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RPS 태양광 발전사업 정보

건물일체형 태양광 솔라스킨 탄생 소식

by 신재생에너지 태양광 2022. 4. 9.

건물일체형 태양광 솔라스킨
알짜배기 정보공유

건물일체형 태양광 솔라스킨 탄생 소식

 

안녕하세요!

금세 또 주말입니다.

시간이 훅훅 지나가는 것 같습니다.

주말 편히 보내시기 바랍니다!!

 

태양광 시공 전문

(주) 파랑티에스에너지

 

저탄소 에너지 고효율 건축 기술 개발 사업의 일환으로 제로에너지건축물 사업이 진행중입니다. 이 제로에너지건축물에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맡게 될 새로운 건물일체형 태양광(BIPV)이 등장했습니다.

 

이름은 솔라스킨(Solar Skin)으로 건물 외장재로 활용이 가능합니다. 솔라스킨은 국내 기업 2개사가 합작하여 만든 건물일체형 태양광입니다.

 

솔라스킨에는 나노 기술의 유색 필름 기술이 입혀져 건물의 건축자재 색깔과 질감을 유사하게 표현할 수 있습니다. 기존 건물일체형 태양광 패널은 기본적인 검은 색상으로 되어 있어 건축물과는 이질감이 생겨 미관상 좋지 않은 부분이 있었습니다만 이번에 개발된 솔라스킨은 건물과의 이질감을 확연하게 줄일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지붕과 외벽에 부착되는 태양광 패널에 불소수지필름을 부착하여 내구성을 향상시켰습니다. 덕분에 태양광 패널이 오염되어 발전량이 저하되는 것을 최대한 막아줄 수 있습니다.

 

또한 솔라스킨은 발전선 무광처리로 기존의 건물일체형 태양광보다 빛 반사율을 하향시켰습니다. 빛 반사를 최소화하고 빛 흡수량을 키워 발전량을 최대치로 만들고, 빛 반사로 인한 눈부심도 감소시킬 수 있습니다.

 

이 건물일체형 태양광 솔라스킨은 스마트시티 시범도시로 선정된 부산 에코델타시티에 있는 스마트빌리지에 적용하였습니다. 솔라스킨으로 국내 최초로 제로에너지건축물 1등급을 받았으며 스마트빌리지는 100% 에너지 자립을 목표로 신재생에너지 발전 설비로 제로에너지건축물 1등급을 받은 건축물로만 구성된 주택단지입니다. 현재는 시민들이 체험하는 실증단지의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솔라스킨은 성능과 안정성을 모두 인정받아 태양광 패널 KS인증, TUV인증, 내화시험 A급을 모두 획득하였고, 현재는 BIPV KS인증 절차를 밟고 있습니다. 

 

미관과 발전효율을 두마리 토끼를 모두 잡은 건물일체형 태양광 솔라스킨이 앞으로 제로에너지건축물과 탄소중립을 선도할 수 있을지 기대됩니다.

 

태양광 시공 전문

(주) 파랑티에스에너지

 

건물일체형 태양광 솔라스킨 개발 소식

 

홈페이지 바로가기
다음카페 바로가기
전화연결 바로하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