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RPS 태양광 발전사업 정보

태양광 패널 정전지 자동청소 시스템 개발 소식

by 신재생에너지 태양광 2022. 3. 15.

태양광 패널 정전기 자동청소 시스템
알짜배기 정보공유

태양광 패널 정전기 자동청소 시스템 개발 소식

 

안녕하세요!

3월도 벌써 절반이 지났습니다.

어제 내린 비로 아침 기온이 살짝 내려가서

오늘 일교차가 크다고 합니다.

감기 조심하시기 바랍니다!!

 

태양광 시공 전문 회사

파랑티에스에너지

 

태양광 패널 위에 먼지가 쌓이게 되면 당연히 발전효율이 감소합니다. 먼지가 쌓인 태양광 패널의 발전효율은 한 달만에 30%가까운 효율 감소가 나타납니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서 주기적인 물청소가 필요합니다.

 

하지만 태양광 발전소는 사막에 설치되거나 고산지대 혹은 지붕 위에 설치되는 경우가 많아 물청소가 쉽지 않은 경우들이 많습니다.

 

또한 태양광 패널 물청소에 소모되는 물도 상당히 많은 수준입니다. 무려 200만명이 식수로 사용할 수 있는 수준의 양입니다.

 

물청소가 어려운 곳에 설치되는 태양광 패널도 문제지만 물청소에 필요한 물의 양이 매우 많다는 것은 분명 태양광 업계가 극복해야할 과제입니다. 그런데 이 문제를 넘어설만한 시스템이 개발되었다는 소식이 날아들어왔습니다.

 

미국 MIT의 연구원ㄷ늘이 물 없이 무인으로 태양광 패널을 청소하는 시스템을 개발했다고 합니다. 정전기를 일으켜 반발력으로 먼지 입자를 털어내는 방법입니다. 이 정전기 자동청소 시스템은 지난 13일 과학 저널에 소개되었습니다.

 

태양광 정전기 자동청소 시스템은 태양광 패널 위로 전극이 지나가면서 전자기장을 만들어 태양광 패널을 덮고 있는 투명 도체와 반대 성질의 전하를 먼지에 띠게 하여 그 척력을 이용해 태양광 패널 밖으로 밀어내는 방식입니다.

 

정전기 자동청소 시스템은 어려운 장치가 없어도 전기모터와 가이드레일만 있으면 원격으로 그리고 자동으로 이물질 제거가 가능합니다.

 

태양광 정전지 자동청소 시스템은 지붕 위나 급경사 지역처럼 위험지대의 태양광 패널 청소를 용이하게 할 뿐아니라 물 청소에 소모되는 물과 그 비용까지 절약할 수 있을 것입니다. 태양광 패널의 청소 비용만해도 태양광 발전소 전체 운영비의 10% 가까운 비중을 차지하기 때문에 꽤 큰폭의 절약이 가능합니다.

 

MIT 연구팀은 주변 습도가 30% 이상이면 태양광 정전기 자동청소 시스템으로 태양광 패널을 청소하는 것에 문제가 없다고 밝혔습니다.

 

태양광 시공 전문 회사

파랑티에스에너지

 

태양광 패널 정전기 자동청소 시스템 개발 소식

 

홈페이지 바로가기
다음카페 바로가기
전화연결

 

댓글