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RPS 태양광 발전사업 정보

태양광 발전사업 고정가격 계약 관련 경쟁 입찰 질문과 답변 1 파랑티에스에너지

by 신재생에너지 태양광 2019. 9. 30.

 

여러분 안녕하세요
태양광 전문기업 주식회사 파랑티에스에너지입니다.

 

오늘은 태양광 발전사업 고정가격 계약 관련

경쟁 입찰 질문과 답변을 설명하는 첫번째 시간입니다.

 

오늘 하루도 기분 좋은 일만 있길 바랍니다. ^^

 

 

★ 신 재생에너지 공급의무화(RPS) 제도

 

1. RPS제도의 뜻?

 

신재생에너지공급의무화라고도 하는 RPS제도는 Renewable Portfolio Standard 약자로써, 어느 정도 규모 이상의 발전사업자 다른 말로는 공급의무자라고도 하는데, 용량이 50만kW이상인 사람들을 뜻합니다. 이들은 총 발전량 중 공급의무량만큼은 신재생에너지를 이용하여 공급토록 강제화한 제도입니다. 이 경우 발전사업자들은 공급의무량을 달성하기 위해 자체적으로 발전소를 건설 혹은 일반 발전사업자로부터 신재생에너지 공급받는 방식을 이용하는데 공급받는 방식은 공급인증서 REC 구매를 통해 의무량을 달성하는 방식입니다. 

 

 

2. RPS사업을 통해 얻을 수 있는 수익이 어떻게 되나요?

발전소 수익은 크게 전력판매수익과 공급인증서판매 수익 두가지로 나뉘어 집니다.

먼저 전력 판매 수익의 경우 한국전력공사 혹은 한국전력거래소에서 전력 판매 계약을 맺어서 생산하게된 전력을 판매하여 수입을 얻는 방식이 하나입니다. 또 하나는 신재생 발전량에 대해 공급인증서를 발급받고 공급의무자와의 거래를 통해 수입을 얻는 것입니다. 그리고 이 두 가지 중에 한 가지를 선택하는 것이 아니고, 전력판매수익과 공급인증서판매수입 두 가지 다 받을 수 있습니다.

 

 

3. 공급인증서(REC, Renewable Energy Certificate)의 의미는 무엇이고,

공급인증서(REC)의 가격은 얼마이고 어디에서 확인이 가능할까요?

 

공급인증서는 다른 말로 Renewable Energy Certificate라고 해서 약자인 REC로 쓰이기도 합니다. 공급의무자의 경우 신재생에너지 설비 장치를 이용해 전기를 생산, 공급했음을 증명하는 증서로서 1REC는 1,000kWh의 용량에 가리킵니다.

공급인증서인 REC의 가격은 공급할 때 발전사업자 등이 결정에 참여하게 되는데, 거래가 완료된 이후인 공급인증서(REC)의 평균적인 가격은 전력거래소 홈페이지인 신재생원스톱 사업장보 통합포털에 들어가면 확인할 수 있다는 점 알아 두시길 바랍니다.

 

 

4. 계통한계가격(SMP)은 얼마이고 어디에 들어가서 확인이 가능한지?

 

SMP라고 불리우는 계통한계가격은 전력거래소 홈페이지에서 전력통계정보시스템에 들어가서 확인이 가능합니다.

 

 

5. 공급인증서(REC)는 어떻게 판매하나요?

 

거래 방식에 대해 설명하자면, 공급의무자와 일반 사업자가 일주일마다 열리는 현물 거래 시장에서 거래하거나 공단에서 반년마다 한번씩 열리는 고정가격계약 경쟁입찰을 통한 계약 또는 공급의무자와 직접 계약을 맺어 판매를 하는 자체계약 등을 통해서 REC를 판매할 수 있습니다.

 

 

6. 발전소의 예상수익은 어떻게 계산하나요?

 

예상 수익 계산식을 살펴보면, 발전소의 수익을 계산하는 크게 두가지 축은 연간전력 판매수익과 연간공급인증서 판매수익으로 나뉘어 지게 됩니다.

 

(1) 전력 판매수익[예상치] : 설비용량[KW] * 일평균발전시간[3.4-3.6시간, 예상치] * 년간 일수[365일, 윤달포함 366일] * 예상 계통한계가격[원/KWh]

(2) 공급인증서 판매수익[예상치] : 설비용량[KW] * 일평균발전시간[3.4~3.6시간, 예상치] × 연일수[365일, 윤달포함 366일] ÷ 1000 * 가중치 * 예상 공급인증서판매가격[원/REC]

 

CF) 위의 산식의 경우 예상수익을 구하는 계산식입니다. 따라서 실제 정보에서 일평균발전시간, 예상 가격 등에서 차이가 발생한다면 수익금액도 변동될 수 있습니다.

 

 

태양광 전문기업 (주)파랑티에스에너지는 신뢰와 믿음으로
태양광 발전사업에 대한 올바른 정보를 전달하기 위해 항상 노력하겠습니다.

 

태양광 발전사업 고정가격 계약 관련

경쟁 입찰 질문과 답변을 설명하는 첫번째 시간이 도움이 되셨다면
댓글 공감 버튼 한번씩 부탁드립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