

 

 

태양광 전문기업 (주)파랑티에스에너지는 신뢰와 믿음으로
태양광 발전사업에 대한 올바른 정보를 전달하기 위해 항상 노력하겠습니다.

 

태양광 발전사업 고정가격 계약 관련 경쟁 입찰 질문과 답변에

대해 알아보는 네번째 시간이 도움이 되셨다면

댓글 공감 버튼 한번씩 부탁드립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