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RPS 태양광 발전사업 정보

태양광 에너지 비용과 가격 경쟁력 설명 파랑티에스에너지

by 신재생에너지 태양광 2019. 9. 28.

 

 

여러분 안녕하세요
태양광 전문기업 주식회사 파랑티에스에너지입니다.
오늘은 태양광 에너지 비용과 가격 경쟁력에 대해 설명드리겠습니다.
오늘도 좋은 일만 가득하시길 바랍니다. ^^

 

 

태양광에너지 왜이렇게 각광받을까?

태양광은 지금 재생에너지 관련 대표주자입니다. 왜냐하면 발전 단가가 점점 싸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모듈 단가가 16년도에는 1W당 0.476달러 이었지만 2017년 말에는 0.332달러이며 지금은 30%가량 떨어져 가격 경쟁력이 좋습니다. 이것이 현재 대표주자인 이유입니다. 그리고 개인도 비교적 쉽게 사업시작이 가능하고 호수나 바다의 수면, 옥상, 베란다, 노는 땅, 사막 등에서도 설치할 수 있는 것이 또 다른 장점입니다.

 

 

태양광 발전 단가 가격 경쟁력은?

선진국인 미국, 독일은 원전, 석탄만큼 태양광과 풍력이 가격 경쟁력을 갖추고 있습니다. 수출입은행의 경우 2018년 발표한 태양광 산업 동향 보고서에 따르면 최근 국내에서도 태양광 산업 발전단가가 낮아져 태양광 사업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고 보고 했습니다. 특히 대규모로 할수록 단가가 낮아져 가장 값싼 발전원도 될 수 있다고 평가하고 있습니다. 예측상 2025년에는 신재생에너지가 원전보다 발전량을 앞서리라고 관측하고 있습니다.

 

 

태양광발전비용 단가

그렇지만 아직은 국내에서의 발​전단가는 외국보다 높다고 합니다. 1kWh당 중국은 108원, 독일은 122원이지만 한국은 147.1원입니다. 그밖에도 다른 비용, 주민 갈등 대응 비용, 인허가 비용등도 높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그렇지만 2030년 정도에는 설치비용이 1kWh당 100원 아래로 갈것이라고 예상하고 있습니다. 올해 균등화발전비용은 1kWh당 121원이지만 30년까지는 84원까지 낮아질 것으로 예상 되는데 균등화발전비용이란 운전 유지비를 포함해, 설비투자비, 연료비, 정책비용 등 발전과 관련된 모든 비용을 발전량으로 균등화한 의미입니다.

 

 

 

현실적인 태양광발전소 설치 단가는?

부지선정부터 인허가까지 태양광 발전소 건설시 많은 절차가 있지만 이후 시공과정도 파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한국에서 많은 태양광 업체가 존재하는데, 완공 관련해서는 3~4단계의 업체가 참여를 해야하는 구조이며, 이중에서 사업주는 어느 가격으로 발주가 이루어지고 분양하는지 관건이지만 100kW 기준으로 보면 토지, 계톡 비용 포함하면 2억 2,000만원에서, 2억 5,000만원 사이에 되지만 토지 비용을 제외하면 대략 1억 4,000만원에서 1억 5,000만원 정도면 공사가 가능하다고 합니다.

 

회사에 따라서 태양광 모듈과 인버터, 구조물 자재를 무엇으로 만드는 가에 따라서 가격이 달라질 수도 있지만 가변형인가 고정형인가에 따라서도 변형되면 구조물 높이, 현장 상황에 따라서도 태양광 설치 비용은 달라집니다. 최종 가격은 대략 최대 1,000만원까지 존재합니다. 가격도 중요하지만 업체가 얼마나 성실히 업무를 이행하는 지도 향후 태양과 사업과 관련해서 중요한 부분입니다. 토지 비용이 사업 관련 비용에 많은 부분을 차지하는 만큼 기존 시설물을 활용할 수 있는 부지를 갖고 있는 것이 시공하는데 가장 좋은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태양광 전문기업 (주)파랑티에스에너지는 신뢰와 믿음으로
태양광 발전사업에 대한 올바른 정보를 전달하기 위해 항상 노력하겠습니다.

 

태양광 에너지 비용과 가격 경쟁력에 대해 설명이 도움이 되셨다면
댓글 공감 버튼 한번씩 부탁드립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