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RPS 태양광 발전사업 정보

태양광 및 풍력 에너지 발전에 관한 8가지 질문 파랑티에스에너지

by 신재생에너지 태양광 2019. 7. 26.

 

회원 여러분, 반갑습니다.

태양광 전문기업 (주)파랑티에스에너지입니다.

장마가 시작되었네요. 다들 우산은 챙기셨나요?

 

오늘은 태양광 및 풍력 에너지 발전에 관한 8가지 질문에 대해서 설명드리겠습니다.

오늘도 좋은 일 행복한 일만 가득하시길 바랍니다. ^^

 

 

1. 태양광 모듈 세척으로 주변 토양 및 지하수가 오염되지 않나요?

 

태양광 모듈에 먼지가 쌓이면 햇빛을 받을 수 없기 전기생산량이 줄어듭니다.

이를 예방하기 위해 태양광 패널 세척에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이때 세척은 별도 세제는 필요하지 않으며 빗물, 수돗물 등으로 하기에, 환경오염 발생 염려는 없습니다.

 

2. 수상태양광 설치로 인한 수질오염 같은 환경오염 발생여부?

 

조사 결과 수상 태양광 설치로 인해 수질오염을 발생하지 않았습니다. 또한 생활용수로 사용되는 물에서는 장기모니터링을 실시해 환경오염 여부를 확인합니다. 착공부터 준공후 10년간 장기 모니터링 과정에서 문제가 발생하면 즉시 철거하도록 규정하고 있습니다.

 

 

3. 풍력발전기의 소음이 인체에 피해를 주지 않나요?

 

풍력 발전에서 발생하는 소음은 주로 프로펠러가 바람을 가르면서 내는 소음인데 일반적으로 소음이 400미터 측정기준으로 40 데시벨로 사업장 및 공장 생활소음 수준보다 낮습니다.

 

 

4. 풍력 발전기가 주변 산림을 훼손시키지 않나요?

 

산지인 곳에 풍력발전기를 설치하는 경우 환경 영향 평가를 통해 산림 훼손이 되는 것을 방지하고 있습니다. 또한 산지관리법 및 동법 시행령에 따라 최대 20년 운영 이후에는 자연 환경을 원상 복구하도록 의무화하고 있습니다.

 

5. 풍력발전기가 야생조류에게 주는 피해는 없나요?

 

실제로는 건물, 송전선, 자동차, 살충제, 송신탑으로 인한 치사율이 풍력발전기에 의한 치사율보다 높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6. 해상풍력을 설치하면 주변생태계에 문제가 없나요?

 

오히려 해상 풍력 구조물이 인공어초 역할을 해줘 어족 자원이 늘어난 사례도 있습니다. 이를 통해 발전소 주변 지역을 관광단지로 육성해 발전소 운영으로 지역경제 활성화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7. 태양광 발전설비의 전자파가 인체에 나쁜 영향을 주지 않나요?

 

태양광 발전소에서 나오는 전자파 세기는 정부 안전 기준으로 1% 수준에 불과하기에 걱정할 필요가 없습니다. 오히려 일반 생활 가전 기기에서 발생하는 전자파 세기가 더 강하므로 태양광 발전소에서 나오는 전자파가 더 약합니다.

 

 

8. 태양광 발전설비의 빛 반사가 눈부심을 유발하지 않나요?

 

태양광 모듈 제작시에는 빛이 오히려 반사되기 보다는 빛을 잘 흡수하는 특수 유리를 사용한 반사 방지 코팅 기술을 적용하기에 반사율을 최소화 할 수 있습니다. 태양광 모듈의 빛 반사율은 5~6%에 불과하기에, 수면의 빛 반사율이 7.48%인 유리 비닐 하우스보다 더 적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태양광 전문기업 (주)파랑티에스에너지는 신뢰와 믿음으로

태양광 발전사업에 대한 올바른 정보를 전달할 수 있도록 항상 노력하겠습니다.

 

태양광 및 풍력 에너지 발전에 관한 8가지 질문에 대한 정보가 도움이 되셨다면,

댓글 공감 버튼 한번씩 부탁드립니다. ^^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