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RPS 태양광 발전사업 정보

농촌 태양광발전소 100kW당 예상수익 계산 파랑티에스에너지

by 신재생에너지 태양광 2019. 7. 30.

 

회원 여러분 반갑습니다.

태양광 전문기업 (주)파랑티에스에너지입니다.

여러분 모두 건강히 잘 지내고 계신지요?

 

오늘은 농촌 태양광발전소 100kW당 예상수익을 계산해 보도록하겠습니다.

더운 여름 건강 관리 유의하시길 바라겠습니다.

 

 

최근 농촌 태양광은 축사, 버섯재배사의 건물 위에 설치하는 분야가 각광을 받고 있습니다. 따라서 오늘은 2016년 1월부터 사업 운전을 시작한 곳을 예시로 해서 태양광 발전소 100kW당 예상수익을 살펴보고자 합니다.

 

먼저 태양광 수익은 SMP 수익과 REC 수익 두가지로 나뉩니다. SMP 수익은 매달 전기를 판매한 도매 가격이며 REC 수익은 신재생에너지 공급인증서로 거래 시점에 발생하는 수익을 이야기 합니다.

 

예시로 든 해당 발전소의 경우 작년 한해 연평균 3.7시간의 발전을 기록했습니다. 또한 평균적으로 태양광 발전소의 발전효율은 연간 0.8%씩 감소하니 2019년인 현재는 3.2% 수준으로 하락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단가는 매일 달라지기에 예상치를 적용할 때 SMP는 그 달에 실제 발전단가를 적용하고 REC 계산시에는 매달 마지막 차수 종가 기준으로 적용할 것입니다.

 

먼저 SMP 수익을 계산하도록 하겠습니다. 계산은 월별 발전량에 SMP 단가를 곱해서 구하면 됩니다. SMP 발전 수익은 대략 1200만원 정도 발생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REC 계산시에는 가중치를 적용받을 수 있는데 축사용 태양광발전소의 경우 REC 가중치를 1.5 적용받을 수 있습니다.

 

REC는 1000kW당 1 REC가 발행되며, REC 발행수는 생산량에 가중치 1.5를 곱한 뒤 1000으로 나눈 값이며, REC 현물 거래시 실시간의 단가를 적용하기에 주식 거래와 같은 양방향 입찰 방식입니다. 이 경우 상황에 따라서 당일 최고가로 거래되기도 하고 최저가로 거래되기도 합니다. 따라서 REC거래는 어떠한 전략을 취하느냐에 따라 태양광발전소의 수익의 차이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

 

 

REC는 유효기간이 3년이며 상황에 따라 3년안에서는 거래가 가능하며 만약 금전적인 여유가 있다면 REC를 개당이 아니라 한번에 모아서 거래하는 경우가 더욱 많습니다.

 

연간 태양광발전 수익 = SMP 수익 + REC 수익

 

이렇게 매달 수익은 발전량과 거래 단가에 따라 달라질 수 있지만, 일반적으로 100kW당 예상 수익은 대략 3000만원에서 3400만원 수준입니다.

 

 

 

태양광 전문기업 (주)파랑티에스에너지는 신뢰와 믿음으로

태양광 발전사업에 대한 올바른 정보를 전달할 수 있도록 항상 노력하겠습니다.

 

농촌 태양광발전소 100kW당 예상수익 계산에 대한 정보가 도움이 되셨다면,

댓글 좋아요 버튼 한번씩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